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사하구의회(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3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2월 14일(금)
장  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예산안
2.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상정된 안건
1. 2021년도 예산안
2.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0시00분 개의)

○위원장 강문봉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사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직원으로부터 사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직원 이혜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1. 2021년도 예산안
  2.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0시02분)

○위원장 강문봉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2021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11월 20일 제1차 본회의에서 들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 2건의 안건에 대해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강유원  반갑습니다. 전문위원 강유원입니다.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보고는 예산안 및 기금에 대한 일반현황 검토는 생략하고 검토의견만 말씀드리는 것으로 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8페이지입니다.
  가 번.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지방세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예상되어 주민세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재산세 및 등록면허세는 주택가격 현실화 정책에 따라 대폭 증가되어 전체적으로 금년 대비 30억 원 증액된 67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쓰레기봉투 판매수수료 등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수수료와 사용료, 세외수입, 이자수입 등 경상적 세외수입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임시적 세외수입은 금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지방교부세는 종합부동산세를 재원으로 자치구에 배분되는데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대폭적인 증가가 예상됨으로 100억 원 증액된 21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산시 보통세를 재원으로 하는 조정교부금은 시세 세입 전망이 유동적인 관계로 금년과 동일한 53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시비 보조금도 금년과 비슷한 수준인 354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입니다.
  날로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발맞추어 전체 예산의 67%인 3553억 원을 사회복지 분야에 편성하였으며 지역방역 일자리사업에 4억 원을 편성하고 사하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에도 적으나마 예산을 편성해서 감염병 예방 및 일자리 창출에 힘쓰는 한편 천마마을 조성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제석골 산림공원 조성 15억 원, 감천항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14억 원 등 환경개선사업에 노력하고자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 번. 특별회계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차장 특별회계 등 총 5개 특별회계는 금년보다 7억 원 증가한 90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내역은 괴정3동 공영주차장 조성 12억 원, 감천동 공영주차장 조성 6억 원 등이며 각각의 회계 목적에 맞게 편성된 것으로 판단되고 예비비도 개정된 법령에 맞게 잘 편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다 번. 기금운용에 대한 사항입니다.
  통합관리기금 등 10개 기금 중 복지장학기금이 폐지되며 내년 기금 총수입은 48억 원인데 이 중 34억 원은 예치금으로 관리되고 비융자성 사업비로 10억 원, 자활융자금으로 3억 원을 운영할 계획이며 기금설치 목적에 부합하고 관계법령에 위반되는 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종합적으로 매년 재정자립도가 하락하고 복지예산 비율은 증가하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일자리창출, 감염병 예방, 도시재생사업 등 구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비교적 적재적소에 예산을 편성하고자 한 것으로 보이며 「지방재정법」 예산편성 기준 등 관련법령에 위반되는 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조)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검토보고서
                     (끝에 실음)


○위원장 강문봉  강유원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각 상임위원회에서 제출한 예비심사보고서에 대해 소속 위원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최영만 위원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영만 위원  강문봉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총무위원회 최영만 위원입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영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분야입니다.
  2020년도 총무위원회 소관 세출예산은 4565억 1628만 9000원으로 전년 대비 503억 6493만 4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및 코로나19 등 경기침체로 인한 복지수요 증가에 따라 국‧시비를 포함한 사회복지 관련 예산이 3519억 7376만 8000원으로 77%를 차지하고 있으며 어려운 재정 여건을 감안하여 내년도 세출예산 중 공무원 국내여비를 전년도 대비 30% 일괄 감액하는 등 구정운영 필수경비를 최대한 절감하고 초중고 학교 무상급식비 지원 등 교육기관에 대한 보조, 일자리 창출 등 구민 편의를 위한 사업에 필수 불가결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우리 구의 어려운 재정 여건과 재원의 효율적인 분배를 고려하여 심도 있게 심사한 결과 총무과 예산 중에 사하주민자치대학원, 공모형 마을사업과 병행하여 동별로 신청자를 받아서 진행하는 등 보다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당부하였고 을숙도 다목적 실내생활체육관 조성 사업은 찬반 여론이 대립되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나 막대한 구비가 투입되는 만큼 보다 많은 구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분야입니다.
  의료급여기금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에 13억 1775만 3000원을 목적에 맞게 편성되었다고 판단하여 심사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결과입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기금은 통합재정 안정화 기금 등 6개 분야 조성 규모가 78억 9709만 3000원으로 설치 목적 및 법규에 맞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기금운용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하면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고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2021년도 예산안과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1년도 예산안 예비심사결과보고서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결과보고서
                            
