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0회사하구의회(제1차정례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2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5년 6월 11일(수)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가. 문화관광교육국 소관
나. 주민복지국 소관
다. 자치행정국 소관
라. 기획실․동 행정복지센터
마. 소통감사실
바. 을숙도문화회관
사. 도서관
2.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상정된 안건
1.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가. 문화관광교육국 소관
나. 주민복지국 소관
다. 자치행정국 소관
라. 기획실․동 행정복지센터
마. 소통감사실
바. 을숙도문화회관
사. 도서관
2.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10시00분 개의)
그리고 진영미 문화관광교육국장님, 김정혜 주민복지국장님, 김민산 자치행정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0회 사하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직원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1.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가. 문화관광교육국 소관
나. 주민복지국 소관
다. 자치행정국 소관
라. 기획실․동 행정복지센터
마. 소통감사실
바. 을숙도문화회관
사. 도서관
2.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오늘 회의는 문화관광교육국, 주민복지국, 자치행정국, 기획실, 소통감사실, 을숙도문화회관, 도서관 순으로 제안설명을 듣고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후 부서별 심사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먼저 진영미 문화관광교육국장님께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문화관광교육국 소관 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은 예산총괄, 일반회계, 예산 개요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 총괄 현황입니다.
세입은 기정액 대비 7억 6466만 1000원 증가한 19억 1547만 1000원입니다. 세출은 기정액 대비 13억 7964만 9000원 증가한 120억 9727만 2000원입니다.
다음 일반회계 예산 개요입니다.
세입 현황과 세출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3페이지, 주요 예산 증감 내역입니다.
먼저 인건비는 기간제근로자 보수 등 1억 9925만 7000원 증가한 2억 2953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물건비는 6억 3286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항목으로는 지역 연계형 영화산업 육성에 3억 5000만 원, 감천문화마을 골목축제 운영에 421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경상 이전은 사회복무요원 보상금 3474만 2000원을 삭감하고 문해 교육기관 한글교실 운영 1억 5200만 원 증가 등으로 2억 3136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본 지출은 감천문화마을 쿨링포그 조성 사업 1억 2000만 원, PC 보안진단시스템 교체 7400만 원의 증가 등으로 1억 8579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문화관광교육국 소관 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문화관광교육국)
(부록에 실음)
이어서 김정혜 주민복지국장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주민복지국 업무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시는 한정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주민복지국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자료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3페이지부터 예산총괄, 일반회계 예산 개요, 주요 예산 증감 현황, 특별회계 예산 개요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예산 총괄 현황입니다.
주민복지국의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예산은 총 5688억 7020만 원으로 일반회계 5675억 6947만 원, 특별회계 13억 73만 원을 편성하여 본예산 대비 1739억 2752만 3000 원 증가하였습니다.
세출예산 규모는 6123억 9220만 4000원으로 일반회계는 6110억 9149만 4000원 편성하여 본예산 대비 1893억 4437만 6000원 증가하였고 특별회계는 13억 73만 원으로 본예산 대비 3억 1920만 2000원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예산 개요입니다.
세입예산 및 세출예산의 조직별·기능별 현황과 성질별 현황은 3페이지부터 5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페이지, 주요 예산 증감 현황입니다.
인건비는 기타직 및 공무직 근로자 보수 기간제근로자 등 총 4290만 7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물건비는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로 총 6392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경상이전비는 우리 국 예산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부분 국·시비 보조금으로 저소득층 노인·여성·청년 등에 대한 지원이 예산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총 1796억 8713만 8000원 증가하였습니다.
그중 일반보전금은 1228억 1017만 8000원 증가하였으며, 수급자 생계급여에 767억 722만 3000원, 주거급여에 138억 5538만 6000원, 장애인 연금에 41억 1163만 4000원 등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6페이지를 보시면 둘째 이후 출산지원금에 7200만 원, 아동수당 지원에 16억 2472만 5000원 등을 포함하여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연금 부담금은 공무직 근로자 보험료 부담금 등을 690만 2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민간 이전비는 33억 4906만 1000원 증액하였으며, 주요 내역으로는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확대사업이 192억 9131만 4000원, 사회복지관 운영지원에 38억 1334만 2000원 등 증가하였고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비 지원에 4500만 원 감소, 근로 능력 있는 수급자의 탈수급 지원에 1억 4527만 8000 원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자치단체 등 이전은 장애인 활동 지원 활동보조 가산급여 등으로 238억 2099만 7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지출은 총 12억 7726만 4000원 증액하였으며, 그중 시설비 및 부대비는 9억 3224만 원 증가하였고 주요 내용으로는 사하에덴종합사회복지관 건립에 7억 증가하였으며 하하센터 조성에 2억 80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민간자본이전은 몰운대종합사회복지관 기능보강, 어린이집 기능보강 등으로 총 2억 2535만 2000원 증가하였습니다.
자치단체 등 자본 이전은 수선 유지 급여로 총 1억 1967만 2000원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8페이지입니다.
예비비 및 기타는 국고보조금 반환금 58억 877만 4000원 증액, 시·도비 보조금 반환금으로 23억 8544만 3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끝으로 특별회계 예산 개요입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로 세입세출 각 13억 73만 원 편성되었습니다.
