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0회사하구의회(임시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2019년 4월 22일(월) 오전 11시

제250회 사하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개 회 사
4. 폐 식

(11시00분 개식)

○의정계장 곽경호  지금부터 제250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전원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전원석  존경하는 사하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바쁘신 가운데 우리 의회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참석해 주신 방청객 여러분! 반갑습니다.
  봄꽃이 만연한 이 화사한 계절에 변함없는 모습으로 제250회 임시회를 맞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4일 강원도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속초, 강릉, 동해까지 번져 많은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피해 지역 주민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우리 사하구민들도 많은 힘을 보태주시기 바라며, 건조한 날씨에 화재예방에 모두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4월 11일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었습니다. 중국 상하이에서 임시정부 수립 주체인 임시 의정원이 1919년 4월 11일 대한민국임시헌장을 헌법으로 공표하면서 대한민국이라는 국호가 이때부터 정식으로 채택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임시정부 10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 후손들은 선조들의 치열하고 숭고했던 투쟁정신을 이어받아 더욱 희망찬 앞으로의 100년을 준비해야 할 것이며, 우리 사하구의회도 임시정부의 수립 정신을 이어받아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4월 16일은 세월호 참사가 있은 지 5주기가 되는 날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유가족의 고통과 아픔을 헤아리는 시간이 되었으며 고인들의 명복을 빌면서 유가족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대형 참사를 불러일으키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집행기관에서는 각종 시설물과 공사장 등에 철저한 안전점검과 재난상황에 대비한 구체적인 대책, 안전 불감증에 젖어있는 대다수 우리 주민들의 안전의식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체험교육, 홍보 등 다각적으로 검토를 하고 살펴서 재해를 미연에 방지를 하고 실제 재난상황에 신속히 대처하는 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 15일에는 부산시에서 신 낙동강시대를 위한 서부산대개조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우리 사하구에도 낙동강 하구둑 개방, 승학산 산림융복합단지 조성, 신평·장림 첨단산업단지 조성, 제2대티터널 건설 등 굵직한 사업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해당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오늘부터 10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250회 임시회에서는 주요사업장에 대한 현장방문활동과 함께 조례안 심사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주요사업장에 대한 현장방문활동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하여 주시고, 이번 회기에 제출된 여러 안건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구민들의 여러 의견이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다가오는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아시다시피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은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다 잘된다는 의미로 가정의 행복이 곧 사회의 행복으로 이어짐을 뜻합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일상생활의 바쁨으로 소홀히 했던 가족들, 스승님과 함께하는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아직 일교차가 심하고 미세먼지가 불청객처럼 자주 찾아오는 요즘 건강관리에 유념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기쁨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정계장 곽경호  이상으로 제250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잠시 후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05분 폐식)


○참석 의원(15인)
  송샘     강남구
  김소정  김민경
  김기복  정세자
  강문봉  양기주
  유동철  박정순
  전영애  한정옥
  이복조  최영만
  전원석
○내빈 참석자
  구청장김태석
  부구청장이근주
  자치행정국장문수생
  복지환경국장서은교
  안전도시국장정순철
  기획실장정승교
  총무과장오명숙
  재무과장박영숙
  세무1과장정정호
  세무2과장박준석
  문화관광과장이종찬
  민원여권과장신향미
  복지정책과장황인철
  복지사업과장김강원
  여성가족과장백재효
  경제진흥과장이기전
  자원순환과장박해복
  환경위생과장전병철
  일자리복지센터장이귀향
  안전총괄과장송낙음
  도시재생과장추상봉
  교통행정과장성낙전
  건설과장정호권
  건축과장김태우
  산림녹지과장박상철
  토지정보과장배영덕
  도시정비과장강종길
  보건행정과장정병윤
  건강증진과장이상희
  을숙도문화회관장이종한
  다대도서관장최진우
○의회사무국
  사무국장김종환
  의정계장곽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