(총무위원회)

                     (이상 2건 끝에 실음)


○위원장 강문봉  최영만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송샘 부위원장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샘 위원  존경하는 강문봉 예산결산특별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도시위원회 송샘 위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실시한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분야입니다.
  도시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712억 8760만 4000원으로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감염병 대응체계 마련과 24시간 숨쉬기 편한 환경조성사업,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재생 및 도시 인프라 확충 등 구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지역현안사업을 추진하고 구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대체로 필수 불가결한 사업 예산이 편성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다만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결과 문화관광과 소관 사하구 구정홍보를 위한 온라인 실시간 중계 행사비의 경우 사하구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가 아직 많지 않아 예산 투입 대비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이 있어 6950만 원의 예산 중 2000만 원을 삭감하여 삭감액 전액을 일반회계 예비비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분야입니다.
  주차장 주거환경개선사업 지하수관리 특별회계의 세출 예산으로 총 77억 6195만 9000원을 특별회계 목적에 맞게 편성하였다고 판단되어 심사한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은 식품진흥기금 등 3개 분야 12억 1844만 1000원으로 지출 계획되었으며 기금의 설치 목적과 지역 실정에 맞게 기금 자산의 안정성과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계획한 것으로 판단되어 심사한 결과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예비심사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도시위원회 소관 2021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1년도 예산안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도시위원회)

                     (이상 2건 끝에 실음)


○위원장 강문봉  송샘 부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효율적인 예산안 심사를 위해 각 상임위원회에서 제출한 예비심사결과보고서를 바탕으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5분 회의중지)

(10시15분 계속개의)

