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3회 사하구의회(제2차정례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2005년11월25일(금)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구정연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2005~2009년 중기재정계획 보고
6.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7.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8.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부의된안건
1.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구정연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김연수의원 외 5인 발의)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5. 2005~2009년 중기재정계획 보고
6.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사하구청장 제출)
7. 200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사하구청장 제출)
8.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최광렬의원 외 5인 발의)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07 개의)

○의장 이석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3회 사하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정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정담당 홍순찬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다음은 의정활동 사항입니다.
  11월17일 의장님께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당원대표자 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11월21일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과 11월23일 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타 시·도 비교시찰 결과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11월22일 부산광역시 구·군 의장협의회로부터 지방의원 유급제 일환인 월정수당지급에 있어 행정자치부의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사항과 관련하여 지급기준 설정방식에 따른 의견제출 요구가 있었습니다.
  11월24일 의장님 외 다수 의원님께서 사하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개최한 정치자금기부의 날 행사에 참석하였습니다.
  같은 날 의장님 외 다수 의원님께서 보림초등학교에서 개최한 시장님과의 간담회에 참석하여 지역현안사항에 대하여 토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11시11분)

○의장 이석래  의사일정 제1항 제133회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정례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11월25일부터 12월16일까지 2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자세한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의사일정
  (끝에 실음)