이상 주민복지국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주민복지국)
(부록에 실음)
이어서 김민산 자치행정국장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 발전과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서 노고가 많으신 한정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자치국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총괄, 일반회계 예산 개요, 주요 예산 증감내역, 특별회계 기금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예산 총괄 현황입니다.
먼저 세입은 일반회계 1186억 4935만 4000원과 특별회계 3억 771만 9000원, 기금 44억 2065만 6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104억 903만 원 증액된 1233억 7772만 9000원입니다.
세출 현황입니다.
일반회계 1013억 5887만 3000원과 특별회계 3억 771만 9000원, 기금 44억 2065만 6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87억 5669만 원 증액된 1060억 8724만 8000원입니다.
다음 일반회계 현황입니다.
세입은 본예산 대비 104억 2838만 3000원 증액된 1186억 4935만 4000원으로 항목별 금액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페이지, 조직별·기능별 세출 현황입니다.
총무과 897억 9463만 6000원, 체육홍보과 63억 9820만 3000원, 재무과 29억 9130만 9000원, 세무1과 6억 3489만 8000원, 세무2과 2억 2703만 6000원, 세무3과 4억 2779만 원, 민원여권과 8억 8500만 1000원 규모입니다.
다음 3페이지, 성질별 세출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세출예산 주요 증감 내역입니다.
인건비는 공무원 보수 43억 1217만 9000원 등 총 44억 7788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물건비는 총 3560만 4000원으로 그중 일반 운영비 4800만 4000원, 직무수행경비 9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으며 여비 984만 5000원, 업무추진비 1155만 5000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4페이지입니다.
경상 이전비는 총 39억 6674만 2000원이며 일반보전금 및 포상금을 감액 편성했으며 연금 부담금 등은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본 지출 부분은 총 1억 4400만 1000원으로 그중 시설비 및 부대비는 오작교 체육시설 다목적구장 정비 1억 5000만 원, 사하구 국민체육센터 시설 개보수 1억 8000만 원 등을 증액 편성하였고 동네체육시설 유지보수 9950만 원 등은 감액 편성하여 총 2억 361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5페이지입니다.
차량 교체 6600만 원, 인터넷 전화 시스템 고도화 2147만 8000원 등 자산취득비는 9209만 9000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 및 기타는 국·시비 보조금 반환 등으로 총 1억 5181만 6000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 부분입니다.
순세계잉여금 등 증액된 세입 2322만 2000원은 시설비 등 세출 예산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 기금 운용 계획입니다.
먼저 총무과의 고향사랑기금 수입 계획입니다.
기정액 대비 8927만 4000원 증가한 2억 617만 7000원 규모이며, 세부 변경 내역으로 예금 이자 수입 53만 2000원, 기타 수입 2560만 원, 예치금 회수 6314만 2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지출 계획은 기정액 대비 8927만 4000원 증가한 2억 6017만 7000원 규모입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고향사랑기금 지출 계획 중 세부 변경 내역으로 사무관리비 1152만 6000원, 일반예치금 2874만 8000원 등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재무과 공용의 청사건립기금입니다.
먼저 청사건립기금의 수입 계획입니다.
기정액 대비 1억 3184만 9000원 감소한 39억 6497만 9000원입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청사건립기금의 수입 계획의 세부 변경 내역으로 예탁금 및 예수금 7650만 원 증액 편성했으며 이자 수입 1억 7547만 9000원, 예치금 회수 3287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지출 계획으로 시설비 12억 2489만 4000원, 예탁금 25억 5000만 원 신규 편성하였고, 일반예치금 39억 674만 3000원은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자치행정국)
(부록에 실음)
이어서 다음은 이해경 기획실장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에 수고 많으신 한정옥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기획실과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 총괄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은 본예산 대비 124억 8652만 9000원이 증가한 1155억 2609만 3000원이며, 세출은 17억 4442만 1000원이 증가한 107억 3473만 2000원입니다.
자세한 세입 현황은 유인물 아래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페이지, 일반회계 세출 현황입니다.
먼저 기능별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획실 예산은 61억 4396만 원으로 본예산 대비 일반공공행정 분야에서 19억 4398만 원 증가하였고, 예비비 분야에서 2억 885만 3000원, 기타 분야에서는 656만 5000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동 행정복지센터 예산은 45억 9077만 2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일반공공행정 및 기타 분야에서 1585만 9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성질별 세출 현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3페이지, 기획실 주요 세출 예산 증감 내역입니다.
먼저 물건비 편성 내역입니다.
성과 관리 계획 책자, 예산서 책자 제작 등 사무관리비 917만 5000원을 감액하였으며 집중관리예산 사무관리비 20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여비 478만 원을 감액하였으며 업무추진비 76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 경상이전 경비입니다.
지방보조금, 신고포상금 등 기타 보상금 397만 원과 예산 성과금 포상금 1040만 원을 감액하였으며 차입금 이자 상환금 70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 자본 지출로는 집중 관리 예산 시설비 10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보전재원 차입금 원금 상환금 8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내부거래 예수금 이자 상환금 765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비비 및 기타입니다.
일반 예비비 1억 965만 7000원을 감액하였고 내부 유보금 9919만 6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4페이지,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주요 세출 예산입니다.