○위원장 강문봉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료 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오늘 예산안 심사는 상임위원회에서 예산이 삭감된 부서와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문화관광과 소관 삭감예산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사업명세서 514페이지입니다.
전원석 위원  위원장님! 질문하라는 말 아닙니까?
○위원장 강문봉  아, 아닙니다.
전원석 위원  아, 아닙니까?
    (웃음)
○위원장 강문봉  도시위원회 예비심사 결과 구정홍보 건에 대해 2000만 원 삭감 의견으로 제출되었습니다.
  삭감된 사항에 대하여 김숙희 문화관광과장님께서 보충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문화관광과장 김숙희입니다.
  먼저, 구정홍보 부분에 증액 부분이 전체 4000만 원인데 4000만 원 부분은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중계 행사비 지원 건으로 총 한 26회 정도로 저희가 비대면 상황에서 구청과 구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증액된 부분입니다.
  전체 산출 내역은 저희가 실시간 영상방송 스트리밍 순으로 일반적으로 회의실과 대강당 기준으로 실내에서 하는 경우에 회의실 기준으로 산출 내역을 잡았고 그 외에 전체 우리 내년 사업계획에 예상된 부분에서 부서별로 신청이 들어올 경우에 심사를 해서 실시간 중계를 하는 방법입니다.
  도시위원회에서 우리 송샘 위원님께서 전체 구독자 수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는 부분을 사업 효과가 조금 미미하다는 부분 지적사항이 있어서 저희가 지금 조금 설명을 더 드리자면 전체 우리 실질적으로 지금 현재 구독자 수는 한 400여 명에 불과해서 위원님께서 지적하시는 부분에 저희가 좀 더 노력을 해야 될 필요성은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저희가 유튜브 채널 부분에 대해서 우리 구가 조금 다른 SNS 채널에 비해서 조금 구독자 수는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10월에 공식 유튜브를 새로 개설을 하고 유튜브 영상이 지금 다대포 분수하고 을숙도문화회관이 개별 채널이 되면서 구독자 수가 통합이 안 된 부분이 좀 있었습니다.
  전체 예를 들면 다대분수 같은 경우에는 지금 현재 한 구독자 수가 1만 6000명 정도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우리 공식 유튜브를 통합을 해서 구독자 수를 같이 관리를 하면 구독자 수 확보가 좀 더 되는 부분이 있다는 말씀을 지금 드리고 저희가 별도로 자체 영상을 제작해서 예를 들면 범 내려온다 지금 현재 구독 조회수가 한 2만 6000부 정도 됩니다.
  10월 현재 우리가 구독자 수가 한 두 자리 수에 불과했는데 한 한 달 사이에 400 구독자 수가 확보가 되면서 이 부분도 저희가 충분히 영상 콘텐츠를 또 추가로 더 마련하고 또 새로운 숨은 명소를 개발하고 하면 영상을 통해서 구독자 수가 좀 더 확보되리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조금 더 지적된 부분은 여기에 보면 동 순방이나 조금 제한된 내용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는데 이 부분은 저희가 충분히 동 순방뿐만 아니라 주민 불편사항을 현장방문 한다든지 아니면 전체 계획된 사업 설명회나 부분을 같이 현장에서 생동감 있게 송출을 하면 구독자 수 부분은 조금 보완이 되리라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조직 개편을 하면서 홍보계가 구민소통과로 되면서 새로운 완전 신규사업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내년에는 비대면 상황에서 구민과의 소통을 할 기회를 좀 더 많이 제공해 주셨으면 하는 사항이 있고 또 신규사업이니 만큼 구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위원님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문봉  김숙희 문화관광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원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원석 위원  과장님, 이 예산이 필요 없죠?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아닙니다. 저희가……
전원석 위원  솔직히 얘기해서 우리끼리 솔직히 이야기합시다. 이 예산 필요 없잖아요, 이거.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저희가 동영상을 보통 각 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해운대나 진구……
전원석 위원  아니, 그걸 떠나서 지금 예결위원회는 총무과에서 지금 3명이 올라오고 도시위원회에서 4명이 왔잖아요. 그러면 총무위원님들은 이 내용 알아요, 몰라요?
  총무위원회에 오신 분들은 요 예결위원님들 이 내용을 알아요, 몰라요?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잘 설명이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전원석 위원  그러면 미리 우리한테 와서, 설명서 들고 와서 여차여차 해서 지금 예결위원회까지 올라갑니다. 그렇게 양해를 구해야 돼요, 안 구해야 돼요?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예. 그 부분은 저희가 많이 부족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전원석 위원  이게 홍보예산, 홍보예산 조차도 이렇게 소홀히 하는데 구민에 대한 홍보를 얼마나 잘하겠습니까?
