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4회(제2차정례회)사하구의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6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12월 12일(목)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예산안(계속)
  가. 을숙도문화회관
  나. 다대도서관
  다. 해변관리사업소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상정된 안건
1. 2020년도 예산안(계속)
  가. 을숙도문화회관
  나. 다대도서관
  다. 해변관리사업소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복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총무위원회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이종한 을숙도문화회관 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사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을숙도문화회관, 다대도서관, 해변관리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친 후에 종합적인 계수조정을 거쳐서 우리 위원회 소관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결과를 의결하고 총무위원회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예산안(계속)
  가. 을숙도문화회관
  나. 다대도서관
  다. 해변관리사업소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위원장 박정순  의사일정 제1항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계속해서 일괄상정합니다.
  지금부터 을숙도문화회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일반회계 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363페이지부터 376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유동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동철 위원  관장님, 수고 많습니다. 유동철 위원입니다.
  작년에 부임하자마자부터 해 가지고 저를 비롯한 여러 위원들이 을숙도문화회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금까지 잘못되어왔던 관행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상호 서로 애를 많이 썼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그래도 우리 새로 오신 계장님들을 비롯해 여러분들이 뜻을 합쳐서 개선을 하고자 하는 의욕도 강했고 그래서 많은 변화가 온 거 같습니다.
  을숙도문화회관 운영에 관한 조례를 보면 사하구민 등의 문화생활과 복리증진을 지원하기 위함이라는 이것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사하구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고 또 사하구민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 공연 같은 걸 해줬으면 하는 그런 바람으로 지금까지 많은 개선을 요구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좋은 공연이 많이 있었지만 그래도 큰 예산이 투입된 어떤 공연은 실제 우리 사하구민들이 별다른 관심도 없고 참여도 할 수 없는 그런 공연을 많이 했습니다.
  이제는 실제 우리 사하지역 우리 주민들에게 직접적 관련이 있고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민들에 의한 그러니까 구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이 애를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한편 지역 문화 예술인들이 직접 여기에서 활동하고 또 그네들도 새로운 시인들을 직접 발굴해서 사하구민들의 어떤 사하구를 위한 예술인들이 될 수 있도록 시인들 많이 발굴할 수 있는 그런 방법들을 연구해 주시고요.
  또 시스템을 많이 만들어갑시다. 이제 능력 있는 분들이 많이 왔으니까 그래서 예산 관계는 제가 이래 저래 검토를 해봤습니다마는 특별한 의견은 없다고 보고 하여튼 본 위원의 생각은 여러분들의 뜻대로 하여튼 의지를 불태울 수 있도록 그렇게 허락을 하고픈 생각이 듭니다.
  그런 만큼 잘 받아들이시고 어쨌든 사하구민들을 위한 을숙도문화회관이 정말 앞으로 활성화가 돼 가지고 여러분들이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는 그런 어떤 이미지를 모든 사람들에게 부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더욱 더 적극적인 노력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지금 특히 사하 을숙도문화관이 오래 됐기 때문에 시설 부분에 대해서 많이 낙후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시설 부분에 어떤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만약에 어떤 공연 중에 사고가 발생하거나 했을 때 문제가 크게 대두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도 신경을 많이 써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관장님, 생각은 어때요?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위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우리 지역예술인 중에서도 특히 우리 사하구에 거주하는 예술인들도 저희들이 기존 명성이 있으신 분이나 또 그래 잠재되어 있는 그런 분이 계시면 저희들 발굴해 가지고 그분들도 공연을 할 수 있는 저희들이 기회를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 말씀 명심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시설 부분을 얘기를 하셨는데 저번에 불미스러운 일이 생긴데 대해서는 이 자리를 빌려서 한 번 더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지금은 큰 사고나 이런 거는 제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없을 거 같습니다.
  다만, 시설이 노후해져 있으니까 이 시설을 예를 들어서 조명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시설을 차근차근 조금 교체해 나가는 이런 방법하고 소공연장 같은 경우는 환경이 진짜 열악합니다.