감천2동 마을지기사무소 운영을 위한 인건비 1474만 9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사무관리비는 4089만 8000원 감액, 공공운영비는 2032만 9000원, 국내 여비 2136만 4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또한 업무추진비 1454만 1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어서 장림2동 반장보상금 230만 원을 감액하였고 다대2동 두송사랑 작은음악회를 위한 행사 실비 지원금 250만 원과 신평2동 주민자율방역활동 참가자 보상금 5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괴정4동과 다대2동 청사 옥상 방수 공사 시설비 144만 8000원을 감액하였고, 구평동 청사 2층 콘센트 접지 공사 시설비 356만 7000원 증액하였습니다.
괴정1동 소회의실 비품 구입을 위한 자산 및 물품취득비 1203만 7000원 증액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페이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 변경 계획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금 수입 부분입니다.
예치금 회수는 1억 2982만 9000원 증액하였으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수금 25억 5000만 원, 이자 수입 7829만 3000원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기금 지출 부분입니다.
일반회계로 예탁금 25억 5000만 원 편성하였으며 예치금 1억 3162만 2000원, 예수금 원리금 상환 765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실 및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기획실·동 행정복지센터)
(부록에 실음)
다음은 원정미 소통감사실장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늘 애쓰시는 한정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소통감사실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 총괄입니다.
일반회계 세입 예산은 총 45만 4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순증이며 세출 예산은 총 997만 4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526만 8000원 감액하였습니다.
다음 일반회계 세입 현황입니다.
증감 현황으로는 기타수입 등 임시적 세외수입으로 45만 4000원 증액하였습니다.
다음 일반회계 세출예산 기능별·성질별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예산 증감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물건비 증감 현황입니다.
올 하반기에 예정된 감사원 주관 기관 정기감사 수감 준비 등으로 사무관리비가 총 487만 4000원이 증액되었고, 국내 여비 984만 원, 부서 운영 업무추진비 30만 원이 각각 감액되었습니다.
다음 경상이전 경비입니다.
신규 사업인 청렴 시책 우수 부서와 직원 시상금으로 1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다음 자본지출 경비로 냉·난방기 구입 후 집행잔액인 자산 및 물품취득비 100만 2000원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소통감사실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소통감사실)
(부록에 실음)
다음은 이성섭 을숙도문화회관장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정옥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해 우리 문화회관에 대한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을숙도문화회관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서는 예산 총괄, 일반회계 예산 개요, 주요 예산 증감 내역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 총괄 현황입니다.
세입 예산 규모는 6억 1715만 1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8215만 1000원 증액되었으며 세출 예산 규모는 25억 2366만 2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2억 2711만 8000원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예산 개요입니다.
2페이지, 일반회계 예산 개요의 세입 내역과 세출 조직별·기능별·성질별 현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페이지, 주요 예산 증감 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 예산은 공유재산 사용료 1555만 1000원을 편성하였고, 국고보조금 66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 증감 내역입니다.
인건비는 일반임기제와 청원경찰, 기간제근로자 인건비를 1억 4205만 9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물건비는 사무관리비 1340만 3000원, 국내여비 635만 6000원을 증액했으며, 공공운영비 100만 원, 업무추진비 3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경상이전입니다.
행사실비 지원금은 공연예술 지역 유통 지원 사업 공모 선정으로 66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을숙도문화회관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을숙도문화회관)
(부록에 실음)
끝으로 박명준 도서관장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도서관 2025년 제1회 추경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예산 총괄, 세입·세출 예산 현황 순위입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 총괄입니다.
세입 예산은 본예산 7억 8907만 4000원보다 3241만 8000원이 증가한 8억 2149만 2000원을 편성하였고, 세출 예산은 본예산 26억 7366만 1000원보다 2974만 8000원이 증가한 27억 3040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입 예산 현황입니다.
세외수입은 본예산 150만 원보다 160만 원이 증가한 31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비 및 시비보조금은 본예산 7억 8757만 4000원보다 3801만 8000원이 증가한 8억 1839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입 예산 증감 내역입니다.
세외수입은 사용료 수입 100만 원, 기타수입 60만 원으로 총 160만 원 증가했습니다.
다음 2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금 등은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160만 원, 공공도서관 개관 시간 연장 지원 사업 587만 1000원으로 총 747만 1000원 증가했습니다.
시·도비 보조금 등은 공공도서관 개관 시간 연장 지원 587만 1000원, 하단도서관 어린이 복합문화공간 운영 1585만 9000원 등으로 총 2334만 7000원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세출 예산 현황입니다.
기능별 현황을 보시면 문화 및 관광 분야에서 599만 9000원 감소하였고, 기타 행정운영 경비 등은 3574만 7000원 증가하여 총 2974만 8000원 증가하였습니다.
성질별 현황은 인건비는 4449만 9000원, 물건비 412만 2000원, 여비 및 기타에서 2575만 8000원 증가하였고 경상이전이 3109만 2000원, 자본지출은 1353만 9000원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 증감 내역입니다.