◦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석래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하구의회 회의 규칙 제46조 제1항의 규정의 순서에 따라 이용조의원과 정쌍식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2. 구정연설
○의장 이석래  의사일정 제2항 구정연설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박재영 구청장님으로부터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이 있겠습니다.
○사하구청장 박재영  존경하는 이석래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제133회 제2차정례회를 맞이하여 우리 구가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 드리며 새해의 구정계획을 의원님들께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올 한 해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오로지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 여러분과 또 적극 협조해 주신 사십만 구민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 해를 뒤돌아보면 미국 남부지방을 강타한 초대형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내습, 파키스탄 동북부 지역을 뒤흔들어 사만 여명의 인명을 앗아간 지진, 조류독감의 공포 등으로 지구촌 곳곳이 자연의 위력 앞에 심하게 몸살을 앓아야 했고 일본 시네마현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과 고이즈미 일본 총리의 신사참배 강행 등의 난기류가 한반도를 휘감았다면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 발표와 한류 열풍이 국민들의 자긍심을 한껏 높여준 한 해가 아니었나 여겨집니다.
  부산에서는 우리나라 건국 이래 최대의 국제행사였던 2005 APEC 정상회의를 부산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바탕으로 지난 11월19일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전 세계에 부산의 도시 브랜드를 새로이 각인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올해 2005년은 우리 구로서도 정말 의미있는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지역의 최대 현안사항이며 주민숙원사업이던 지하철 1호선 다대지역 연장건설이 확정되고 기본설계비 33억원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되었음은 물론 현재 가칭 명지대교 우리 구로서는 을숙도대교라고 부르면 좋겠습니다마는 이 건설공사가 본격 착공되고 감천항의 LME 집배송단지가 준공됨으로써 우리 사하구가 서부산의 산업·물류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확실한 기반이 구축되었습니다.
  또한 승학어린이집 신축과 장애인복지시설 확충, 사회복지관과 보육시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구민복지증진을 위한 시설 확충에도 힘을 기울였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2,200여명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부모가 없는 소년소녀가정을 대상으로 참사랑 나누기 사업을 추진하는 등 함께 하는 복지행정 구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감천2동 고지대의 빈집을 철거하여 쌈지공원을 조성하는 등 고지대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괴정1동과 감천1동의 보호수 주변 부지를 매입, 보호수의 건전한 생육도모와 함께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신평지하철역 일원의 장미거리 조성, 을숙도 초등학교 앞 육교설치 및 교통섬을 조성하는 등 도심의 녹지공간과 휴식공간 확대를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거지 전용 주차장 19개소 600면을 증설하고 괴정사거리와 하단오거리에는 불법 주·정차 차량 무인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였으며, 하단초등학교 등 7개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보호구역을 정비하고 교통사고 위험도로 개선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위해 사동초등학교를 비롯한 6개 학교에 배드민턴장 등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2,34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국민체육센터를 건립하는 한편 다양한 문화강좌와 기획공연, 사하문화투어, 청소년 어울마당 개최 등 구민의 건강증진과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총 사업비 268억원이 투입된 동매교에서 신평공단간 도로개설공사가 연내 완전 개통하면, 금년에 기이 준공된 65호 광장 입체교차로 건설공사, 괴정사거리에서 감천삼거리간 도로확장 공사의 전구간 완공과 더불어 금년은 우리 구의 대규모 건설공사를 거의 마무리짓는 뜻깊은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2006년 병술년 새해는 민선3기를 마무리하고 민선4기가 출범하는 아주 중요한 한 해입니다.
  이에 저는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각종 사업들을 알뜰히 마무리하면서 보다 활기찬 구정, 살기 좋은 사하구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고자 합니다.
  먼저 정과 사랑을 함께 나누는 복지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기초생활보장과 노인, 장애인, 여성, 아동의 5개 분야를 아우르는 지역사회 복지계획을 수립하여 복지행정의 근간이 되도록 하겠으며 저소득층에 대한 기초생활보장 확대는 물론, 차상위 계층에 대한 자활사업과 의료급여 확대를 통해 생산적인 자활능력을 배양하고 어린이집 신축 등 보육시설 보강을 통해 여성들의 사회진출 기회를 높여 나가는 등 여권신장을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급속히 진행되는 고령화시대에 대비하여 노인전문요양시설 신·증축사업을 추진하고 「사랑의 객석」 나눔사업과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공동생활 가정의 날」 운영 등을 통해 소년·소녀 가정과 시설보호 청소년들의 문화적 소외감 해소는 물론 건강한 사회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꿈과 희망을 키워 가는 활기찬 생활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실업의 고통을 겪고 있는 어려운 구민을 위해 채용박람회 개최, 고용촉진 훈련사업 시행, 활발한 취업정보센터 운영 등을 통해 올해보다 더 많은 구민이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에덴시장과 장림시장의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재래시장 지원과 중소기업에 대하여 운전자금 융자를 알선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거환경개선을 위해서는 계획된 지역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산업단지 내 부족한 주차시설 확충을 위해 18억원의 예산으로 공영주차장을 설치하여 물류활동을 지원하고, 노상주차장과 주거지전용 주차장을 조성하여 주차난 해소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대지역 태풍피해 예방과 삼미매립지 동측 침식방지를 위한 방파호안 설치공사를 완료하고, 재해 취약지역 주민과의 비상연락 체계 구축을 위해 휴대폰을 활용, 재해발생 상황을 알려주는 문자통보 시스템을 설치하여 긴급사태 발생 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재난·재해 대비에도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셋째, 자연과 함께 하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내년부터 2009년까지 총 324억원이 투입되는 다대포해수욕장 연안정비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토록 