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사하구의회(임시회)

도시위원회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8월 7일(금)
장  소  도시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도시위원회 위원 의석 배정의 건

   상정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윤보수) 인사
2. 도시위원회 위원 의석 배정의 건

(10시14분 개의)

○위원장 이복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의안 심사에 앞서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도시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 항상 동료 위원 여러분과 충분히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위원회가 보다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께서도 우리 위원회가 주어진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역량을 한데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직원의 사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직원 이승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사하구의회 위원회 조례」제11조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 위원 중 부위원장 1인을 호선하고 도시위원회 위원 의석 배정의 건을 심사하기 위해 오늘 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 마치겠습니다.
강문봉 위원  위원장님! 이 1안, 2안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앞서 의사진행……
○위원장 이복조  자! 의사진행 먼저 발언을 접수해 가지고 하고 하십시오.
강문봉 위원  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이복조  어떤 걸…… 다시 말씀해 주십시오.
강문봉 위원  자,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앞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이복조  예, 하십시오.
강문봉 위원  저희들이 불미스러운 일이 한 달 이렇게 지났습니다.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서로의 아무런 진전이 없습니다. 진전이 없고, 또 동료 위원이 실려 갔음에도 불구하고 당일 날 11시 50분에 회의가 개의되어 지금까지 이렇게 왔습니다.
  여기에는 우리 위원장님을 비롯한 2선, 3선 분들이 다 계십니다. 저는 실망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조금 앞서서 조금 나서서 충분한 임시회나 이런 회의가 있기 전에 충분한 의사소통을 충분히 하시고 이끌어 주셨으면 했는데 실망을 금치 못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툴 수도 있고 뜻이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의회가 그런 과정을 풀어가는 거고 정치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그게 매듭되기 전에는 여러분들하고 마주보고 앉아서 부위원장 선임을 하고 의회를 진행하고 이럴 자신이 없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나 우리나 모두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해서 저희 민주당원들은 여기서 퇴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복조  자유스럽게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강문봉 위원  예, 퇴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문봉, 박정순, 유동철, 정세자 위원 퇴장)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0시19분)

○위원장 이복조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출은 「사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 호선으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 중에서 먼저 적임자를 추천하여 한 분의 위원만 추천된 경우에는 추천된 위원에 대하여 이의 유무를 확인하여 선임토록 하며 추천자 위원이 두 분 이상일 경우에는 무기명 투표로 표결하여 다수 득표자를 선임하도록 하고 득표수가 같을 때는 최다선 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고 선수도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선임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선임 방법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선임 방법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제8대 사하구의회 후반기 도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할 위원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영애 위원님!
전영애 위원  윤보수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이복조  방금 전영애 위원께서 윤보수 위원을 추천하였습니다. 또 다른 위원을 추천할 분이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해 주실 위원이 없으므로 윤보수 위원을 본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윤보수 위원이 제8대 사하구의회 후반기 도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윤보수 위원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 부위원장(윤보수) 인사
(10시21분)

윤보수 위원  반갑습니다. 도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윤보수입니다. 부족하지만 우리 이복조 위원장님 및 동료 우리 도시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해서 사하구를 위해 좋은 도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복조  윤보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를 위해 많은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여기서 의석배치도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1분 회의중지)

(10시21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복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도시위원회 위원 의석 배정의 건
○위원장 이복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도시위원회 위원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의석 배치도 안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임위원회 의석 배정은 관례에 따라 위원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배정하고 부위원장은 위원장과의 사회 교대를 원활하게 위하여 위원장 우측 앞자리에 배정하였습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의석 배치도 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도시위원회 위원 의석 배치도
                              (부록에 실음)


  동료 위원 여러분!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것으로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도시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2분 산회)


○개의 시 재석 위원(7인)
  강문봉  윤보수
  박정순  전영애
  유동철  정세자
  이복조
○산회 시 재석 위원(3인)
  윤보수  전영애
  이복조

【보고사항】
○의안 제출
  도시위원회 위원 의석 배정의 건
   (2020. 8. 7. 도시위원장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