편성목별 증감 내역은 3페이지 하단부와 4페이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도서관)
(부록에 실음)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일괄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총무위원회 소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주요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20페이지, 종합 검토 의견입니다.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구 전체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 규모는 8782억 3400만 원으로 기정액 대비 2195억 2000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일반회계 8636억 7500만 원과 특별회계 145억 58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세입 예산은 8050억 9900만 원으로 기정액 대비 1974억 200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주요 증액 내역은 국·시비 보조금 1701억 4600만 원, 조정교부금 101억 원, 지방교부세 19억 3800만 원, 그 외 순세계잉여금과 전년도 이월금 141억 9300만 원 등입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세출 예산은 7406억 원으로 기정액 대비 2014억 9600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추가경정예산의 성립 전 사용 경비를 계상하고 국·시비 보조금 변경 내시에 따른 사업비 반영과 구비 부담액 조정 그리고 본예산에 미편성된 현안 사업 등에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신규 사업 및 증액 사업으로는 지역 연계형 영화 산업 육성, 서부산권 대표 관광 콘텐츠 운영, 사하에덴종합사회복지관 건립, 어르신 목욕비 지원, 신평 본동 하하센터 조성, 신평동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전국체육대회 성화봉송 운영 지원과 경기장 시설 개보수, 직원 및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등에 편성되었습니다.
추가경정예산의 편성 취지에 맞게 성립된 예산을 변경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한 심사와 신규 사업 및 기존 예산 대비 크게 증액된 사업, 주요 투자 사업 등에 대하여 사업 우선순위나 필요성을 고려하여 전반적으로 세심한 심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총무위원회 소관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종합 검토 의견입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이자 수입 재산정, 공용의 청사건립기금으로부터 예수금 25억 5000만 원 전입 등 당초 대비 27억 58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고향사랑기금의 수입 및 지출 계획은 2억 6000만 원으로 기정액 대비 8900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기부금 수입액을 당초 7400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하고 예치금 회수를 63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지출은 수입 계획 변경에 따른 예치금 조정, 기부금 모집에 따른 답례품 제공 그리고 간병비 지원, 연탄보일러 교체 지원 등에 편성하였습니다.
공용의 청사건립기금의 경우 통합재정안정화기금으로 25억 5000만 원의 예탁금 전출과 향후 신청사 건립을 위해 구청 인근 빌라 3필지의 매입금 12억 2400만 원을 지출 계획하였습니다.
기금은 지방자치단체가 행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우나 공익상 필요한 경우에 설치 운영하는 자금으로 설치 목적과 실정에 맞게 기금운용계획이 수립되었는지에 대한 심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2025년도 기금운영계획 변경안 검토보고서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여기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6분 회의중지)
(10시38분 계속개의)
지금부터 을숙도문화회관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원활한 예산안 심사를 위해 질의는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예산안 사업 명세서 등을 참고하여 페이지를 먼저 알려주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 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443페이지에서 454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근데 저희는 지금까지 증액이 되는 사업 부분만 설명을 받아왔고 감액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을 받지를 못했습니다. 사전에 검토도 받지 못했고요. 설명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면 이게 의결사항이라면 이번 우리 추경부터는 감액된 사유에 대해서 각 부서마다 설명을 먼저 하고 질의 응답을 받는 게 우선일 거라 생각이 들고 6월 2일 구정질의를 통해서 부구청장님도 이 의견에 동의를 한 바가 있습니다.
그때는 세입에 관한 계획서, 세입에 관한 근거를 앞으로는 제시하겠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시간적으로 고려했을 때 그거는 지금 부족해 보이고, 불가능해 보이고 이번부터는 감액에 관한 그런 설명이 좀 있어야 되지 않나, 그러면 우리가 본예산 때 심도 높은 토론과 심의를 통해서 통과된 그런 예산들이 왜 우리가 삭감이 됐는지, 감액이 됐는지 이유를 충분히 우리가 납득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우리 부서가 시작, 질의를 받기 전에 감액에 대한 모든 것들의 사유를 분명히 말씀해 주고 시작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충분히 그거는 우리 기관장한테 또는 사무관님한테 이렇게 부서장님한테 여쭤볼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말입니다. 그렇게 하면 오히려 더 위원님들이 세부적인 궁금한 거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을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또 그렇게 해야만 되는 것인데 우리가 지금 의회가 너무 많이 집행부를 느슨하게 한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는 이 의견들을 잘 전달하셔 갖고 다음 본예산이나 추경 때는 꼭 그렇게 먼저 사전에 우리가 보고를 듣는 걸로 그렇게 해 주시면 어떻겠습니까?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렇게 해서 그냥 두루뭉술 넘어가면 안 되고 예를 들어서 자치행정국에, 문화관광교육국에서 제안설명을 할 때 국장님들이 경상이전경비에서 사회복무요원 보상금이 감이 만약에 3400이 되었다 이런 부분들을 사유를 밑에 같이 기입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가 질의할 수 있는 기회를 지금 안 주시니까 설명만 하고 나가니까 그거 끊고 다음 본예산 할 때는 질의도 할 수 있도록 그거를 우리 전문위원님이나 사무직원이 집행부에 전달을 하시게 된다면 강현식 위원님이 원하는 대로 방향이 좀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네, 알겠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늘은 사전에 우리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다 했지만 그래도 우리 강현식 위원님 말씀대로 내용이 그런 내용들이 나오면 그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요구하십시오. 담당 부서에, 그렇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강현식 위원님 그렇게 해 주십시오.
우리 상임위에서 우리가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거기 보도블록은 어떻게 다 잘 정비가 되고 있습니까?