  구청장이 뭐 아무리 발로 뛰고 직원들 열심히 하면 뭐해요. 알릴 줄을 모르는데.
  그리고 이게 지금 우리가 내년도 예산 총 얼마예요. 본예산만 5000 몇백 억 아닙니까?
  그 중에 유일하게 2000만 원 올라가요, 2000만 원! 얼마나 부끄러운 일이야 이게 과장으로서.
  근데 지금 예결위원회 총무에서 3명 온 분들한테 설명서 하나 들고, 다른 분들은 살아도 오늘 아침까지 와 가지고 어떻게 뭘 하고 의논하고 하는데 전혀 소통이 안 돼요, 소통이.
  늘 하는 이야기야, 늘! 알아듣지도 못하는 이상한 뭐 진짜 공무원스럽게 말씀하십니다, 과장님은.
  그거보다 그냥 위원님들한테 가서 이래저래 합니다. 잘 설명이 미진해서 좀 이렇게 합시다. 좀 양해를 부탁합니다. 총무과에서 3명 올라온 거 알아요, 몰라요? 예결위 명단도 못 받았어요? 명세서조차 없어, 명세서조차!
  물론 또 다 나눠 줬습니다 하려 하겠죠. 그 말 하면 빵점짜리 답입니다. 그런 마음 자세가 지금 이런 결과예요. 마음 자세가 이런 결과 2000만 원 이거 SNS 홍보비, 송샘 위원님 말 지당한 말씀이잖아요. 왜 그렇게 적극적으로 일을 안 하세요, 과장님?
  이거 없어도 되는 거잖아요, 사실. 귀찮잖아요, 이거.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위원님 말씀에 충분히 공감하고 저희 부족한 상황에 대해서 일단 깊이 반성드리고 죄송스럽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원석 위원  다른 것도 아니고 홍보예산이에요, 홍보예산. 홍보의 기본이 뭡니까? 소통 아닙니까?
  여기 있는 예산안을 심의하는 위원님들한테 2000만 원짜리 가지고 불려 다니면서 하는데 그 최소한의 소통도 안 하려고 하는데 무슨 소통이 되겠어요! 그런데 예산 이거 올려주면 뭐해요, 이거!
  예산 전부 다 삭감시켜 버려. 이것뿐만 아니고 내년도 이거 홍보예산들, 구청 홍보예산들 다 삭감해야 돼요, 이거. 발의할까요, 지금?
  으레, 위원님들이 으레 다 살려주니까 또 살려주겠지, 이러지 맙시다. 이러지 마라!
  우리가 왜 살려주는지 알아요? 일을 잘해서 살려주는 게 아니에요. 이번에는 잘해보라고 살려주는 거예요, 잘해 보라고. 6년 동안 잘해보라고 살려줬어요, 지금.
  제발 좀 이러지 맙시다. 좀!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예. 깊이 반성하고 앞으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원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문봉  다음 질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송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송샘 위원  제가 상임위원회에서 지적한 부분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예산 투입의 시기가 좀 시기상조가 아닌가라는 부분이고 그리고 예산 투입 전에 이 스트리밍을 위한 효율성 확보를 위해서 어떤 저변 확대의 노력을 했으며 앞으로 어떤 저변 확대를 위해서 노력을 할 것인가라는 지적을 했는데 이 두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지금 과장님의 의견을 말씀을 주십시오.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코로나19 상황에 비대면 상황이 연장이 되는 바람에 저희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우리 구청의 메인 SNS 부분에 조금 유튜브 부분이 많이 소홀 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10월에 사하구 공식 유튜브를 개설을 하고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자체 홍보물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최근에는 범 내려온다는 자체 영상을 제작해서 별도 호응이 있고 그 외에도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구청의 일상속이라든지 새로운 숨은 명소를 찾기 위한 재미있는 영상을 별도로 저희가 기획안을 찾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영상을 제작해서 업로드하면서 구독자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힘쓸 예정입니다.
송샘 위원  그리고 이거 처음에 스트리밍을 할 내용에 대해서 처음에 소회의실, 대강당, 구청장 동 순방을 요 3개의 내용을 가지고 스트리밍을 하겠다라고 했는데 소회의실에서 회의하는 내용을 스트리밍한다는 것은 저는 지금까지도 납득이 안 되고요.
  그리고 대강당에서 유명 강사가 강의하는 내용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마는 그래서 스트리밍을 지금 한 26회 정도 계획을 하셔 갖고 4000만 원이란 예산을 편성을 해 놓으셨는데 이 26회에 대한 테마를 정말 숙고해서 잘 만들어 주십시오.
  그래서 정말 스트리밍을 통해서 우리 구민들과 사하구청이 진정한 소통이 될 수 있도록 과장님께서 힘을 좀 써 주십시오.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예. 저희가 산출근거를 잡을 때는 저희가 계획된 동 순방과 그 외 행사축제 부분에 대해서 전체 26회로 잡았습니다.