하여 훼손된 모래사장의 기능회복은 물론 친수공간과 휴양시설을 확보하는 등 다대포 해수욕장을 사계절 관광휴양지로 조성, 내년에 준공되는 을숙도 생태공원과 함께 서부산 최고의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공단로 가로수 수종갱신, 다대통일아시아드 공원 부지 주변 정비사업 등을 추진하여 도심 내 푸른 녹지공간도 계속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공단 내 452개 업체에 대한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정상가동 여부를 중점 점검하고, 대기·수질·폐기물 관련 공동사업장 50개소에 대해서는 통합점검을 실시하는 등 도심 공해유발 요인을 조기 차단하고 특히 신평·장림산업단지 주변의 악취저감을 위해 이미 부산시에 건의한 악취관리지역 지정 등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지정 후 철저한 사후관리로 지역 주민들의 공해로 인한 생활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멋과 흥이 어우러진 휄빙 문화·체육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을숙도문화회관 소강당 증축공사가 올해 말 완료됨에 따라 내년에는 문화회관의 활용도를 더 높이고 무대, 음향, 조명설비 운영자의 전문인 양성교육을 통하여 수준 높은 무대연출과 다양한 문화행사 유치, 작품전시회 개최, 다양한 문화강좌 개설로 구민들의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방송사를 활용하여 다대포객사, 승학산 억새, 을숙도 철새, 다대포 일몰 등 우리 구의 문화와 생태자산을 방영함으로써 소중한 유산을 적극 홍보하겠으며 가칭 다대도서관 예정 부지를 매입하여 도서관 건립을 가시화 하겠습니다.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140억원을 들여 건립 중인 수영장, 실내체육관, 체력 단련실 등을 갖춘 국민체육센터가 내년 3월경 개관됨에 따라 내실 있는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이용 구민들에게 최대한 편리하고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체육센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정되고 균형 잡힌 도시기반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2020년을 목표로 하는 지역특성과 경제·사회·주거·문화·교통·지역개발 등 모든 분야를 반영한 사하구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게 될 장기발전 기본계획이 용역 중에 있는 만큼 용역결과를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균형 있는 사하건설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올해 말로 우리 구의 대형건설공사가 거의 마무리됨에 따라 내년에는 현재 진행 중인 신세화 백화점에서 괴정3동사간 도로개설공사와 괴정동 250번지 일원 도로개설, 장림동 영남중학교 주변 도로개설, 감천동 천마산 산복도로 개설공사 등 지역주민의 이용도가 높은 현안사업 위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장림유수지 고지배수로 설치공사, 하단 배수펌프장 유수지 및 장림유수지 준설, 장림지역 하수관로 설치공사 등 우수와 하수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여 구민의 생활환경개선에 더욱 행정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구민과 함께 해 가는 성숙한 협치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먼저 제4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한 치의 오차 없이 완벽하게 수행하겠으며,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동사무소에서만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관내 복지관이나 학교의 여유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적극 강구하여 주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00세대 이상 신축아파트 입주 시 「세무이동민원실」을 운영하여 아파트 현장에서 취득세, 등록세 민원을 처리하고, 1,000만원 이상 공사와 500만원 이상의 용역·물품 수의계약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계약업무의 투명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정보화 흐름에서 소외되기 쉬운 노인과 주부층을 대상으로 구민정보화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구청 홈페이지도 구민들의 주요 관심사항을 한데 묶어 알려주는 구정정보코너 운영, 기타 최신 정보의 제공과 구민 위주의 편리한 화면구성으로 개편해서 구민들이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불필요한 일 줄이기, 복잡한 민원처리 절차와 행정관행 개선, 친절봉사자세 확립, 공개행정 확대를 통한 행정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우리 구가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1,552억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15.4%가 증가한 규모입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1,376억원이며 특별회계가 176억원으로 우리 구의 재정자립도는 25.8%로 금년도 34.4%에 비해 많이 떨어졌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재원을 말씀드리면,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주재원이 355억원이고 조정교부금과 국·시비보조금, 지방교부세 등 의존재원이 1,021억원입니다.
  금년보다 예산 규모가 조금 늘어나기는 했지만 경기불황과 정부의 8·31 부동산 종합대책에 따른 지방세 감소 등으로 내년도 세수부족은 무려 100억원에 달하고, 경직성 경비인 국민 기초생활보장 등 사회복지 분야의 국·시비 보조금 증가로 인한 부담금 요인이 많아 실질적인 투자가용 재원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내년도 투자사업은 신규사업  보다는 계속 사업의 마무리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으며, 신평·장림공단 주변 악취해소를 위한 환경개선사업과 고지대 생활환경 개선 사업 등 구민의 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사업 위주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부분을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재원의 부족으로 필요한 사업의 70% 내지 80% 범위에서 사업비 등을 우선 반영하고 부족한 나머지 부분은 추경예산에서 확보토록 할 예정입니다.
  인건비 등 일반행정비에 총 가용재원의 27.7%인 381억원을,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생계비 등 사회개발비에 65.7%인 905억원 그리고 도로건설 등 경제개발비에 5.1%인 70억원, 민방위비·기타경비에 1.5%인 20억원이 투입되며 특별회계는 주민소득지원과 생활안정기금 등 176억원의 규모로 의료보호 환자 진료비와 저소득주민 생활안정기금 융자 그리고 주차장관리와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 7개 목적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희망과 기대 속에 병술년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사십만 구민의 생활이 올해보다 나은 새해가 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700여 우리 구 전 공무원의 의지를 모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의원 여러분들의 변함 없는 지도편달과 사십만 구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구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이석래  박재영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김연수의원 외 5인 발의)
(11시32분)

