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사하구의회(임시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부산직할시사하구의회

1992년1월27일(월) 오전11시03분

제10회사하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를위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의사계장 윤여철

(11시03분 개식)

○의사계장 윤여철  지금부터 제10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이어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류차열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민 여러분과 구정업무 수행에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새해 구정연설을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하신 박재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사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월13일 감청1,2동 새마을금고 사고로 인해 긴급 임시회를 소집한 후 보름만에 오늘 제10회 임시회를 열게 되어 새해 들어 벌써 두 번째로 임시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새해부터 발빠른 행보가 이어지는 것을 보니 올 한해도 좋은 결실이 많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동료 여러분!
  서두에서도 잠깐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지난 1월13일 긴급 임시회를 갖게 된 것은 6만5,000여 회원들이 이용하고 감천지역의 유일한 금융기관이라고 믿어왔던 감천1,2동 새마을금고가 태평양증권측이 저지른 사고로 인하여 새마을금고 회원들이 입게될 피해의 정도가 최악의 경우 회생불능의 사태가 오지 않도록 의회차원에서 지혜를 모아 수습책을 강구해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3일 태평양증권 측으로부터 새마을금고 파산방지 자금조로 20여억원을 보내왔습니다.
  물론 이것으로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이 정도이 성과는 집행기관과 구민의 뜨거운 성원, 의원 여러분의 단합된 의지와 힘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의 고유명절인 민속의 날을 며칠 앞두고 감천동 금고운영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태평양증권측에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 줄 것을 요망하는 의회입장의 2차 공문을 발송해 놓고 있습니다.
  조만간 좋은 결과가 틀림없이 올 것임을 의원 여러분과 함께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올해는 국회의원선거와 대통령선거가 실시되는 해로써 물가인상 등 우리 경제에도 상당히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만 돈 안 쓰는 깨끗한 선거풍토 정착을 위해 우리 구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연말 불합리한 지방자치법이 일부 개정이 되어 우리 의회도 상임위원회 설치를 비롯해 전문인력의 보강 등 의회운영 면에서 다소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끝으로 이번 회기에도 보다 성숙되고 발전적인 의회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고 진정한 지방자치의 의미가 어디에 있는지를 다시 한번 되새겨보고 우리가 소중히 얻은 지방자치가 올바른 방향으로 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 모두가 마음가짐을 새로이 다지는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구민여러분과 의원여러분!
  그리고 박재영 구청장님이하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항상 행복과 발전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이만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1992년1월27일

  사하구의회의장 류차열

○의사계장 윤여철  이상으로 제10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