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사하구의회(임시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2020년 8월 27일(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4.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5.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상정된 안건
1.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윤보수 의원 외 1인 서면동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의장 제의)
5.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 5분자유발언(유동철·전원석 의원)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5시05분 개의)

○의장 김기복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변영태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1.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5시08분)

○의장 김기복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8월 27일부터 9월 7일까지 1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자세한 의사일정은 배포된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기복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하구의회 회의규칙」제46조제1항에 따라 이복조, 강문봉 의원을 지명토록 하겠습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윤보수 의원 외 1인 서면동의)
○의장 김기복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윤보수 의원 외 1인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동의가 서면으로 제출되었습니다.
  윤보수 의원님,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보수 의원  존경하는 김기복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김태석 구청장님과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윤보수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6조제2항과 「사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에 따라 제262회 임시회 기간 중 심사하는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심사활동을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위원 수는 총무위원회에서 4명, 도시위원회에서 3명을 추천하여 총 7명의 의원을 예결위원으로 하고, 활동계획안은 제262회 임시회 기간 동안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의장 김기복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방금 제안설명 한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5시11분)

○의장 김기복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총무위원회 소속 강남구 의원, 김민경 의원, 최영만 의원, 한정옥 의원, 도시위원회 소속 강문봉 의원, 전영애 의원, 정세자 의원 이상 7명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기복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사하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정례회 회기 중 9일 이내로 실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11월 23일부터 12월 1일까지 9일간으로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부록에 실음)


5.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장 김기복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 기획실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정승교  반갑습니다. 기획실장 정승교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힘쓰시는 김기복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책자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순서는 예산편성 방향, 예산규모, 일반회계, 특별회계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예산편성 방향입니다.
  세입분야는 세입재원별 징수전망 분석 및 추가징수액을 최대 반영하였고, 국·시비 보조금, 일반조정교부금 추가·변경 내시액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세출분야는 국·시비보조금 내시변경 및 구비 매칭비 반영, 과년도 국·시비보조금 반납금 및 이자수입 반영, 연내 집행이 불가한 사업비 및 예산절감액 삭감, 현안사업 중 금년 내 마무리 사업의 최소 필요경비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 예산규모입니다.
  전체 예산규모는 제2회 추가경정예산 대비 1297억 2700만 원이 늘어난 7536억 9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4페이지, 일반회계 세입총괄입니다.    전체 세입규모는 1275억 6200만 원이 늘어난 7378억 7000만 원으로 세외수입이 2억 9500만 원, 지방교부세가 1억 3000만 원, 조정교부금이 41억 3500만 원, 국·시비보조금이 1168억 2600만 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가 61억 7600만 원입니다.
  세입예산 세부내역은 5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6페이지, 일반회계 세출총괄입니다.
  제2회 추경예산보다 1275억 6200만 원이 늘어난 7378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주요 증감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건비입니다.  
  인건비는 총 8억 94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주요항목으로는 공무원 보수에 1억 7000만 원을 증액하고, 기간제근로자 보수에 7억 98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물건비입니다.
  물건비는 총 6억 8400만 원 감액 편성하였고, 주요 항목으로는 PC용 백신구입 등 사무관리비에 1200만 원을 증액하였고, 공공운영비에 2억 4400만 원, 여비 4억 9900만 원,  업무추진비 4500만 원, 의회비 36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고, 종량제봉투 제작 등 재료비에 2억 44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경상이전 경비입니다.
  경상이전 경비는 987억 19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항목으로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에 880억 1100만 원, 부산시 소상공인 긴급 민생지원금 지원에 185억 7800만 원 등 사회보장적 수혜금에 956억 7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행사실비지원금 4400만 원, 기타보상금 2억 7200만 원, 성과상여금 3억 37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등 의료비 및 구료비에 6억 6600만 원, 소형어선 유류비 지원 등 민간경상사업보조에 9억 8700만 원, 음식물류폐기물 민간위탁처리 등 민간위탁금에 18억 500만 원, 어린이집 보조교사 인건비 지원 등 사회복지시설 법정운영비 보조에 4억 8900만 원, 경로당 운영지원 등 사회복지사업보조에 84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교육기관에 대한 보조는 3억 46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차입금 이자상환에는 1억 44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자본지출입니다.
  자본지출은 총 204억 48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그중에 시설비 및 부대비에 179억 76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항목으로는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 사업에 62억 900만 원, 당리동 복합센터 건립에 29억 원, 동매마을 뉴딜사업에 25억 3300만 원, 다대복지타운 조성에 15억 500만 원, 다대지구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에 10억 5700만 원, 부네치아 장림포구 테마거리 조성에 8억 원, 대티 까치고개마을 뉴딜사업에 7억 9000만 원, 감천1동 행정복지타운 건립에 4억 2000만 원, 하단유수지 생활SOC 복합화 시설 건립에 3억 원, 신평 신익강변타운 일원 옹벽 보행로 정비공사에 2억 원, 구평동 마을건강센터 설치 지원 사업에 1억 원을 각각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9페이지입니다.
  수선유지급여 등 공기관 등에 대한 자본적 위탁사업비에 18억 7500만 원과 을숙도문화회관 대공연장 메인스피커 교체 등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4억 91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끝으로 10페이지, 특별회계입니다.
  주차장 특별회계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차장 특별회계 세입은 21억 400만 원으로 세출 주요항목은 공영주차장 시설물 유지에 7000만 원, 차선 재도색에 1억 원,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에 1억 3000만 원과 예비비에 11억 96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부록에 실음)


