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6회사하구의회(임시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제2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2020년 3월 12일(목) 오후 4시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2.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3.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
6.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
7.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상정된 안건
1.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2.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3.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4.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5.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6.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사하구청장 제출)
7.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8.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사하구청장 제출)
◦ 5분자유발언(송샘 의원)

(16시01분 개의)

○의장 전원석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닌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6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변영태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1.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16시03분)

○의장 전원석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계속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강문봉  전원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강문봉 의원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임시회 의사운영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019년 세입초과분, 집행잔액 등의 순세계잉여금과 2020년 부동산 교부세 추가내시액 및 당초예산 편성 이후 추가 변경되어 확정 내시된 국‧시비 보조금 등에 따른 변동사항이 반영되었으며, 구민의 건강과 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연금, 영유아보육료 지원 등의 복지 분야와 구민들의 편리한 생활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생활SOC사업, 도로개설 및 환경개선사업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구민의 복리를 증진하기 위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예산이 반영되어 대체로 적정하게 편성되었다고 판단됩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 상임위원회에서 보고된 예비심사결과를 바탕으로 심사한 결과 예산안 편성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해변관리사업소의 해수욕장 코인 샤워장 설치 건에 대해서는 사업추진 시 관례적으로 업체를 선정하기 보다는 다양한 업체의 비교견적을 받아보고 견적서의 적정성을 꼼꼼히 따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고, 관내 지역 업체를 적극 활용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우리 지역경제가 많이 침체되어 있으므로 집행기관에서는 적극적인 사업 운영으로 신속한 재정집행에 최선을 다 해 주시고, 사업계획의 변경·취소 등으로 인한 불용액이 과다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본 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록에 실음)


○의장 전원석  강문봉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결 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3.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4.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5.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6.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사하구청장 제출)
(16시08분)

○의장 전원석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 이상 5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5건의 안건에 대하여 총무위원회 부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장 박정순  존경하는 전원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요즘 코로나19로 인해서 더 바빠지시고 수고 많으신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총무위원장 박정순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조례안 등 5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대행기관인 사하구의 사무운영 등에 관한 사항과 사하구협의회에 대한 지원체계를 제도화하는 내용을 규정하여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안정적 지원과 평화통일 사업의 확산을 위해서 제정하는 것으로 심사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개정 조례안은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개정에 따라서 당연 적용되는 중복조항 삭제와 행정안전부 권고사항 등을 반영하여 배우자 출산휴가를 10일로 조정하는 등 현실에 맞게 개정하기 위한 것으로 심사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개정 조례안은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권고에 따라서 부패행위 신고대상자와 신고기한 등의 불합리성을 제거하여 신고보상금제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것으로써 이를 통해 부조리 신고 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여 심사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청사 부설 주차장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제2청사 부설주차장의 관리 및 운영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하는 것으로 본청과 제2청사는 주차관리 시스템이 다른 만큼 주차요금을 산정하는 기준도 다르게 적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여 주차표를 분실하는 경우 주차요금 산정 방식은 본청에서만 적용하는 것으로 일부 조정하고, 조례 제정 시 좀 더 심도 있게 검토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심사 결과 수정 의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개정 동의안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도시의 확대와 협의회 예산 증가 등 협의회 내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서 운영 규약을 개정하여 협의회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고, 협의회 부담금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권고안을 반영한 적절한 개정안으로 판단되어서 심사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보고 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 심사보고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 심사보고서
(이상 5건 총무위원회)

(이상 5건 부록에 실음)


○의장 전원석  박정순 총무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결 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 한 대로 수정하여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하구청장 제출)
(16시15분)

