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사하구의회(정기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부산직할시사하구의회

1991년12월2일(월) 오후3시

제8회사하구의회(정기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윤여철)


(15시00분 개식)

○의사계장 윤여철  지금부터 제8회 사하구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이어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류차열  의원 여러분의 건강한 모습을 뵈니 무척 반갑습니다.
  구정업무에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최인섭 사하구청장님을 비롯한 구 간부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4월15일 개원이래 7개월여동안 제7회 임시회까지 거의 매월 1회정도씩 임시회를 소집해 온 결과가 됩니다만 그 동안 우리 의회는 여러 가지 어렵고도 힘든 일을 잘 극복하여 꾸준하고도 착실하게 성장해 왔다고 여겨집니다.
  특히 의원여러분께서는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주민생활의 불편한 점을 직접 찾아 나서서 해결책을 강구하는 등의 의정활동을 열심히 수행해 오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개원이래 처음 맞이하는 이번 정기회에서 의원 여러분들이 처리해야 할 가장 기본적이면서 고유권한인 의정활동 분야는 내년도 “예산안심의”와 “행정사무감사”입니다.
  따라서 이번 정기회를 모든 구민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입니다.
  지난 제6회 임시회에서 제2회 추가경정예산심의때 위원으로 활동하신 의원님들의 예산심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도 우리 구의 살림살이에 대해서도 진지하고도 심도 있는 심의를 함으로써 불요불급한 경비의 지출을 억제하여 구민의 숙원사업과 저소득층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알뜰한 살림을 위한 예산심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처음 실시되는 집행기관의 행정사무감사도 3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집행기관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정책결정과 그 집행 그리고 결과 등을 두로 살펴봄으로써 주민을 위한 행정, 주민의 의사가 반영되는 행정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감사활동을 견지함으로써 지방자치 원년의 집행기관 감사의 내실을 도모하고 지방자치제 정착의 시금석이 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의원동료 여러분!
  지방자치는 결국 화려하고 권위주의적 권력의 행사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공통과제로 주민이 서로 주인의식을 갖고 공동 노력을 통해서 해결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의회라는 대의기구를 통하여 수렴하고 대화와 토론의 절차를 거쳐 집행기관의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합리적인 절차가 정착화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집행기관도 의회를 “독한 시어머니”로 여기지 말고 구민을 위해 함께 봉사한다는 동반자의 자세로 서로 머리를 맞대고 오순도순 대화를 나누면서 모든 것을 풀어나가야 할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올해는 우리나라 정치사에 한 장을 기록할만한 의미 있는 한 해로 기억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실로 30년만에 지방의회의원을 선출함으로써 지방 활성화와 민주화에 이제 신미년도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한 해를 보내는 이 시점에서 지난 의정활동 사항을 뒤돌아보고 잘못한 일이 있다면 자기 자신에게 채찍질을 가할 수 있는 진정한 용기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임신년을 맞는 내년에도 더 희망차고 더 활기차게 그리고 원활하고도 생산적인 의정활동이 되도록 우리 모두 마음속으로 기원합시다.
  아무쪼록 30일간 실시되는 첫 정기회가 결실 있는 의회, 유종의 미를 거두는 의회가 되도록 힘차게 매진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오늘 날씨는 겨울날씨 같지 않게 비교적 포근하지만 일기예보에 의하면 주말부터는 본격적인 겨울날씨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동절기 건강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여러분과 우리 구민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1991년12월2일

  사하구의회의장 류차열

○의사계장 윤여철  이상으로 제8회 사하구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5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