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2회 사하구의회(정기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1997년11월25일(화) 개회식직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3. 구정연설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19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8. 현장방문활동계획안

부의된안건
1.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3. 구정연설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의회운영위원장제출)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회운영위원장제출)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7. 19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8. 현장방문활동계획안(박규호․이수택․김병근․이석래․이정도․지근수․이해수․신준식의원발의)
o 휴회의건(의장제의)

(14시09분 개의)

○의장 김청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2회 사하구의회(정기회)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사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김태문  사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1.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4시14분)

○의장 김청일  의사일정 제1항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11월 25일부터 12월 24일까지 30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정기회 의사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62회 정기회 의사일정

2.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의장 김청일  의사일정 제2항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사전에 양해가 된 바와 같이 순서에 따라 김신우․장용희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구정연설
(14시13분)

○의장 김청일  의사일정 제3항 구정연설을 상정합니다.
  박재영 사하구청장으로부터 구정연설이 있겠습니다.
○사하구청장 박재영  존경하는 김청일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제2대 구의회 세 번째 정기회에 즈음하여 1998년도 새해 예산안을 구의회에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구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제가 민선 구청장으로 취임하여 지난 2년 5개월 동안 주민복지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여기 계신 여러 의원님들의 구정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성원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구정수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들께 오늘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 한해를 돌이켜보면, 우리 시로서는 제2회 부산동아시아경기대회와 제2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로 부산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한층 더 높이고 또한 가덕도 부산신항 건설과 수영 부산정보단지의 기공으로 「21세기 세계첨단해양도시」건설의 기반 마련 등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게 시정을 추진한 한해였습니다.
  우리 구도 사십만 구민과 구의회, 구청이 다함께 내고장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장림유수지이설 및 공유수면매립사업 공사 마무리, 다대포해수욕장에 대규모 주차장과 야영장 설치, 장림우체국~경찰기동대간 도로의 연내완공, 당리 동매교~신평공단간의 지역간 연결도로와 고지대 산복도로개설공사의 계속 시공 등 크고 작은 지역개발사업의 활발한 추진으로, 「서부산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전의 기틀을 착실하게 다진 보람찬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
  현재 우리는 21세기로 향하는 새로운 역사의 전환점에서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WTO체제의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세계 각 국의 소리 없는 경제전쟁이 연일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고, 국내적으로는 대기업의 연쇄부도와 폭락하는 주가, IMF구제금융요청 등 금융위기의 경제난국 속에서 온 국민이 경제회생을 위해 해법찾기에 노심초사 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신정부 탄생과 함께 새로운 제2기 민선지방자치정부의 출범에 맞춰 정부와 기업, 국민모두가 지혜와 힘을 모아서 경제난국을 극복하고 국가경쟁력을 더 한층 강화하여 국․내외의 거센 변화의 물결에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
  ‘95년 7월 구민의 기대 속에서 출범하였던 지난 3년여의 민선자치구정은 열악한 재정과 부족한 도시기반시설 등 여러 가지 어려운 구정여건에서 불구하고 지역발전을 기대하는 사십만 구민의 여망에 부응하기 위해 부족한 도시기반시설의 확충, 교통난 완화를 위한 도로망 구축, 구민복지시책의 확대추진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구정을 펼쳐 나감으로써 이제는 날로 발전하는 지역의 모습을 곳곳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해에는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각종 지역개발사업을 하나 하나 알차게 마무리하면서 발전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지역경쟁력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구민복지․문화 등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구정의 중점을 두면서, 우리 구가 내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시책을 몇 가지 분야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개발분야입니다.
  그동안 지역개발사업에 국․시비와 자체재원의 상당부분을 투자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만 내년에도 계속해서 많은 예산과 행정력을 집중 투입하여 상대적으로 개발이 침체된 지역에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도로망 확충을 위해 시비지원으로 감천항 배후도로와 괴정사거리에서 감천삼거리 간의 다대로 확장, 당리 동매교에서 신평공단 간의 도로개설과 구평동에서 장림동 간의 도로를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하며, 장림동 강남APT 진입로에서 다대로 간의 개설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구 자체 재원으로는 주택가 소방도로와 고지대 산복도로의 개설,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등에 우선 투자하여 주민생활 불편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현안사항 해소와 부족한 공단 배후 생산기반시설 및 택지확충사업의 일환으로, 불법 건축물이 난립되어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이 낙후된 홍티마을과 주변공유수면 일원에 대한 공영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내년에 기본설계용역 및 공유수면매립 승인신청 등 사전 선행절차를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공사가 마무리단계에 있는 장림유수지이설 및 공유수면매립사업에 대하여는 행정상 준공절차 이행과 조성토지의 분양, 민자투자자에 대한 투자비 상환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분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생활수준 향상에 맞춰 상대적으로 그늘지고 어려운 주민에게 보다 나은 복지혜택이 고루 돌아갈 수 있는 시책을 적극 펴도록 하겠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경로효친사상 고취 및 어려운 노인보호사업, 노인여가시설 확충 등 노인복지증진시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계층에 대하여는 기본생계구호와 자녀학비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생활안정을 위한 생업자금과 생활안정자금 융자 지원, 취로사업 및 취업알선 확대 등으로 이들에 대한 최저생활 보장 및 자활대책을 강구하며 아울러 비법정 생보자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와 건전한 취미활동 지원을 위해 구평동 지역에 건평 500평 규모로 여성회관을 내년도에 착공하여 여성기술교육과 취미활동의 장으로 활용토록 하겠으며, 여성의 집 운영을 보다 내실화하여 여성복지를 한차원 높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청소년의 교양 및 정서함양과 심신수련의 장 마련을 위한 청소년 국제문화교류센터 건립은 사전 선행절차를 이행하여 내년도에 착공되도록 하는 한편, 문화공간 확충을 위한 서부산문화회관 건립공사도 내년부터 건축공사 등 본 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쾌적한 도시환경조성입니다.
  날로 높아져 가는 구민의 환경욕구에 부응하고 구민 모두가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 수 있도록 도시환경의 실질적인 개선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그간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쓰레기문전수거제도는 정착되었습니다마는 앞으로는 자원재활용에 더욱 힘써 나가고 쓰레기 감량화를 위한 시책을 적극 펴 나가겠습니다.
  주택가 주변의 차량속도 저감시설 설치, 환경오염물질 무단 배출 및 쓰레기 불법소각의 발본색원 등으로 생활공해 해결에 노력하겠으며, 강변로 시설녹지주변 등에 유채 및 해바라기를 계절별로 파종하여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하고 구민들을 위한 건전여가시설물도 확충하는 등 살기 좋은 우리 고장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안정분야입니다.
  구민대축제, 바다축제 등 각종 문화행사를 특색 있는 지역축제로 승화시켜 구민화합을 도모하고,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물가의 안정적 관리와 각종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과감히 개선해 나가는 한편 관내 중소기업에 대한 기업운전자금 융자알선 등 기업의 생산활동 지원을 강화하여 지역경제가 안정되도록 최선을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그리고 각종 안전사고와 재해예방을 위하여 24시간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재난 없는 한 해가 되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날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유관기관, 단체간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학교폭력을 뿌리 뽑도록 하는 등 지역사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제반사업과 시책들을 추진하기 위하여 우리 구가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1,220억원으로, 이는 금년 당초예산 883억원에 비해 38.2%가 늘어난 규모입니다.
  이번 예산안은 경상비 절약으로 투자재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재원의 합리적 배분과 투자효과의 극대화 도모에 재정운용의 목표를 두고 도시기반시설 확충은 물론, 복지․문화 등 여러 분야에 균형 있게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재원은 총 806억원으로 금년 당초예산 710억원에 비해 13.5%가 늘어난 규모로서 내역별로는 지방세와 세외수입이 430억원이고 조정교부금, 국․시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이 376억원입니다.
  이 중 일상적인 조직유지를 위한 필수․기본경비를 제외한 실제 투자가용재원은 208억원입니다.
  일반회계 예산을 분야별로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경제개발비는 총 144억원으로 도로망 확충, 하천․하수구 정비, 재해예방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주민생활불편 해소에 중점을 두었으며, 사회개발비는 총 356억원으로 저소득층 생계지원, 생활복지시설 건립 등 주민복지증진 시책과 문화․체육․청소․환경관리 등 주민생활의 질적향상 분야에 우선을 두었습니다.
  일반행정비는 총 291억원으로 조직관리 등 필수경비가 대부분입니다마는 청사환경개선, 장림1동사 신축 등 봉사행정 기반조성에도 노력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총 6개 회계에 414억원으로 장림유수지이설 및 공유수면매립사업 등으로 인하여 금년 당초예산 173억원에 비해 139.6%가 증가하였습니다.
  내역별로는 장림유수지이설 및 매립사업 306억, 의료보호 특별회계 57억, 주차장 특별회계 43억원 등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 심의요청 한 1998년도 예산안이 구민들의 다양한 욕구와 많은 민원을 수용하기엔 부족한 예산이지만 사십만 구민과 함께 걱정하면서 슬기롭게 지역의 현안사항을 하나 하나 풀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1998년도 예산안이 원안대로 통과되도록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며, 통과된 예산은 구민복지 증진과 지역개발을 위해 알차고 짜임새 있게 낭비 없는 예산집행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무인년 새해에도 의원 여러분들의 구정에 대한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에 힘입어 그동안 힘써 이룬 자치기반의 성과를 토대로 우리 구정을 한 단계 높여 추진함으로써 활기차고 더욱 살기 좋은 사하를 만드는데 저를 비롯한 780여 전 공무원이 열과 성을 다 할 것을 다짐 드리면서 1998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구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청일  박재영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의회운영위원장제출)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회운영위원장제출)
(14시29분)