○의장 김기복  정승교 기획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 5분자유발언(유동철·전원석 의원)
(15시20분)

○의장 김기복  다음은 사하구의회 회의규칙 제33조2에 따라 유동철, 전원석 의원으로부터 사전에 5분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5분자유발언은 1인당 5분 이내로 중요한 관심 사안에 대한 발언을 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은 주어진 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먼저, 유동철 의원 발언대로 나와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유동철 의원  김기복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르시느라고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림2동 구의원 유동철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신평·장림산단 전용공업지구 환경유해업체 확장 및 진입 방지를 목적으로 환경유해업체 확장 및 진입 반대를 위한 사하구민 5만 명 서명운동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신평·장림산단은 혁신산단으로 거듭나기 위해 구조고도화 사업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2016년 산업통상자원부의 혁신산단 공모에 선정이 되어 정보통신기술 융・복합 도시형 산업단지로 변신할 예정이며 2026년까지 총 2287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혁신산단으로 변신을 하려고 노력하는 와중에 2017년 10월에 허가를 한 성진산업과 같은 환경유해업체들이 계속 진입을 시도하고 있고, 이미 진입한 환경유해업체들이 사용하는 대형 트럭들은 도로 파손, 소음, 분진 발생들의 주범들입니다.
  그들 대부분은 파손된 도로 수리는 하지 않고 소음, 분진 발생 등에 대한 예방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법 이전에 사람이 먼저”입니다.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진입을 시도하려는 업체들은 고통 받는 주민들의 권리를 무시하고 관청을 우습게 생각하고 그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입니다.
  그간 사하구민들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고 고통을 받으며 살아왔습니까?
  그들은 그러한 주민들의 고충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10조에 명시되어 있듯이 인간은 행복한 삶을 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의 권리를 스스로 지키고 찾아야 할 때입니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요구를 합니다.
  첫째, 환경유해업체 확장 및 진입 방지를 위해 부산시에 악취, 소음, 분진 특별관리구역 지정과 오염이 심각한 일부 전용공업지역을 준공업지역으로 변경해 줄 것을 요청 바랍니다.
  그리하여 더 이상 환경유해업체가 확장 및 진입을 할 수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산림이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사하구 장림동에 위치한 부영개발 위쪽 약 600평 규모에 땅 밀림현상으로 산사태 복구공사 진행 도중 지반 공극이 발견되어 피해 범위 확인을 위해 추가로 벌목을 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재해복구 공사가 추진되고 있는 바로 하부지역에 성난 주민들의 시선은 아랑곳하지 않고 현재 공장 확장을 목적으로 880평 규모의 자연녹지 지역인 산림을 훼손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주식회사 가남환경과 지난해 6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허가신청을 했다가 7월 부적합 판정을 받은 주식회사 삼호이엔티, 현재 장림지역에 6개의 레미콘 공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9년 12월 13일부터 2020년 7월 28일까지 4차례에 걸쳐 레미콘 공장 건축신고를 했다가 한 차례 취하, 세 차례 불허가 처분을 받고 행정심판, 행정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주식회사 도경과 같은 유해환경 업체들이 더 이상 확장 내지 진입을 하지 못하도록 환경유해업체 확장 및 진입 반대를 위한 사하구민 5만 명 서명 운동을 전개하여 법적 절차 이전에 우선해야 할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 사수, 그리고 행정소송이나 행정심판 청구 시 진입 반대 근거자료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라며 셋째, 지질조사 관련 산양의 훼손된 벌목지역은 조속한 시일 내 원상복구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은 사항들이 제대로 이행되어 최근거리에서 가장 피해를 많이 받고 있는 동원로얄듀크아파트 입주민들을 포함한 장림, 신평, 다대지역 뿐만 아니라 사하구에 살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환경유해 요소들에 보다 덜 노출이 되어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존경하는 김태석 구청장님, 그리고 간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이 요구하고 지적한 점에 대해 부산시에 요청해 주시고 적극적인 대처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봄, 여름, 가을철이면 아름다운 낙동강변의 정취를 느끼고 즐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오가며 또한 SUNSET ROAD를 잇는 장림항 부네치아를 연계하는 관광벨트 사업이 추진되고 많은 관광객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만약 