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7회 사하구의회(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일시 1995년11월27일(월)
장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선임의건
2. 간사선임의건
심사된안건
1. 위원장선임의건
o 위원장(김상수)인사
2. 간사선임의건
o 간사(김흥산)인사
(16시44분)
【보고】
오늘 제47호 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 되신 것을 축하드리면서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11명의 위원 중에서 우리 구의회위원회조례 제8조 및 제11조 규정에 의거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위원은 의사 정족수에 달하므로 우리 구의회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최연장 위원이신 이용조 위원님께서 회의를 주재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6시45분 개의)
이용조 위원입니다.
지금부터 제47회 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내년도 우리 구의 예산규모를 결정짓기 위한 막중한 책무를 부여받은 당 예산결산위원회의 위원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 본위원이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위원장선임의건
위원장 선임은 우리 구의회위원회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호선한 다음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선임방법은 구두호천과 무기명투표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구두호천에 의하여 선임토록 할 것을 제안합니다.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선임은 구두호천에 의거 선임하기로 결정하였음을 선포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호천하실 위원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제가 이런 말씀한다고 해서 여러분들이 너무 뭐 그거 할 필요은 없는 것이고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예산결산자체가 총무과, 재무과하고 기획감사실 이런 여러 가지 관련이 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는 총무사회쪽에서 위원장님을 맡는 것이 어떨까 이렇게 한번 제의를 해 봅니다.
이상입니다.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호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해수 위원께서 총무사회위원회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저는 김상수 위원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공무원 재직시에도 예산을 많이 취급했고 다루어 봤기 때문에 상당히 그 분야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일가견도 있고 또 깊이 아시리라고 믿고 김상수 위원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또 있으십니까?
호천을 하실 위원이 없으십니까?
물론 고광웅 위원님 말씀도 충분히 이해는 되는데 또 제가 한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재선의원쪽으로 넘겨 가지고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김신우 위원님을 말씀 드립니다.
이번에 근본적으로 초선 의원은 처음 편성이 되는 과정을 면밀히 배울 점이 있기 때문에 현재 재선의원 중에 이석래 위원하고 손판암 위원 두 분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김신우 의원님도 재선의원이신데…」하는 위원 있음)
추천은 한 분만 하셔야 됩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웃음소리)
일단은요,
(「그렇지」하는 위원 있음)
그걸 짚어 놓아야 이래 저래 하지, 지금 재선 의원이 세 분이거든요. 저도 실지 개인적으로는 세 분 중에 한 분을 하면 좋겠다 했는데 아까 전에 총무사회에서 한다는 조건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되는데 그걸 조금 위원장님이 짚어 주시고 추천을 받아 줬으면 좋겠습니다.
아까 전에 저희들이 대략적으로 합의를 봤는데 이화오 위원님께서 방금 들어오셨기 때문에 그 전의 상황을 모르고 들어오시자 마시자 이렇게 말씀을 하시다보니까 그런 일이 아 ㄴ생겼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먼저 임시 위원장님한테 한 말씀 먼저 하겠습니다.
예산특별위원회가 선임안을 구성을 한다고 했을 때 우선 위원장이라든지 이런 것은 우리가, 한 위원이 한 사람을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또 조금 전에 상임위원회에서 전에는 이 위원회에서 했으니까 이번에는 이 상임위원회에서 해야된다는 것은 온당치 못하고 기이 11명이 예결위원으로 선임되었으면 이 중에 누구라도 똑같은 신분이고 똑같은 자격이 있는 줄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것은 위원장님이 참고로, 상임위원회가 꼭 해야 된다는 어떤 전제는 없다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그러면 이화오 위원!
아까 두 분을 같이 호선하셨는데 한 분만 해주세요.
이화오 위원께서 이석래 위원님을 추천하였습니다.
또 없으십니까?
좋은데 먼저 이해수 위원이 발언을 해서 위원장은 총무사회에서 나왔으면 좋겠다하는 그런 얘기에 동의를 했습니다.
그런데 또 이렇게 얘기가 되니까 앞에 얘기한 것과 뒤에 얘기한 게 안 맞습니다.
지금 기록도 하고 있는 중인데 이렇게 되면 회의가 정상적인, 제대로 모양새를 갖춘 회의가 도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16시53분 회의중지)
(17시07분 계속개의)
정회 시간동안 협의를 통하여 선임방법을 투표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
그럼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상수 위원 7표, 이석래 위원 2표, 김신우 위원 2표, 최다 득표하신 김상수 위원이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용조위원장직무대행 김상수위원장과 사회교대)
o 위원장(김상수)인사
(17시10분)
오늘 부족한 저에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데 대하여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본 특위는 내년도 본 예산 그리고 제2회 추경예산 등에 대하여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보고서를 토대로 심사하게 되겠습니다만 앞으로 여러 위원님과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면서 중지를 모아 대화와 토론으로 합리적인 심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2. 간사선임의건
(17시12분)
그러면 간사선임도 위원장의 선임방법과 같이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시간관계상…」하는 위원 있음)
추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예, 이용조 위원!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런데 제가 근간에 와서 상당히 건강이 안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위원장을 보필해서 간사의 어떤 역할을 하는데에는 조금 개인적인 어려움이 있어 추천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마는 이 자리를 빌어 사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추천해 주신 이해수 위원님한테는 감사하지마는 저보다 아무래도 연령도 많고 하니까 아우가 물러가는게 안 낫겠나 싶어서 김흥남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자꾸만 이렇게
거부 의사를 피력한다면 시간이 지연되고 또 운영상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김흥산 위원을 재청하는 바입니다.
이용조 위원! 말씀하세요.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흥산 위원께서 본 위원회의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간사로 선임된 김흥산 위원! 간단하게 인사 말씀해 주십시오.
o 간사(김흥산)인사
(17시15분)
제가 사실은 예결위원조차 한다는 생각은 약 2시간 전까지도 하지도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사정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얼떨결에 이렇게 되어 버렸는데 기왕에 위원 여러분께서 저를 선정을 해 주셨으니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별 예비 심사를 거친 후 최종적인 심사를 하게 됨에 따라 위원 여러분께서는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관련 안건 심사에 참여하시고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그 위원회 소속 예결위원인 한 분께서 당 예결특위에서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 심사 결과와 구청의 제안설명,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와 질의·답변 과정을 통하여 종합적인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정기회의 의사일정 범위내에서 신축적으로 당 특위가 운영되도록 하겠음을 밝혀드리고 이를 위하여서는 위원여러분의 노력과 협조가 요구되는 바입니다.
‘96예산안과 ’95제2회 추경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 위원여러분께서는 다른 위원회에 비하여 시간상 매우 힘드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각별한 마음으로 금년도 예결특위가 원만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거듭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는 12월15일 10시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18분 산회)
고광웅 김상수
김신우 김흥남
김흥산 손판암
이석래 이용조
이해수 이화오
최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