  그래서 그것도 환경을 바꾸는데 사실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한 2억 이래 들어갑니다. 의자 바꾸고 밑에 카페트를 카페트가 공연을 하면 반사가 안 되기 때문에 음이 흡수하기 때문에 그래 좋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거까지 하면 차근차근 한목에는 못 하더라도 차근차근 시설에 대해서 신경 쓰고 개선해 나가면 아마 좋은 공연장이 안 되겠나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유동철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하여튼 공연도 중요하지만 공연 이전에 시스템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공연을 적게 하더라도 이번 기회에 하여튼 시설 자체가 완벽하게 구축이 될 수 있도록 조금 신경을 써 주고 어쨌든 지금까지 해왔던 을숙도문화회관이 확실히 우리 관장님께서 새로 오셔 가지고 뭔가 큰 변화를 이뤘다 하는 그런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 다들 열심히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알겠습니다. 위원님이 조금 도와주시면 그게 위원님에 부응할 수 있도록, 뜻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유동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순  유동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정세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세자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사업설명서 8페이지입니다. 시설물 관리에서 대공연장 입구에 디자인물 제작하고 CD장르별 CD구입, 음악이 머무는 곳, 현판제작, 휴대폰 급속충전기 비치 이게 사실은 더 예전부터 되어 있어야 될 그런 부분인데 올해 다행히도 이렇게 하신다라니까 또 어째 보면 더 잘 된 일이겠지만 이왕 하신 거 물론 350만 원으로 다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른 지역에 문화회관이라든지 이런 데 보시고 어떻게 되어 있는지 그다음에 또 저희 같은 경우는 문화회관이 조금 오래 안 되었습니까? 을숙도문화회관이.
  거기에 생뚱맞게 너무 새 것으로 좀 이렇게 해버리면 입구에 뭔가가 어울리지도 않을 거고 그런 부분을 좀 잘 하셔 가지고 이거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에 입구에 사실 저도 한번씩 공연장에서 기다린다고 공연을 기다리기 위해서 또 주변에 친구들도 기다린다고 서 갖고 있으면 아주 정말 좀 분위기가 문화회관 같지 않은 그런 분위기의 장소가 되어 있으니까 그 부분 신경 좀 써 주시고, 하나는 건의 사항이 하나가 있습니다.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
정세자 위원  여기 보면 공연도 기획도 하시고 하다 보니까 저희 사하구 같은 경우에는 초중고등학교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학교 수도 조금 더 있습니다.
  그렇기도 하고 부산의 끝자락으로 있다 보니 다른 문화회관을 이용한다라든지 이렇게 할 때 멀리 있는 남구까지 가기 힘이 들겠지만 제일 가까운 우리 을숙도문화회관에 얼마나 좋은 곳에 위치 해 있습니까, 그죠?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
정세자 위원  거기에 우리 아이들 음악책에 이래 기재되어 있는 그리고 미술책에 있는 그런 공연들도 함께 1년 한 번 정도라든지 우리 아이들이 정말 들을 수 있는 그런 오케스트라 공연이라든지 아이들 교과하고도 연계되어 지금 사하구가 자유학기제도 물론 하고 있지만 다행복지구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그 아이들이 문화적인 것도 그냥 CD로 듣는 것보다 실질적으로 정말 우리 오케스트라들이 직접 연주하는 거를 듣는다라든지 또 아니면 발레단이 우리 부산에 있는 발레단이 안 있습니까, 그죠?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
정세자 위원  발레단이 하는 걸 본다라든지 그리고 동래에서 유명하게 하고 있는 그런 것들 동래학춤이라든지 이런 걸 꼭 동래까지 가서 보지 않더라도 저희 을숙도문화회관에 또 와서 그런 것도 우리 아이들이 한번 볼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다른 데서 공연을 찾으신다라고 한다라 하면 한번 정도는 우리 교과랑 좀 연계를 해서 조금 신경을 써 주시면 어떻겠나 싶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 말씀 잘 알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학생, 중고등학생, 학생하고 관련된 게 몇 가지 프로그램이 있기는 있습니다.