환경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고 또 다시 환경유해공장 확장 또는 신규 진입이 발생할 경우 구청장님의 구민과 함께하는 행복도시 사하건설의 길은 요원해 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 정국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5만 명 지역주민, 공무원, 관변단체, 학생 등 모두가 서명운동에 동참하여 향후 환경유해업체가 신평·장림공단에서 더 이상 확장 및 진입을 할 수 없도록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기복  유동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원석 의원 발언대에 나와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원석 의원  오늘은 사하구의회의 의회민주주의가 폭력과 배신으로 몰락한 지 52일째 되는 날입니다.
  5분 발언을 시작하기 전에 사하구의회의 의회민주주의를 끝끝내 지켜내지 못한 점 전반기 의회를 이끌었던 의장으로서 사하구민들과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사하구 공무원 여러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 먼저 올립니다.
  민주주의는 분명 다수결의 원리가 지배하는 체제이긴 하나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대와 협의하여 여러 사항들을 결정함으로써 전체를 원만히 이끌어가는 체제라고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우리 민주당은 당내 일부 의원의 의장단 독식 주장에도 불구하고 전반기 의장단 구성 시에 미통당에 부의장과 도시위원장 직을 배려하였고 당시 미통당 다선의 의원들로부터 배려해 주어 고맙다는 말을 듣는 등 그 결과 원만히 전반기 의회가 잘 운영되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전반기의 이러한 노력은 온데간데없이 3선을 하는 동안 위원장직을 단 한 번도 놓치지 않은 미통당의 모 의원과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의장 욕심에 눈이 먼 한 사람으로 인해 사하구의회의 협치는 끝나버렸고 앞으로의 2년은 배신과 반목 그리고 투쟁만 남게 되었습니다.
  더욱더 안타까운 것은 억지로 자리에 오른 이후에도 어떻게 하면 다시 의원들을 추슬러 앞으로의 2년을 원만히 끌고 갈 것인가 하는 고민하는 모습보다는 의장실의 멀쩡한 인테리어를 바꾼 것은 물론이고 의장실과 도시위원장실의 가구를 교체하고 심지어 의장, 부의장실에만 공기청정기를 넣는 3차 추경안을 올린 것을 보고 코로나로 인해 극단의 경지에까지 내몰린 우리 사하구민들이 이 사실을 알면 얼마나 좌절감과 배신감을 느낄지 눈앞에 선합니다.
  다시 한번 더 강력히 요청합니다.
  김기복 의장을 비롯한 신임 의장단은 잿밥에 그만 욕심내시고 반으로 나누어진 사하구의회를 어떻게 하면 하나로 뭉치게 하고 코로나로 실의에 빠진 우리 구민들의 상처를 조속히 아물게 할 의회 차원의 대안을 조속히 제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들께 당부드립니다.
  아시겠지만 지금 사하구에는 레미콘공장, 건설폐기물 처리업 등 구민의 편안히 숨쉬기 힘들게 하는 환경유해업체들이 그 어느 지역보다도 훨씬 더 많습니다.
  특히 장림지역은 수년 전 보림초등학교 인근에 레미콘 공장 추가 신설로 엄청난 민원이 제기된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장림 지역에 있는 가남환경이라는 폐기물 처리업체 소유의 임야 5480㎡를 폐기물 처리시설로 신설하는 도시관리계획 결정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에게 문의한 결과 만일 이 시설이 원안대로 폐기물처리시설로 변경된다면 약 30억의 지가상승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현재 도시위원장이 장림지역구 의원이시고 특히 이 문제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도시계획위원회 산하 제1분과위원으로 맹활약하고 있어서 멀쩡한 임야가 주민들을 고통에 빠지게 할 폐기물처리시설로 변경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으로 기대합니다만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들도 구청장님의 제1공약인 숨쉬기 편안한 사하구 건설에 역행하는 결정이 내려지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이제 사하구의회의 후반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주민들은 코로나로 실의에 빠져 있고 사하구의회는 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환경유해업체 사장들은 앞으로 진행될 에코델타시티건설 및 사하구 내 재개발, 재건축 등의 사업을 고려하여 접근성이 좋은 사하구에 환경유해시설 신설을 위해 혈안이 되어 여러 곳을 찾아다니며 로비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에 있는 김기복 의장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과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전체 공무원 여러분들이 풀어내야 할 숙제들이 너무도 많은 실정인 것입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합심하여 무엇이 사하구민들의 복리증진과 구민이 행복한 사하건설로 가는 길인지를 잘 판단하시어 함께하기를 간곡히 요청드리며 이만 5분 발언에 갈음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기복  의원의 우리 자유스러운 5분 발언이지만 개인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명예를 훼손하는 그런 발언은 앞으로 의원님들, 공개석상에서 자제해 주시기를 의장으로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전원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5시35분)