그래서 얼마 전에 5월 13일부터 우리 업무 협약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우리가 기존에 블랙업에서 하는 것처럼 블랙업만 집중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을숙도소풍도 이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양쪽을 다 이용할 수 있도록 해서 했고요.
거기 우리가 굿모닝콘서트하고 연계해서 지금 진행을 하고 있는데 블랙업보다, 당일날은 지금 블랙업보다 굿모닝 소풍에 더 많이 가서 더 많이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계속해서 홍보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활성화되고 더 수익이 더 많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상사업 설명서에 좀 봐줄래요? 보니까 공연 예술 지역 유통 지원 공모사업을 이렇게 을숙도문화회관에서 이걸 해 가지고 이게 당첨된 거죠?
이거 보면은 우리가 보통 항상 궁금한 게 행사실비 지원금 그냥 이래 뭉뚱그려 가지고 예를 들어 6660만 원 이래 편성돼 있는데 이런 건 진짜 이게 전문가들은 어떻게 되는지 알지 모르지만 우리 구의원들이 볼 때는……
첨부 서류에다가 이렇게 공연을 하는데 이게 지금 7400만 원에 대한 실질적으로 출연료가 6660만 원이면 이거 적은 돈은 아니잖아 그죠? 그것도 어떻게 출연하는 건지를 우리가 궁금해 할 수 있거든.
궁금해하는 거는 어차피 우리가 나중에 이거 행정감사를 해야 되니까 이런 내역을 알면 굳이 다음에 이중으로 보자 할 필요가 없잖아.
저희 의회에 공연이나 이런 기획을 하는 전문가 의원님들도 계시니까 이게 잘 됐다 못 됐다 또 평가도 될 수 있잖아요.
사업 명세서 책자 452페이지 쭉 내려오면 문화회관 시설물 관리에 밑에 내려오면 201 일반운영비 밑에 무대음향 장비 임차 700만 원인데 이게 어떤 건지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까? 예산이 증액이 됐던데.
그리고 새로 다 하고, 지금 오페라가 7월 오페라 축제가 있는데 그 이전에 다 해서 다 정리할 그런 계획입니다.
관장님, 앞으로는 그건 꼭 좀 유의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성섭 을숙도문화회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퇴장)
지금부터 기획실 및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실 소관 사업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135페이지에서 14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현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그 감액되는 과정에서 사실 저희들이 위원들하고 좀 안타깝게도 설명하고 이런 절차가 좀 없었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매우 좀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아까도 저희가 사전에 말씀드렸다시피 감액되는 내용이 있으면 그 감액된 내용에 대해서 꼭 설명하는 절차를 거쳤으면 좋겠어요. 기획실뿐만 아니라 타 부서에도.
그리고 사실 우리 제일 걱정되는 건 2026년도에 본예산입니다.
지금 우리 구의 재정이 조금 어렵다고 하니 본예산에 혹시 우리 실장님이 생각했을 때 아, 이 정도 비용이 좀 부족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파악해 두신 그런 것들이 있습니까?
원래 중장기 계획을 세우시지 않나요?
근데 조직은 비대해지고 있어요, 조직은. 그죠?
지금 7년 차에 자료를 보면은 부서가 9개, 국이 3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죠?
자, 본 위원이 행정수요는 다양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렇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내 분장이 아닌데, 좀 거들어주면 될 것을 그런 첫 번째 문제가 발생하고 그래서 지금 이제 본 위원 생각으로 예산을 집행하는 데 있어 가지고 분석이 필요해요, 분석이.
예를 들자면은 예상 집행 내역을 분석해 가지고 조직의 효율성이나 문제점을 분석해 내야 되고 또 각 부서 예산 집행 과정에서 조직 구조나 인력 배치 문제가 또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 또 예산 집행에 관련해 가지고 조직의 설정 목표 달성 이런 부분 등등 있는데 이런 부분을 참고를 해서 내년에 본예산 편성할 때 좀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또 조직 개편해서 국이 늘어나고 또 계가 늘어나는지 확실하게 이번에 답변을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충분히 그걸 감당할 수 있는 과가 있지 않습니까?
여러 가지 사업들이 많고 하다 보니까 청장님이 일단 지시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 좀 더 위원님들과 협의해서 검토 제대로 하겠습니다.
인구가 우리가 지금 16개 구·군 중에 3위잖아요, 그죠?
다른 구에 비해서 우리가 지금 복지에서는 그러면 1위로 지금 하니까 그 업무가 물론 전산에서 충분하게 자료를 가져오지마는 그래도 또 일일이 확인 작업해 갖고 부정수급이라든지 뭐 부정수급하면 돈 안 내면 또 받아야 된다든지 이런 여러 가지 때문에 일이 많이 늘어난 거는 그런 데서 인원이 뭐 좀 필요하지 않았냐 그런 생각이 들고, 내가 지금 묻고 싶은 건 지금 이번에 또 부산시에서 33명인가 34명인가 지금 강제 배정을 하잖아요?
그거는, 그걸 어떻게 할 겁니까? 무조건 받아올 겁니까, 그거?
지금 작년에 시험쳐가 있는 미발령자들을?
그게 가장 또 좀……
무조건 과원, 과티오로, 각 과에다가 과티오로 줄 겁니까?