○의장 이석래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회운영위원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최광렬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재영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최광렬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0조 제2항과 「사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해서 제133회 정례회 기간 중 심사하는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제134회 임시회 시 심사하게 될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심사 활동을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위원 수는 총무위원회에서 3명, 사회도시위원회에서 4명 모두 7명의 위원으로 하고 활동 기간은 차기 임시회 폐회일인 12월27일까지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끝에 실음)


○의장 이석래  최광렬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1시34분)

○의장 이석래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과 차기 임시회 기간 중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사전에 각 상임위원회에서 추천된 바와 같이 총무위원회 소속 허명도 의원, 이현택 의원, 변종계 의원과 사회도시위원회 소속 김연수 의원, 정쌍식 의원, 김흥남 의원, 최천수 의원 이상 7명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05~2009년 중기재정계획 보고
6.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사하구청장 제출)
7. 200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사하구청장 제출)
(11시36분)

○의장 이석래  의사일정 제5항 중기재정계획 보고, 의사일정 제6항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7항 200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중기재정계획 보고와 내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황해룡  기획감사실장 황해룡입니다.
  지금부터 2006년도 우리 구 중기재정 계획보고와 내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중기재정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배부해 드린 중기재정계획보고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 고)

  구체적인 세부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우리 구의 2006 중기재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2009년 중기재정 계획보고
  (끝에 실음)


  계속해서 2006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

  이상으로 내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끝에 실음)


  내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

  이상으로 200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제안설명 드린 내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0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끝에 실음)


○의장 이석래  황해룡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보고한 바와 같이 분야별 재정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는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충분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최광렬의원 외 5인 발의)
(11시59분)

○의장 이석래  의사일정 제8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회운영위원회 간사께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대리 정쌍식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재영 구청장님과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정쌍식의원입니다.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이번 정례회 기간 중 12월6일 제2차 본회의에서 구정 전반에 대한 질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집행기관의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통하여 구정을 파악하여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써 주민의 다양한 의견이 구정 발전을 위한 기대와 바람 등을 구정에 반영시킴으로써 「지방자치법」 제37조 및 「사하구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 규정에 따라 관계 공무원의 출석·답변을 요구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출석대상 공무원 등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끝에 실음)


○의장 이석래  정쌍식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구정질문에 따른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석래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 중 각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와 조례안 심사 등을 위하여 11월26일부터 12월5일까지 10일 동안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께서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6일 11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심의와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2분 산회)


○출석의원수 16인
  김연수     최천수
  최광렬     변종계
  김희곤     김상섭
  조정희     김석진
  정쌍식     김흥남
  이현택     김명석
  허명도     고광웅
  이용조     이석래
○출석공무원
  구청장박재영
  부구청장김인환
  총무국장민병구
  사회산업국장조치승
  도시국장홍용성
  보건소장서정희
  기획감사실장황해룡
  총무과장장일용
  재무과장조동규
  세무과장박노선
  문화공보과장허용택
  민원봉사과장김진문
  지역경제과장최삼림
  환경위생과장김용완
  청소행정과장이정상
  교통행정과장임석진
  복지사업과장구용대
  건설과장정봉수
  재난안전과장양종호
  도시개발과장김시만
  건축과장이희걸
  지적과장조재룡
  보건행정과장김재우

【보고사항】
O특별위원선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허명도(총)   이현택(총)
   변종계(총)   김연수(사)
   정쌍식(사)   김흥남(사)
   최천수(사)
    (11월25일)
O의안제출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
   (11월17일 사하구청장 제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11월21일 사하구청장 제출)
    11월25일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예비심사기간을 12월9일까지로 지정하여 회부하겠음
  부산광역시 사하구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06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의 건
  부산광역시 사하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사하구 을숙도문화회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5건 11월21일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5건 11월21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음
  감천2 주택재개발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 결정신청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
  당리1 주택재개발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 결정신청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
   (이상 2건 11월21일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2건 11월21일 사회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1월14일 김연수의원 외 5인 발의)
     발의자  김연수
     찬성자  변종계  정쌍식
             허명도  김흥남
             최천수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11월22일 최광렬의원 외 5인 발의)
     발의자  최광렬
     찬성자  허명도  김희곤
             최천수  김상섭
             김흥남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11월17일 의회운영위원장제출)
     11월25일
             (22일간)
     12월17일
  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11월17일 의장제의)
     이용조
     정쌍식
  휴회의 건
   (11월17일 의장제의)
     11월26일
              (10일간)
     12월 5일
O질문서
  구정질문서요지
   (11월21일 허명도의원 제출)
  (끝에 실음)
O계획서
  200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2006~2009 중기재정 계획서
   (이상 2건 11월21일 사하구청장 제출)
O제133회 사하구의회 제2차정례회 집회요구
  일    시 : 2005년11월25일 오전11시
  집회근거 : 지방자치법 제38조
  이    유 : 1.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2.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3. 조례안 심의 등
  (11월17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