○의장 김기복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 중 조례안 심사 등 위원회 활동을 위해 8월 28일부터 9월 6일까지 10일 동안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7일 오후 4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35분 산회)


○출석 의원(15인)
  송샘    윤보수
  강남구  김민경
  정세자  강문봉
  양기주  유동철
  전원석  박정순
  전영애  한정옥
  이복조  최영만
  김기복
○출석 공무원
  구청장김태석
  부구청장하덕이
  자치행정국장손창민
  경제환경국장이기전
  주민복지국장오명숙
  안전도시국장임원섭
  기획실장정승교
  청렴감사실장황인철
  총무과장박봉갑
  평생학습과장이미경
  재무과장김은이
  경제진흥과장김정혜
  교통행정과장이종찬
  복지정책과장박재일
  생활보장과장이혜신
  복지사업과장진영미
  안전총괄과장김강원
  도시재생과장추상봉
  건설과장진동현
  산림녹지과장박상철
  다대도서관장차경철
○의회사무국
  사무국장신향미
  의사계장변영태

【보고사항】
○특별위원 선임
위원회                          위원명                소속
예산결산           강남구, 김민경, 최영만, 정세자     총무
                   강문봉, 전영애, 정세자             도시
  (2020. 8. 27.)
○의안 제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20. 8. 19. 사하구청장 제출)
      8월 22일 예비심사기간을 9월 3일까지 지정하여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음
  부산광역시 사하구 수난구호 참여자 지원 조례안(전원석 의원 대표발의)
    (2020. 8. 18. 전원석·강문봉·정세자·강남구·유동철 의원 발의)
  부산광역시 사하구 아토피질환 예방 관리 및 지원 조례안(전영애 의원 대표발의)
    (2020. 8. 18. 전영애·최영만·이복조·양기주·윤보수·송샘·김민경 의원 발의)
      이상 2건 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음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조직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어린이집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2020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이상 5건 2020. 8. 19.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5건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음
  부산광역시 사하구 주차장특별회계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 특별회계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도시관리계획(폐기물처리시설) 결정(신설)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이상 4건 2020. 8. 19.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4건 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2020. 8. 27. 의장 제의)
      11월 23일부터 12월 1일까지(9일간)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020. 8. 27. 의장 제의)
      8월 27일부터 9월 7일까지(12일간)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2020. 8. 27. 의장 제의)
      강문봉
      이복조
○서면 동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서면동의
    (2020. 8. 21. 윤보수·양기주 의원 제출)
○통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20. 8. 19. 사하구청장으로부터 기획실장으로 하여금 2020. 8. 27. 사하구의회 본회의장에 출석케 하여 제안설명을 하겠다는 통지가 있었음
○5분자유발언
  8월 25일 유동철 의원의 「환경유해업체 확장 및 진입반대를 위한 사하구민 5만 명 서명운동 추진」, 전원석 의원 「사하구의회 하반기 2년을 시작하면서······」와 관련한 5분자유발언 신청서 제출
○제26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집회요구
일    시:  2020년 8월 27일 오후 3시
집회근거: 「지방자치법」제45조
이    유:  1. 조례안 등 심의
요 구 자:  김민경 의원 외 4인
  (2020. 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