다 빼가지고 또 배치를 하다 보니까 실제로 과원이지만 과원도 다 1인의 다 업무를 하고 있는 직원이다 보니까 그 직원이 빠졌을 때 또 부서에서도 힘든 부분도 있고 그래서 저희가 인건비적인 문제는 뭐 있겠지만 그거는 또 전체적으로 협의할 사항이고 직원 배치는 부족한 부서에 배치는 할 예정입니다.
우리 사하구뿐만 아니고 문제점이 있다고요. 뭐든지 적절하게 뽑아야 되는데 무작정 인기 선심성 해가지고 공무원 채용이나 이런 걸 많이 해가지고 이제 감당이 안 된다고.
조직 개편 안 할 수도 없어요. 34명이 왔는데 계속 거기 과티오를 놔둘 수도 없잖아요. 그러면 기관장은 뭐 방법이 없으니까 조직 개편을 해서 과를 신설하고 이렇게 하는데 그런 건 좀 신중하게 그리고 받아올 때도 한 명이라도 적게 받아오도록 기획실장님 싸워야 됩니다, 부산시에.
(응답하는 위원 없음)
그럼 제가 하나 하겠습니다.
1페이지 보십시오. 경상사업 설명서 집중관리에 우리가 집중관리 지난해에 본예산 10억 원을 했는데 10억을 또 증액했어요.
그거 다 쓰지도 않았는데 또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집중관리 예산 중에서 시설비가 10억을 증액했는데 이거는……
그런데 지금 다른 위원님들은 이거 집중관리 예산에 완전히 뭔 할 말이 있는지 화들짝 놀라네요, 그냥.
그래 제 생각이 그렇다는 겁니다. 말씀하십시오. 윤보수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어서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사업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471페이지에서 494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임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좀 전에 제안 설명서에서 보면 전체 주민자치 프로그램 강사 수당을 2360만 원 감액했다고 되어 있거든요. 근데 여기 보면 동마다 다 이렇게 감액이 되어 있고 경상사업 설명서에 보면 2페이지에 운영 평가에 따라서 동별 강사 수당을 차등 지급했다고 되어 있는데요. 이게 차등 지급은 어떻게, 평가는 어떤 식으로 하는 겁니까?
경상사업 설명서 4페이지, 지금 우리 관내에 몇 개 통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까? 한 450명 됩니까?
그것도 참고를 해 가지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책자 13페이지에서 22페이지까지 통합재정안정화 기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보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우리 전문위원 검토서에 보면 기금은 지방자치단체가 행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우나 공익상 필요한 경우에 설치 운용하는 자금으로 설치 목적과 지역 실정에 맞게 기금운용 계획이 수립되었는지에 대한 심사가 필요하다라고 검토보고서가 올라왔었고 지금 통합재정안정화 기금이 지금 융자를 25억 정도 하는 건데 구의 재정이 힘들어서 어떤 사정인지 어떤 이유인지까지는 이번까지는 넘어가겠습니다만 앞으로 기금 운용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이렇게 편성을 할 때는 다시 한번 더 깊은 심사숙고가 필요한 시점이 올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예산 편성하셔 가지고 또 갚아야 될 건데 잘 준비를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꼭 좀 그렇게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해경 기획실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9분 회의중지)
(11시25분 계속개의)
지금부터 소통감사실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149페이지에서 15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삼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참고하십시오.
우리 구청 종합청렴도 평가 몇 등급입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원정미 소통감사실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퇴장)
지금부터 총무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를 심사한 후 특별회계를 심사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359페이지에서 376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삼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사업설명서 두 개만 좀 제가 설명을 좀, 여기 부구청장실에 이거 부속실……
그럼 형평성이 안 맞아. 그럼 부구청장실에 10개월 할 거면 앞으로 우리 이런 의회나 어디 이런 데도 다 10개월로 이리 동일하게 해줘야지.
조재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5000만 원 중에서 그 5000만 원을 대신에 이제 2300만 원을 주면은 자기들은 구비를 2300만 원 아끼고 어차피 이 돈으로 해가지고 발전소 기금으로 해서 그 사업을 추진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거는 우리가 보험사하고 계약을 하면은 통상적으로 보험료가 조금 조금씩 오릅니다.
그래서 이번에 지금 1600만 원을 예산을 편성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통장 상해보험 같은 경우에는 전년도에도 우리가 골절이라든지 해갖고 혜택 보시는 분들이 사실은 좀 많아서 이거는 또 우리가 통장의 활동 수행하는 중에 좀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통장 수가 늘어났다든가 어떤 사유가 있는지 지금 현재 사하구 인구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연간 이삼천 명씩 그죠? 그런 추세인데 왜 이렇게 됐는지 그 사유를 묻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4년에서 2025년도를 보면은 약 266만 원이 증액됐다는 얘기죠. 그럼 266만 원이 물가 상승률에 따라서 증액됐는지 안 그러면 통장이 그만큼 인원이 증원은 돼 가지고 비용이 증가됐는지 그걸 묻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들이 요청한 금액이 지금 현재 한 1600만 원 정도 되다 보니까 그 요율의 인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거 참고로 작년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한 32건에 한 920만 원 정도가 우리가 혜택을 통장들이 사실은 보험 때문에 받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 2023년부터 해가지고 올해까지 해 가지고 총 한 1300만 원 정도가 보험에 들어있기 때문에 골절비라든지 상해 입원비 이런 게 좀 혜택을 좀 보고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른 보험회사하고 좀 면밀히 검토해서 조금 더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보고에 새마을체육대회 할 때 600만 원 지원해 준다는데 만약에 앞으로 다른 단체에도 지원을 요청한다면 어떻게 다들 지원해 주실 의향이 있습니까?