○의장 전원석  의사일정 제7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도시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위원장 이복조  전원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코로나 19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최선을 다하시는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도시위원장 이복조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개정 조례안은 출산가정의 건강관리 지원대상 확대를 통해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증진 및 출산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출산장려 분위기 확산에 이바지하기 위해 조례를 일부 개정하는 것으로 보건소가 코로나 19의 관내 확산 차단을 위해 자리를 비우기 어려운 실정임을 감안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제출된 서면 심사 자료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를 토대로 토론을 통해 심도 있게 심사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정부지원 사업은 첫째와 둘째 자녀 이상 출산가정에 대해 기준중위소득 100%이하의 가정에만 산후조리도우미 등을 지원하고 있고, 부산시의 경우에는 첫째 자녀는 기준중위소득 100에서 120%이하의 가정에만 지원하고, 둘째 자녀 이상은 100%를 초과하는 모든 가정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결국 기준중위소득 120%를 초과하는 첫째자녀 출산 가정의 경우에는 정부 및 부산시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출산가정에 대한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우리 구의 모든 출산가정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동료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서면 심사한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참조)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도시위원회)

(부록에 실음)


○의장 전원석  이복조 도시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결 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7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사하구청장 제출)
(16시18분)

○의장 전원석  의사일정 제8항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먼저 총무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총무위원회 양기주 의원께서 심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장대리 양기주  존경하는 전원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총무위원회 양기주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회부된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안은 감천1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감천 천마마을 복지시설 건립 및 당리동 복합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에 따라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수립하여 구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노후화된 행정복지센터의 개선과 복지시설 확충을 통한 지역주민의 행정 편의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당리동 복합센터의 경우 구비 부담이 상당히 높은 사업으로 향후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각도로 예산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해 주실 것과 더불어 향후 완공되었을 경우 발생할 교통 문제 등 각종 민원사항에 대비할 것을 당부하면서 심사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사보고서
(총무위원회)

(부록에 실음)


○의장 전원석  양기주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도시위원회 부위원장께서 심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위원장대리 송샘  존경하는 전원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도시위원회 부위원장 송샘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관리계획안은 2017년 도시재생 뉴딜 시범 사업 선정에 따라 입체적 도시계획시설 결정 대상지인 감천동 13-168번지 일원에 주차장 및 전망대 조성 사업과 연계한 샐러드 용 엽채류 중심의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밀폐건물형 수직 스마트팜 식물농장을 조성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수립하여 구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그럼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버터헤드와 로메인 등 안정적인 생산과 관리 운영이 가능한 엽채류 품종을 선정하여 추진함에 있어 전력 및 수도, 비료와 종자, 그리고 인건비 등 매월 발생하는 고정 비용을 넘어서는 이익이 창출될 수 있도록 대형마트와 급식 업체 등 판로에 대한 확보 노력뿐 아니라 체험학습 과정을 통한 현장 판매 등 교육과 관광을 접목시켜 수익 창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운영비에 대한 보조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스마트팜 농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스마트팜에 대한 홍보와 실무 교육, 운영관리 및 사업 확장 방안 등 전반적인 운영 지원을 위한 관계 기관과의 협약 체결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여 스마트팜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심사한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모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사보고서
(도시위원회)

(부록에 실음)


○의장 전원석  송샘 부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결 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8항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5분자유발언(송샘 의원)
(16시26분)