  청소년연합음악회라든지 그다음에 찾아가는 학교에 찾아가는 발레 그것도 있고, 그리고 요번에 신설하는 어린이 관련된 예산 한 3000만 원 들어가는 어린이페스티벌 관련된 그거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거는 위원님 말씀한신 대로 접목될 수 있으면 접목해 가지고 하고 그거보다 더 할 수 있으면 저희들 더 연구해 가지고 위원님 말씀대로 또 그래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세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순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장님, 을숙도 을숙도 참 서로 우리 총무위원회에서 그만큼 관심이 있는 곳이라서 을숙도 부분이 질의라든가 행정사무감사에서부터 아마 그런 애로와 힘듬이 있으리라 봅니다.
  제가 한번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368페이지 보시면 368페이지, 사업명세서입니다. 제일 위에 을숙도문화회관에 예산액을 딱 보니까 처음부터 그거 부분에 대해서 제가 말씀을 안 드릴 수가 없습니다.
  거기 보면 19억 7800만 원 중에서 구비는 1000만 원 아, 국비는 1000만 원밖에 안 들어가는데 구비가 1억 7000 아, 17억 17억 8690만 원 정도가 구비로 예산액이 짜여져 있고 비교증감에도 4억 2000 정도가 증감이 된 걸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런 거를 보면 참 돈이 많이 구비가 많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맞지요?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
○위원장 박정순  그래서 제가 올해 경상사업명세서를 새 사업을 내년도 새 사업을 보니까 방수공사라든가 전시실 관리비라든가 어떤 기계보수라든가 이런 부분에서 새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 거기 들어가는 거 맞지요?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예.
○위원장 박정순  아, 그런 거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새로운 사업보다는 아마 기계 오래 되다 보니까 이런 부분을 옥상 방수라든가 안내인 배치라든가 이런 부분을 정비하는 데 돈이 많이 들어간 걸로 저는 느껴지는데 맞습니까?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예. 돈이 좀 많이 들어갑니다.
○위원장 박정순  그래서 돈이 이래 많이 들어갔는가 싶은데 그래서 제가 정말 우리 공모사업을 을숙도문화회관에서 얼마나 하는가 싶어서 제가 알아봤습니다.
  알아봤는데, 올해 2019년도 기획전시 공모 선정으로 700만 원이 공모선정으로 해서 받았고, 그리고 2019년도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소에서 1억 6200, 문화회관 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 1000만 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서 1700만 원,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에서 1억을 이렇게 2억 8900만 원이 넘는 공모사업비를 사실은 받았죠?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
○위원장 박정순  그런 부분에 돈이 많이 들어가지만 그래도 그 부분이라도 우리 관장님을 비롯해서 계장님들이 열심히 하셔서 공모 사업에 임해서 아마 이런 큰돈을 받아내신 거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정말 축하해 드리고 싶고 조금 더 많은 내용을 가지고 공모에 신청을 하셔서 조금 더 우리 구비에 좀 충당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해 주시면서 을숙도를 잘 관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관장님, 어떻겠습니까?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순  공모 신청해서 들어오는 이 돈은 정말 구비를 마이너스 시키는 부분이니까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공모사업이 그전에는 공모사업을 사실 많이 안 했습니다. 주로 제작 위주로 했는데······
○위원장 박정순  좀 많이 하이소.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예, 올해부터 저희들 공모사업 위주로 하다 보니까 기금을 많이 확보하게 되었고, 또 공모사업으로 인해서 장르, 뮤지컬, 오페라, 째즈, 이런 걸 저희들이 다양하게 하다 보니까 수입도 늘어나게 됐고 해서 이런 사업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위원장님 말씀대로 내년에도 더욱 더 공모사업을 많이 해 가지고 더욱 더 예산 확보해 가지고 좋은 공연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다음에는 올해보다도 내년에는 더 연구하셔서 공모사업에서 많이 예산을 따오기를 바랍니다.
○을숙도문화회관장 이종한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을숙도문화회관 소관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종한 을숙도문화회관 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5분 회의중지)

(10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정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최진우 다대도서관 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다대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일반회계 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381페이지부터 391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대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진우 다대도서관 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1분 감사중지)

(10시3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정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수성 해변관리소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해변관리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일반회계 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에 397페이지부터 40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동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동철 위원  소장님, 수고 많습니다.