그래서 지금 현재 그거에 대한 소요 경비가 한 160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그 나머지는 자부담으로 하고 600만 원 정도는 지금 다른 구에 비해서 좀 작게 해 가지고 이렇게 지원을 하고 할 수 있도록 이번에 했고 위원장님 말씀하신 다른 단체가 만약에 들어오게 되면 어떻게 할 것인지를 여쭤봤는데 일단 우리가 그 단체가 뭐 들어오면은 일단 면밀히 검토를 하겠습니다. 검토를 해서 과연 이게 지원이 필요한 것인지 아닌 것인지 검토를 해서 우리가 최종적으로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특별회계를 심사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865페이지에서 876페이지까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하겠습니다.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책자 23페이지에서 33페이지까지 고향사랑기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보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고향사랑기금에 대해서는 우리 과장님 전문가니까 뭐 하나만 좀 여쭤보겠습니다.
총무과 관련된 건데 지금 기금사업 개요 중에 아동 대상 경계성 지능장애 검사비 및 상담 치료비 지원이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 지금 예산 편성 운영 계획에는 아직까지 안 올라와 있어요.
제가 봤을 때 5가지가 돼 있거든요. 거기 외에 취약계층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은 예산으로 할 수 있을 것 같고, 성범죄 예방을 위한 안심마을 조성 사업도 예산으로 할 수 있을 것 같고, 우수 자원봉사자를 위한 간병비 지원 사업은 괜찮은 것 같고, 을숙도문화회관의 기획 공연도 예산으로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 대상 경계성 지능 장애 검사비 및 상담 치료비가 계획도 편성이 안 돼 있고 지출 계획도 편성이 안 되어 있는데 왜 그런 건지 확인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참고로 부탁 말씀드리자면 어쨌든 지적 장애를 가기 전에 있는 아이큐가 약 70에서 85에 있는 조금 표현은 그렇지만 조금 검사를 해야 되는데 그 웩슬러 검사가 상당히 비싼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사실은 조례를 발의를 했었고 다양한 루트로 하려고 했는데 현재까지도 이렇게 개요까지있는데도 불구하고, 예산이 기금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계획조차도 세부적으로 잘 안 돼 있는 것 같은데 이번 기금운용계획안이 통과가 된다면 제가 봤을 때는 1순위는 이런 것 같아요.
우리 학생들 위주로 이렇게 검사비 지원을 웩슬러 검사비 꼭 지원을 좀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그 외 우수 자원봉사자 간병비 지원 사업도 사실은 우리 상임위에 있는 위원님들도 이 내용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우리 주위에 있는 대부분 친하게 지내시는 분이랑 관계있는 분들이 다 자원봉사자 하시는 분들이거든요.
이렇게 한번 설명을 해주셔 가지고 어려우신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대상 중에서 우리가 기본적으로 한 1000만 원 정도 예산을 편성해 가지고 대략 한 20명 정도가 일단 혜택을 받을 걸로 일단은 생각이 되고
그다음에 우수 자원봉사자 본인이라든지 그 배우자가 만약에 우리가 간병이 필요하게 되면은 일단 한 50만 원의 범위 내에서 일단 지원을 하도록 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이런 사업을 추진할 때 의원님들께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너무 많다. 너무 내용이 너무 많아 갖고 돈은 얼마 안 되는데 뭘 하는 일이 이렇게 많습니까? 표시 나는 거 하나만 해 주십시오.
이병욱 총무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퇴장)
지금부터 체육홍보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377페이지에서 396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그럼 제가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님들 준비하실 동안.
9페이지 봐 주십시오, 사업 설명서. 성화봉송 운영 지원에 시비가 2500만 원이 우리 구로 옵니까?
질의할 겁니까? 송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그런데 25년 11월에 장애인체육회가 설립, 장애인체육회 설립을 위한 승인을 신청을 한다라고 하는데 지금 상당 시간이 좀 흘렀거든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박은미 체육홍보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퇴장)
지금부터 재무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397페이지에서 40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삼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거 사업설명서 8페이지, 이거 지난번에 우리가 할 때 이거 다 예산까지 다 통과시켰는데 이걸 지금 추경에 다시 올라오면 이게 안 되잖아 그죠?
지금 우리 각종 공사를 재무과에서 계약을 해 가지고 각 사업 부서에서 공사를 많이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우리가 나가 보면 아주 부실 사례가 많아요. 그럼 준공하기 전에 우리한테 반드시 통보를 해서 우리가 그걸 가서 검토를 현장에 보고 공사가 시공이 잘 됐는지 안 됐는지 보고 준공을 해줘야 되는데 공사가 몇십 억짜리 이런 것도 지금 나가 보면 사실 좀 안타까울 정도로 지금 시공이 되고 있어요.
