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2회 사하구의회(임시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2010년 10월 13일(수)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결정의 건
3. 현장방문활동 계획안

부의된 안건
1.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3. 현장방문활동 계획안(강달수·이용덕·한승정·한정옥·이복조·이윤희 의원 발의)
◦ 휴회의 건(의장 제의)
◦ 5분 자유발언(이복조 의원)

(11시 06분 개의)

○의장 김정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2회 사하구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정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정담당 이월남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다음은 의정활동 등 기타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9월 29일 의장님을 비롯한 전의원께서 낙동강살리기 사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 제고를 위해 을숙도에서 북구 화명대교까지 선상 현장방문을 하셨습니다.
  10월 4일 의장님을 비롯한 다수 의원께서 동남권 지역발전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동남권 지역발전정책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회에 참석하셨습니다.
  10월 6일 강달수 도시위원장을 비롯한 도시위원회 소속 의원께서 집행기관 주민생활지원국 간부들과 업무연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10월 7일과 8일 김동하 의원, 오다겸 의원, 김경열 의원, 임영순 의원께서 국가인권위원회와 부산시 구·군의회 의장협의회가 주최하는 지방의원 인권리더십 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하셨습니다.
  10월 7일 공무국외여행 심사위원회를 개최한 결과 2010년도 의원 공무국외여행계획이 원안대로 가결되었습니다.
  10월 8일 의장님과 상임위원장, 고광웅 의원, 조영철 의원, 옥영복 의원께서 정운장군 향사에 참석하셨으며, 의장님께서 아헌관으로 제례 분향하셨습니다.
  10월 10일 의장님을 비롯한 부의장, 의회운영위원장께서 을숙도 축구장에서 열린 제23회 사하구청장기 축구대회에 참석하셔서 축구 동호회 회원들을 격려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 10분)

○의장 김정식  의사일정 제1항 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10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10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자세한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정식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하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김경열 의원과 강달수 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2.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정식  의사일정 제2항 행정사무감사 시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제41조 규정에 따라 정례회 회기 중 7일간 실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7일간으로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현장방문활동 계획안(강달수·이용덕·한승정·한정옥·이복조·이윤희 의원 발의)
(11시 12분)

○의장 김정식  의사일정 제3항 현장방문활동 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본 계획안은 2010년도 주요사업장 등에 대한 현지점검을 통하여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효율적인 구정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하려는 것입니다.
  활동기간은 사전에 상임위원회별로 의견조율을 거쳐 마련한 것으로 10월 19일 1일간으로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현장방문 대상지 등 자세한 내용은 배부된 현장방문활동 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현장방문활동 계획안
(부록에 실음)


  그러면 본 계획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정식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 중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현장방문활동, 조례안 심의 등을 위하여 10월 14일부터 10월 21일까지 8일 동안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5분 자유발언(이복조 의원)
○의장 김정식  끝으로 사하구의회회의규칙 제33조2의 규정에 따라 이복조 의원으로부터 5분 발언신청이 있었습니다.
  이복조 의원께서는 단상에 나와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복조 의원  존경하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사하구의 발전을 위해 많은 고뇌와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이경훈 구청장님과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림동 지역구 이복조 의원입니다.
  날로 변해가는 주변지역의 발전을 보며 구정을 펼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본 의원의 생각을 제안 드립니다.
  올 12월 9일 예산 3조원을 투입하여 건립되는 거가대교가 개통되면 주말 레저인구가 인근 경남으로 역외 유출될 것으로 생각되며, 주말이면 도시공동화 현상이 발생함과 동시에 자본의 유출로 부산시의 상권 침체로 인한 지역경제 악영향이 예상됩니다.
  지금 관광객 1000만 명을 목표로 관광인프라 구축과 관광서비스 개선 사업을 착실하게 준비하고 있는 경남 거제시의 계획을 보면, 일운도 소동리에 있는 객실이 400개가 넘는 관광호텔과 콘도미니엄 건설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FMD사와 사업규모 1억 300만 달러를 투입하는 ‘남해안 해양레포츠 벨트 구축사업’ 협약식을 체결하였으며, 일운면 지세포 일대에는 요트 계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중공업은 총 사업비 5000억원을 들여 고현항 앞바다에 사람과 바다가 어우러진 친환경적인 인공섬을 조성하여 거제시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구도 천혜의 자연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사하만의 특색있는 개발을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관광객들이 주말에 역외로 유출되지 않고 우리 사하구에서 여가를 보낼 수 있을 것이며, 다대포 해수욕장 등 물놀이 공간과 다양한 해양 스포츠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해양 관광사업과 사하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여러 레저 문화시설을 갖춘다면 많은 관광객들이 우리 사하를 찾게 되어 사하의 지역브랜드 가치의 상승과 함께 일자리 창출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거가대교 개통으로 부산·거제 간 여객선 운항이 전면 중단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점을 타 지역 사람들을 불러 들여, 관광인프라 구축은 물론 세수확대와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며, 다대항을 출발하여 신항만과 바다에서 바라보는 거가대교의 웅장한 모습 그리고 침해터널 지역을 둘러보고 다시 광안대교로 돌아오는 코스로 계획한다면 부산 최고의 해양관광 유람코스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부산의 3대 절경 가운데 해운대와 태종대에는 유람선이 있지만 유독 우리 몰운대에만 유람선이 없다는 점은 매우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이를 추진하기 위해선 각종 규제와 법률문제, 민원 제기와 사업자 선정 등 각종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과 주민들의 강력의 추진 의지만 있다면 조속한 시일 내에 충분히 성사가능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이제 관광은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닌 지역 경제를 책임지는 중요한 정책 산업이라 생각되며, 따라서 우리 사하도 풍부한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한 첫 번째 발판으로써 관광유람선 유치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부디, 제 의견에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끝까지 경청해 주신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정식  이복조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오늘 이복조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시한 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22일 오후 5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산회)


○출석의원수 (15인)
  임영순  오다겸
  이용덕  이복조
  강달수  김경열
  조영철  김동하
  한정옥  이윤희
  한승정  옥영복  
  김연수  고광웅  
  김정식
○출석공무원
  구청장이경훈
  부구청장이갑준
  총무국장황해룡
  주민생활지원국장박노선
  도시국장이병인
  보건소장서정희
  기획감사실장손병렬
  총무과장권수혁
  재무과장이정관
  세무과장김재우
  문화관광과장양종호
  민원여권과장김종하
  주민생활지원과장노기섭
  주민서비스과장하태생
  지역경제과장김창근
  환경위생과장박갑수
  청소행정과장박철하
  교통행정과장김태문
  건축과장오흥택
  도시개발과장김정판
  을숙도문화회관장김규홍
○의회사무국
  사무국장최삼림
  의정담당이월남

【보고사항】
○의안제출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0월 6일 의회운영위원장 제출)
    10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10일간)
  제18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10월 6일 의장 제의)
    김 경 열
    강 달 수
  휴회의 건
   (10월 6일 의장 제의)  
     10월 14일부터 10월 21일까지(8일간)
  현장방문활동 계획안
   (10월 7일 강달수·이용덕·한승정·한정옥·이복조·이윤희 의원 발의)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공유재산 관리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제5기 사하구 지역보건 의료계획안
   (이상 3건 10월 6일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3건 10월 6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음
○5분 자유발언
  10월 11일 이복조 의원으로부터 사하구 관광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