  지금 이제 곧 겨울 날씨가 돼 가지고 상당히 날씨가 또 추워지면 활동하고 그 하기도 상당히 힘들겠죠, 그죠?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많이 춥습니다.
유동철 위원  하여튼 고생이 많습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고맙습니다.
유동철 위원  경상사업 설명서 1페이지 한번 보입시다.
  용역을 지금 1억 3700했는데 작년에도, 그러니까 현재 작년에도 1억 3700으로 한 거지, 그죠?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맞습니다.
  예산이 저희들이 조금 올리려고 했는데 그대로 지금 반영이 된 겁니다.
유동철 위원  근데 여기 이제 인원이 한 몇 명 정도 근무합니까? 어느 업체입니까?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성수인력이라고, 성수인력요. 그리고 보통 저희들이 2월부터 10월까지를 하는데 평소에는 한 두 명에서 세 명 정도 하고요. 그다음에 성수기, 그러니까 해수욕장 개장 기간에는 다섯 명에서 여섯 명 정도 근무를 합니다.
유동철 위원  본 위원이 생각키로는 이게 예산이 적정하게 편성됐는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적정하게 했으리라 믿고, 대신에 저희들이, 여기 위에 사업목적사항 사계절 찾아오는 관광명소,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 다대포를 찾잖아요, 그죠?
  근데 이제 여기 질서 확립이나 계도를 할 때, 단속을 할 때 뭔가 이게 고객들 간에 어떤, 관광객들 간의 어떤 불협화음이나 이런 게 있을 수가 있거든요.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예.
유동철 위원  그래서 특별히 친절교육, CS 교육을 자체적으로 시킬 수 있도록 그렇게 해야 돼요.
  왜냐하면 저희들 항상 얘기가 우리 공무원들 같은, 우리 여기에 있는, 우리가 내부고객, 우리가 친절을 베풀어야 될 곳이 외부고객이잖아, 그죠?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네네.
유동철 위원  내부고객이 만족이 돼야 외부고객도 만족시킬 수 있으니까 일단 상호 간에 하여튼 불협화음이 없도록 잘 관리 감독을 잘 하시고, 특히 외부고객들한테는 친절하게 해야, 그래서 다대포를 찾는 수많은 관광객들이 가니까, 다대포 가니까 다들 너무 친절하더라, 그래서 홍보를 좋은 이미지로 홍보를 많이 할 수 있도록……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네네.
유동철 위원  그게 참 중요한 겁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예. 맞습니다.
유동철 위원  사람들이 가서 술 먹고 주정하고 그리고 잘못된 행위를 하는데 막 거기서 서로 또 다투거나 이럴 경우에는 이미지 자체가 많이 훼손되기 때문에 좋은 이미지를 간직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잘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만약에 입찰, 용역업체가 선정이 되면 사업자를, 대표자를 불러서 그분들이 하는, 당신들이 하는 업체 하는 역할들이 우리 사하구의 얼굴이고 바로 영향을 주니까 거기에 대해서 저희들이 어떻게 행동을 해야 되고, 그다음에 민원을 처리하더라도 친절하게 구청 직원이라 생각을 하고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저희들도 교육을 시키고 앞으로 매월 한 번씩이라도 교육을 하도록 그렇게 지시를 하겠습니다.
유동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유동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세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세자 위원  반갑습니다.
  정세자 위원입니다.
  저도 어째보면 유동철 위원님 하고 좀 그런 부분이, 맥락이 같을 수도 있는데 경상사업 설명서 3페이지입니다.
  시설물 설치 및 관리 부분에서 지금 이게 관리도 하신다라고 했지만 사실 화장실이라든지 공공장소들 보면 지금 여기 수유실 개선도, 특히 이 부분이 더 잘 돼야 되겠지만 개선해 놓고 난 다음에 혹시나 우리 청소용역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하루에 공공시설물 화장실이라든지 이런 부분 하루에 한 몇 번이나 도시는지……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지금 화장실 같은 경우에는 지금 비성수기에는 하루에 한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이렇게 돌고요. 성수기 때는 한두 시간 터울로 해서 계속 돌고 있습니다.