그래서 각 전 부서에다가 앞으로 공사하는 거는 그 담당 지역구 의원한테 필히 통보를 해서 준공 전에 협의를 하도록 재무과에서 해 주세요. 왜 그러냐면 담당 지역구 의원님이 안 가시는 거는 그분들이 판단해서 하는 거고 꼭 가야 될 거는 가서 그게 부실 사례가 있는지 없는지 아니면 재시공을 해야 되는지 그런 걸 검토해야 되는데 만약에 지금 한참 다 돼가 준공하려는데 우리가 나가서 이거 지금 잘못됐다 해서 재시공 하라면 갑질로도 비칠 수가 있고 또 집행부하고 우리하고 어떤 사이가 안 좋을 수도 있고 또 업체에서도 불만을 가질 수 있으니까 미리 그걸 해줘야 사전에, 준공 전에 검토를 해서 재시공을 할 건지 아니면 수정 보완을 할 건지 하는데 그다음에 또 한 가지는 중간에 분명히 설계 변경이 있었어요, 설계 변경들이.
그럼 그거는 우리 지역구 의원들이 알아야, 왜 설계 변경이 됐는지를 알아야 되는데 자기들끼리 그냥 편의상 업무에 편리하기 위해 설계 변경을 해 가지고 아, 이거는 뭐 부서에서 이래 한다 이런 식으로 통보하더라고.
아주 이거는 나쁜 관례입니다. 관습이고 분명히 설계 변경은 우리가 설계 심의 통과해 가지고 설계해 가지고 계약할 때는 그 도면에 의해서 아니면 설계 내역대로 시공을 한다고 했는데 변경이 되면 분명히 지역구 의원한테라도 이렇게 이렇게 사정이 협의를 해서 변경을 하겠습니다 돼야 되는데 그게 없어요.
그래서 내가 보니까 준공검사 나갈 때도 감독관들을 지정해 한 명씩 나가 가지고 같은 집행부끼리 이게 뭐 세밀한, 면밀한 준공검사가 안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제 지역구에는 꼭 나갈 테니까 각 부서에다가 오늘 문서 좀 해서 전달 좀 해주세요.
과장님께서는 감천1동 옛 동사 자리를 어떻게 할 계획이십니까?
그래서 관련 부서에서 청소년 시설 관련해서 검토를 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사용할 청소년 그거라든지 뭐 어르신들 그런 거 할 계획이 없으면 차라리 그걸 갖다가 매각을 해 갖고 사하구청에 필요한 데 쓸 수 있는 그런 대책이라도 좀 마련해 가지고 검토 좀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박현희 재무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다음 회의는 1시 반에 속개하겠습니다.
(12시00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지금부터 세무1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업 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409페이지에서 41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간단히 414페이지 한번 봐주십시오. 지방교부세 18억 9800만 원이죠. 그 중간에 보면 지방교부세 등, 공시지가가 낮죠? 공시지가가.
정확한 금액 산정은 재정 여건과 사회복지, 지역 교육, 부동산 보유세 규모에 따라 가지고 금액 산정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이 금액을 예산담당관실로부터 통보를 받아 가지고 증감하게 된 것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한형만 세무1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퇴장)
지금부터 세무2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업 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419페이지에서 424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윤보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세출사업, 예산사업 명세서 424페이지, 혹시 이거 수정 오타 따로 보고한 건 없는 거죠, 지금 이 책 기준으로?
모든 부서가 그렇게 표시를 하는데도 세무2과가 안 돼 있는 거는 예산 적을 때 책자를, 다른 부서 책자를 정확하게 좀 확인을 안 했던 부분이 있지 않나라는 의문이 들고요. 앞으로 의회 제출할 때는 좀 같이 챙겨주시면 감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황강순 세무2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퇴장)
지금부터 세무3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업 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425페이지에서 434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세무3과 가니까 마음 편하십니까?
정대영 세무3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만 퇴실해 주셔도 됩니다.
(퇴장)
지금부터 민원여권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업 명세서 책자 일반회계 435페이지에서 442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임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주요 경상사업 설명서 1페이지에 장애인 편의 기능 무인민원발급기에 추가 업그레이드 하셨잖아요. 여기 구비가 2100만 원 들었는데 장애인 편의 기능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능이 시각, 청각, 지체 등 다양한 유형이 고려가 된 건지 거기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보면 무인민원발급비가 하단2동 행정복지센터에 있다 그죠?
그래서 그 사무실 내에 있는 CCTV에 위치가 안 맞아서 사용자들이 확인을 할 수 없는 그런 보안 부분에 좀 취약해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CCTV를 설치해 달라고 요청이 있어서 지금 반영한 내용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윤상진 민원여권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 오전 10시에 회의를 시작해서 문화관광교육국, 주민복지국, 도서관 소관 부서별 예산을 심사한 후 종합적인 계수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43분 산회)
윤보수 이임선
송샘 정삼균
양기주 조재영
강현식 한정옥
○출석 전문위원
유익상
○출석 공무원
문화관광교육국장진영미
주민복지국장김정혜
자치행정국장김민산
기획실장이해경
소통감사실장원정미
총무과장이병욱
체육홍보과장박은미
재무과장박현희
세무1과장한형만
세무2과장황강순
세무3과장정대영
민원여권과장윤상진
을숙도문화회관장이성섭
○의안 회부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이상 2건 2025. 5. 22.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2건 6월 9일 의장으로부터 6월 12일까지 심사기간을 지정하여 회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