○의장 전원석  다음은 사하구의회 회의규칙 제33조의2에 따라 송샘 의원으로부터 사전에 5분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5분자유발언은 1인당 5분 이내에 중요한 관심 사안에 대한 발언을 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은 주어진 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송샘 의원 발언대에 나와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샘 의원  존경하는 전원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다대 1·2동 지역구 송샘 의원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일들이 연속된 결과, 국민 대다수가 극심한 불안과 공포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멈출 줄 모르는 경기침체와 더불어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는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교육 등 사회가 작동하는 모든 영역에 걸쳐 매우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전파되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지난 1월 8일 국내에서 중국국적 여성이 코로나19 첫 확진자로 판명되었습니다.
  3월 12일 현재 7800여 명이 넘는 확진자와 많은 수의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국민들은 코로나19에 대한 최대한의 자기 방어조치 수단인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해 대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사하구청에 두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첫째, 사하구 관내 취약계층 아동 1만 3929명, 노인 5만 6755명, 기초생활수급자 1만 8237명, 차상위계층 7460명 총 9만 6381명에게 마스크 및 손소독제를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하구청의 현재 가용할 수 있는 예비비는 약 15억 원 정도로 추산되며, 마스크 10매와 손소독제 1개를 취약계층 9만 6000명에게 보급했을 시 약 13억 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국민들이 위기에 빠진 이상 최소한의 방역비품은 공공기관에서 지원하여 국민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공적마스크 판매방식을 사하구부터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신천지 집단감염 사태의 최대 원인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정부에서 코로나19확산 방지를 위해 강조하고 있는 것이 사회적 거리두기입니다.
  하지만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약국을 통한 공적마스크 판매는 판매시간 전후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고, 이는 정부에서 권장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명백히 배치되는 탁상행정의 결과물이라 여겨집니다.
  사하구청에서 공적마스크 구매와 유통과정에 적극 개입하여 주민들을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최대한 격리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사하구청은 2월 23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최대한의 행정력을 투입하여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왔고, 그 결과 3월 12일 현재 확진자 증가수는 제로에 가깝습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직원 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더 이상 코로나19가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원석  송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지금 대한민국은 어려울 때 하나 된 민족답게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서로 맡은 바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구민에게 불편을 주는 마스크 구매 또한 지혜와 슬기를 모아 조속히 극복되도록 총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56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2분 산회)


○출석 의원(14인)
  송샘     강남구
  김민경  김기복
  정세자  강문봉
  양기주  유동철
  박정순  전영애
  한정옥  이복조  
  최영만  전원석
○출석 공무원
  구청장김태석
  부구청장이근주
  자치행정국장손창민
  경제환경국장이기전
  주민복지국장오명숙
  안전도시국장민순기
  기획실장정승교
  청렴감사실장황인철
  총무과장박봉갑
  평생학습과장이미경
  재무과장김은이
  세무1과장정정호
  세무2과장박준석
  민원여권과장신향미
  문화관광과장김숙희
  경제진흥과장김정혜
  교통행정과장이종한
  자원순환과장백재효
  환경위생과장전병철
  토지정보과장송갑영
  복지정책과장박재일
  생활보장과장이혜신
  복지사업과장진영미
  여성가족과장윤혜령
  일자리복지과장허경원
  안전총괄과장김강원
  도시재생과장추상봉
  교통행정과장이종찬
  건설과장진동현
  도시정비과장전기웅
  건축과장김태우
  산림녹지과장박상철
  보건행정과장양철
  건강증진과장이상희
  을숙도문화회관장이종한
  다대도서관장차경철
○의회사무국
  사무국장박영숙
  의사계장변영태

【보고사항】
○특별위원장 선임
위원회      위원장   소속정당      연월일
예산결산   강문봉   더불어민주   2020.03.02.
○부위원장 선임
위원회     부위원장   소속정당    연월일
예산결산   김민경     미래통합   2020.03.02.
○의안 심사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20. 2. 21. 사하구청장 제출)
      (원안대로 의결)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보고
  부산광역시 사하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박정순 의원 대표발의)
    (2020. 2. 20. 박정순·최영만·정세자·강문봉·유동철·김기복·강남구·전원석 의원 발의)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어린이집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총무위원회 소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개정 동의안
    (이상 6건 2020. 2. 21.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7건 원안대로 의결)
        이상 7건 총무위원장 보고
  부산광역시 사하구 산모·신생아 건강 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도시위원회 소관)
    (이상 2건 2020. 2. 21.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2건 원안대로 의결)
        이상 2건 도시위원장 보고
○의안 철회
  부산광역시 사하구 어린이집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0. 2. 21. 사하구청장 제출)
      3월 6일 제출자 철회 요구
○5분 자유발언
  3월 10일 송샘 의원의 「코로나19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을 촉구하며······」와 관련한 5분자유발언 신청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