정세자 위원  그럼 주말에는 어떤 식으로……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주말도 계속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정세자 위원  주말도 똑같이······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그리고 평일에, 우리 지금 이분들이 기간제근로자 아니 자활근로자거든요.
정세자 위원  예예.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그래서 주말에 일을 하고 평일에 쉬는 걸로 해 가지고 그래 로테이션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세자 위원  왜냐하면 특히 화장실 부분 그리고 여기는 바닷가라는 위치 때문에 특히 모래, 그죠? 바닥에 모래도 많을 거고 뭐 모래 때문에 하기야 변기가 막히는 사고도 있을 거고 세면장 역시도 그런 부분도 이제 불미, 그런 모습 보기 별로 안 좋겠지만 화장지가 넘쳐 가지고 막 이런 부분이라든지 그런 게 좀 많으니까 그거를 우리 과장님도 조금 더 신경 쓰시고 뒤에 계시는 계장님들, 주무관님들도 꼭 민원이 발생했을 때, 화장지가 떨어졌다 이런 개념이 아니라 수시로 한 번씩 가서 보시고 우리 민원인들이, 우리 위원들이나 구청에 누구한테 연락하기 전에 이런 사소한 부분이, 여기가 저희 집에서도 보면 화장실이 항상 현관 맨 앞에 있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그게 가장, 손님오신다라면 저희들도 화장실부터 정리를 안 합니까, 그죠?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정세자 위원  그런 부분이니까 우리 해변관리소에서도 화장실이 좀 더 깨끗하고 그리고 특히나 이제 젊은 부부들이 많고 하니까 수유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네네.
정세자 위원  여기는 더 더욱이나, 혹시나 이 수유실 안이, 그런 일은 없겠지만 불량청소년들이라든지 이런 사람들이 또, 너무 완전히 오픈이 돼 갖고 그런 분들이 들어가시거나 이렇게 하면 안 되니까, 그렇다고 문을 또 잠금장치를 해두어도 안 되는 거 아닙니까, 그죠?
  이 부분을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저희들도 만약에 저뿐만 아니라 우리 직원들을 포함해서, 용역업체 해서 수시로 순찰을 돌면서 시설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그다음에 문제가 있으면 바로바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또 여러 가지 다대포 해변공원하고 저희들 해수욕장이 사하구의 얼굴이니까 항상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세자 위원  특히 동물, 아시지요?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정세자 위원  예, 잘 부탁드립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예.
정세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순  정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가 질의를 한 번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다대포가 정말 명소화 되면서 정말 사람들이 많이 몰려드는 거는 맞습니다.
  사람이 많이 몰려드는 거와 비례해서 우리 예산도 굉장히 많이 100% 구비로 내년 예산액이 20억 가까이 되네요, 그죠?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예.
○위원장 박정순  그래서 보니까 올해 19년도 비해서 20년도 예산이 6억 이상이 상승되고 있습니다.
  처음에 딱 넘기면 그 부분이 제가 예산이 보여서 왜 이렇게 예산이 많이 증가되고 하는 걸 봅니다.
  거기는 많은 관광객들이 오셔서 즐기고, 사하구 다대포를 알고 가는 홍보도 중요하지마는 쓰레기도 많이 버리고 주차난만 해도, 우리 동네가 어째보면 골이 아픈 동네가 될 수도 있거든요.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위원장 박정순  그런 면에서는 하나도 해소가 안 되고 그냥 사람들만 많이 오고 쓰고, 우리 구비 다 낭비해서 저거, 말하면 해수욕장 제공하지, 볼거리 제공하지, 주차장 제공하지 이런 부분만이 보이는 것 같아서 제가 거기 지역구고 정말 어떤 부분에서는 이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돈을 많이 잡아먹는 바닷가가 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예.
○위원장 박정순  정말 돈도 많이 없는 우리 사하구에 사람이 많이 오는 거는 괜찮은데 와서 그분들이 해양쓰레기 값도 또 이번에 첫 신규 사업이 생겼네, 그죠?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예.
