제258회사하구의회(제1차정례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2020년 6월 1일(월) 오전 11시

제258회 사하구의회(제1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58분 개식)

○의사계장 변영태  지금부터 제258회 사하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전원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전원석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사하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바쁘신 중에도 우리 의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석해 주신 방청객 여러분!
  초록의 싱그러움이 짙어지고 맑은 햇살이 눈부신 6월, 제258회 제1차 정례회에서 여러분들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의욕과 무거운 책임감 그리고 구민의 열망 속에 출범한 제8대 사하구의회 전반기 임기가 어느새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회는 조례안 발의부터 각종 안건들의 심의와 현장 의정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구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안 제정 등 총 186건의 안건을 처리하였고 행정사무감사, 5분 발언 등의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며 구정 운영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구민의 생활 현장으로 직접 나아가 구민의 뜻을 파악하고 소통하는 열린 의정활동으로 구민 불편해소와 지역 현안사업 및 숙원사업 해결에 온 힘을 쏟았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열린 의회, 정책 의회를 구현하고 사하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행복도시 사하 건설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8대 전반기 의회가 사하구 발전의 토대를 이루었다면 후반기 의회는 그 토대를 딛고 크게 도약하는 계기가 되리라 믿습니다.
  후반기에도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을 위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열과 성을 다해 주실 것을 동료 의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사하구민 여러분께서도 변함없는 애정으로 사하구의회를 계속해서 지켜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0일간 개의하는 정례회는 2019회계연도 결산과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및 조례안 심의 등의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지난해 예산으로 지출한 사업의 효율성과 지역발전의 기여도를 분석, 평가하는 결산을 통해 우리 사하구 중장기 재정계획 수립의 지표를 마련할 수 있도록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의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 반드시 개선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제 곧 폭염과 장마철이 시작됩니다.
  재해가 우려되는 지역은 없는지 사전에 꼼꼼히 점검하고 재난예방 시스템을 철저히 구축하여 올해는 단 한 건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여름철 감염병 예방 등 구민 건강 문제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입니다.
  우리 모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다는 사실을 가슴속 깊이 되새기며 각자 저마다의 위치에서 나라사랑의 길을 실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하며 개회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변영태  이상으로 제258회 사하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잠시 후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05분 폐식)


○출석 의원(15인)
  송샘    윤보수
  강남구  김민경
  김기복  정세자
  강문봉  양기주
  유동철  박정순
  전영애  한정옥
  이복조  최영만
  전원석
○내빈 참석자
  구청장김태석
  부구청장이근주
  자치행정국장손창민
  경제환경국장이기전
  복지환경국장오명숙
  안전도시국장민순기
  보건소장나정현
  기획실장정승교
  청렴감사실장황인철
  총무과장박봉갑
  평생학습과장이미경
  재무과장김은이
  세무1과장정정호
  세무2과장박준석
  민원여권과장신향미
  문화관광과장김숙희
  경제진흥과장김정혜
  교통행정과장이종찬
  자원순환과장백재효
  환경위생과장전병철
  토지정보과장송갑영
  복지정책과장박재일
  생활보장과장이혜신
  복지사업과장진영미
  여성가족과장윤혜령
  일자리복지과장허경원
  안전총괄과장김강원
  도시재생과장추상봉
  건설과장진동현
  도시정비과장전기웅
  건축과장김태우
  산림녹지과장박상철
  건강증진과장이상희
  을숙도문화회관장이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