송샘 위원  그리고 26회 테마에 대해서 지금 정확하게 짜진 건 없잖아요, 그렇지요?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예. 영상 콘텐츠 부분은 저희가 충분히 확대를 하고 또 다양화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송샘 위원  그래서 어쨌든 이번 연 안에 26회 요 사업에 대해서 계획을 짜셔야 되니까 26회 테마에 대해서 어느 정도 윤곽을 만들어서 여기 계시는 우리 예결위원님들께, 여기 계시는 예결위원님들 뿐만 아니고 또 사하구의회에 계시는 의원님들께 먼저 좀 가서 말씀을 주십시오.
○문화관광과장 김숙희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문봉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문화관광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김숙희 문화관광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퇴장하셔도 되겠습니다.
    (퇴장)
  다음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사업명세서 109페이지부터 118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최규대 의정계장께서 하시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원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원석 위원  내년도 PC 교체한다, 그죠?
○의정계장 최규대  예예.
전원석 위원  상세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왜 사업설명서가 없어요, 여기는, 의회사무국은? 내년도 사업 안 해요? 다른 모든 과가 사업설명서가 다 있는데 왜 의회사무국만 없냐고!
○의정계장 최규대  죄송합니다.
전원석 위원  사업 안 해요?
○의정계장 최규대  사업합니다.
전원석 위원  근데 왜 사업설명서 안 만들었는데? 가까이 일하면 더 의회를 잘 알거고 위원님들 더 잘 알거 아니에요? 더 FM대로 해 줘야지!
○의정계장 최규대  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전원석 위원  설명해 보세요.
○의정계장 최규대  내년도 노트북 관련된 거는 13대를 지금 구입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원님실에 10대 그다음 본회의장에 1대 그다음에 속기용 2대 해 가지고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내구연한이 6년입니다.
  대부분이 오래된 거는 12년 그다음 위원님실에 사용하고 있는 건 한 6년 정도 되다 보니까 의장, 부의장, 상임실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실……
전원석 위원  거기는 왜 제외하는데요? 의장, 부의장실은?
○의정계장 최규대  아, 거기는 PC가 있기 때문에 노트북이 아닌 PC를 사용하다 보니까
전원석 위원  아, 거기는 사용기간 남아서 그러네요.
○의정계장 최규대  예예. 그래서……
전원석 위원  저는 내구연한이 돼서 바꾼다 하는 건 좋은데 한 가지 당부 좀 드릴게요. 우리 위원님들은 정치를 하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노트북 안에 조금 민감하다면 민감할 수 있는 그런 내용들이 다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게 노트북 교체를 하면 공공으로 처분을 하죠, 그죠?
○의정계장 최규대  예.
전원석 위원  어디 주든지 매각을 할 건데 그걸 우리 위원님들이 자기가 원하는 사람은 잔여연수라든지 매각대금을 알아보시고 본인이 폐기를 하더라도 본인이 폐기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줄 수 있으면 그냥 주고 아니면 얼마를 받아야 된다, 이런 처리비 이런 게 있을 거 아닙니까, 그죠?
○의정계장 최규대  예예.
전원석 위원  그럼 그걸 받더라도 원하는 분이 있다 그러면 본인들이 폐기하던 재활용하던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왜냐하면 노트북 안에 요즘은 포렌식이니 뭐니 해서 죽인 놈도 다 살려놓으니까 혹시나 민감한 사항들이 있을 줄 몰라서 그럽니다. 그 충분히 내용 아시겠죠?
○의정계장 최규대  예예, 알겠습니다.
전원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문봉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최규대 의정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1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여기서 예산안과 기금에 대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3분 회의중지)

(10시47분 계속개의)

○위원장 강문봉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동료 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4회 사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8분 산회)


○출석 위원(7인)
  송샘    정세자
  윤보수  최영만
  전원석  한정옥
  강문봉
○출석 전문위원
  강유원
○출석 공무원
  문화관광과장김숙희
  의정계장최규대

【보고사항】
○의안회부
  2021년도 예산안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2건 2020. 11. 13.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2건 12월 11일 의장으로부터 12월 15일까지 심사기간을 지정하여 회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