○위원장 박정순  저는 해양쓰레기는 경제진흥과에 거기서만, 해양관리 그 부서에서만 하는 줄 알았는데 또 여기서 해양쓰레기를 치운다고 또 새 사업이 올라왔습니다, 보니까 맞죠?  
  돈은 얼마 안 되지마는, 분야별로 나눠서 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마는 경제진흥과에서도 또 내나 그 금액으로 아마 책정이 될 거고, 그러면 또 해변관리사업소에서도 이 금액이 다시 책정된다면 돈이 자꾸 늘어나는, 예산이 자꾸 늘어나지 않겠나 하는 사실은 그런, 마음이 조금 불편합니다.
  그래서 정말 사람이, 소장님과 그리고 뒤에 계시는 분들, 우리 공무원들 수고 참 많으시는 저는 제가 알지마는, 인력으로 다 할 수 없는 그런 부분만큼의 많은 사람들이 오거든요. 그지요?
  그래서 주위에 장사하는 사람들이나 좋을까, 굉장히 그냥 주민으로는 굉장히 불편합니다.
  차가 막혀 가지고 그 불편부터 이야기하자면 끝이 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좋은 거만 생각하면 얼마나 좋노 하는 거로 끝날 수 있는데 우리는 예산 부분을 다뤄야 되는 위원이기 때문에 참, 이거는 뭐 정말 돈만 들어가고 1원도 우리가 거둬들일 수 없는 그런 부분이 정말 고민해 봐야 될 거 같습니다.
  우리가 자연 그대로 그냥 해변공원을 만들어 갖고 제공해 주는 것만 해도 굉장히, 남한테 정말 그냥 주는 거거든요. 그냥 있어도 너무 즐거운 바닷가입니다.
  예쁘고 자연이 주는 혜택이 크기 때문에 그런 조성을 우리가 해서 돈을 많이 들였는데 그 낙조분수 그거는, 낙조분수에도 돈이 얼마나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어떤 우리 주민들은 세비 쪽으로 아껴주는 이야기로 낙조분수대도 그냥 일주일 내하지 말고 격일제로 하든가, 삼일만 하든가, 아니면 토·일로 해 갖고 좀 뭔가 신비하고 오묘하면서 정말 그 시간에 안 가면 못 본다는 이런 어떤 충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지 막 계속 해 갖고 하루에 몇 차례 해버리니까 이제 약간 식상해지는 듯한 느낌이 저도 들거든요.
  새롭지 않은 그런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제가 뭐 무조건 이거는, 질책하는 것이 아니고 같이 우리가 고민을 해보자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 이수성 소장님하고 뒤에 계시는 분들하고 머리를, 아이디어를 짜셔서 어떤 좋은 해결이 없는가 싶은 그런 연구 좀 한번 하십시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그냥 쥐어주는 대로 세금 갖고 낙조분수하고 사람들 부르고, 그것만 다가 아닌 것 같아요. 좀 더 신선한 감동을 줄 수 있는 어떤 그런 부분과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을 연구 한번 했으면 좋겠습니다. 소장님, 어찌 생각이 드십니까?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잠시 이제, 작년 예산하고 올해 예산하고 잠시만 설명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예, 좀 해 주십시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그리고 작년 예산이 우리 총무과, 저희들이 해변 작년에 아, 올해 7월 1일자로 해 가지고 해변관리사업소가 신설이 됐고요.
  작년에는, 올해 총무과에 있을 때는 13억이었습니다, 예산이.  
○위원장 박정순  예예.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그리고 이제 사업이 두 개 있었는데······
○위원장 박정순  분산됐네, 그죠?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해수욕장관리하고 문화관광, 낙조분수 두 개였는데 올해 신설됨으로써 내년도 예산이 낙조분수하고 문화······ 해수욕장하고 이외에 기본경비가 인력, 그러니까 청원경찰하고 그다음에 사무소를 운영하는 기본경비가 그게 3억 정도 됩니다.
○위원장 박정순  네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그리고 이번에 저희들이 올해 해수욕장 개장하면서 인명사고가 있었다 아닙니까? 인명사고가……
○위원장 박정순  안전요원을 또……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그리고 해수욕장이 이제는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것이 법이 개정되기 전에는 7월하고 8월에만 물놀이를 할 수······ 입수를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연중 입수를 할 수 있어서 저희들이 관리를 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해서 그 인건비를 갖다가 기간제근로자가 한 1억 정도 돼서……
○위원장 박정순  맞습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실질적인 사업은 늘어난 게 그렇게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생각 같아서는 좀 이 해수욕장하고 해변관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좀 더 인력이 더 필요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예산이 투입 되는대로 투입하면 되는데, 효율적이고 좀 더 나은 게 되지는 않겠지마는 저희들이 현장에서 생각은 조금 더 예산이 투입돼서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인력이 조금 더 예산안이 조금 투입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제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예. 우리 소장님이 상세한 말씀을 해 주셔서 그러는데 안전요원 이런 부분은 벌써 이거는 안전관리요원이 주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맞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한철, 여름철만 해도 안전요원이 필요한데 사시사철, 우리 다대포 바다는 사시사철 굉장히 사람들이 많이 오거든요. 나름대로 매력이 있지 않습니까?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맞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그래서 이 안전요원은 이제 두는 거는 늦다고 생각합니다.
  꼭 사고 나고 매스컴에 다대포에서 인명사고가 났다고 한 후에 진짜 이렇게 하는 거는 좀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근데 이런 부분은 예산이 들어가도 우리가 명분이 있다 아닙니까?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예.
○위원장 박정순  꼭 해야 되는 부분이 있고 들어가는 거만큼 홍보랑 또 다른 어떤 구상을 많이 하셔서 바람직한 부분에 예산이 쓰여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예산을 무조건 많이 쓴다 말하기 보다는 보다는 잘 이해해 주시고, 아름다운 바닷가에 많은 사람이 오셔서 실망하지 않고 쓰레기만 버리고 가지 않는 그런 부분으로 한번 연구하입시다.
○해변관리사업소장 이수성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해변관리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수성 해변관리사업소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예산안,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질의와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부서별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은 부서별로 심사한 결과를 토대로 동료 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하기 위해서 항목별 계수 조정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계수 조정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6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정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해서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동료 위원님들과 여러 가지 의견들을 종합한 결과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예산안은 우리 위원회에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총무위원회 소관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오늘 의결한 사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통보해서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0시49분)

○위원장 박정순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3항 총무위원회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11월 21일부터 11월 29일까지 9일 동안 실시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부서별로 쟁점이 되었던 사항과 위원님들께서 제출하신 감사결과 처리의견서를 토대로 행정사무감사 의견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총무위원회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내용에 대하여 강문봉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문봉 위원  반갑습니다.
  부위원장 강문봉 위원입니다.
  우리 위원회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내용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지난 11월 21일부터 11월 29일까지 9일 동안 실시한 행정사무감사는 예산 집행의 낭비 요인, 비효율적인 행정 관행에 대한 제도 개선 사항 등에 중점을 두고 기획실, 청렴감사실, 자치행정국, 보건소, 을숙도문화회관, 다대도서관, 해변관리사업소, 괴정3동, 괴정4동, 하단2동 등 3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하여 요구한 감사 자료와 평소 의정활동으로 확인된 문제점, 주민들로부터 수렴한 의견을 참조하여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 및 처리 의견은 동료 위원님들께서 질의한 내용 및 제출해 주신 처리의견서를 토대로 감사 질의 시 쟁점이 되었던 사항과 지적하신 주요 내용을 토대로 요약 작성하였고, 부당하다고 판단되는 사항과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시정 및 처리의견으로 개선이나 검토를 바라는 건에 대해서는 건의 사항으로 분류하여 부서별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순  강문봉 부위원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우리 위원회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한대로 채택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총무위원회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배부해 드린 결과보고서 내용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총무위원회 동료 위원 여러분!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심사, 그리고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로 오랜 시간 정말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254회 사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총무위원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산회)


○출석 위원(7인)
  강문봉  유동철
  김소정  전영애
  양기주  정세자
  박정순
○출석 전문위원
  정양선
○출석 공무원
  을숙도문화회관장이종한
  다대도서관장최진우
  해변사업소관리소장이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