○의장 김청일  의사일정 제4항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과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일괄상정 하겠습니다.
  이상 두 건에 대하여 의회운영위원회 박규호 간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대리 박규호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 박재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박규호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한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및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7조 및 사하구의회회의규칙 제66조 규정에 의거 구정에 관한 질문과 집행기관의 답변을 통하여 구정을 파악하여 주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의사를 구정에 반영토록 하고 애로점 및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개선책을 마련하며 특히, 97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9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에 반영함과 아울러 행정의 능률 및 지역주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하는데 있습니다.
  출석요구일시는 11월 27일 제2차, 11월 28일 제3차 본회의 시이며 출석대상 공무원으로는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위하여 해당 관련 실․국장입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지방자치법 제121조 규정에 의하여 사하구청장이 제출한 97년도 제2회추가경정예산안 및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의 종합심사를 위하여 사하구의회위원회조례 제7조 제2항 규정에 의거 총무사회위원회 소속 5명, 도시산업위원회 소속 6명 모두 11명의 의원으로 구성하며 사하구의회위원회조례 제9조 2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추천으로 본회의 의결을 거쳐 선임하게 되었습니다.
  심사일정은 12월 15일부터 12월 17일까지 3일, 12월 23일 1일 모두 4일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이것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의장 김청일  박규호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표결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4항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방금 의회운영위원회 간사가 제안설명 한 안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은 집행기관에 통보하여 답변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14시33분)

○의장 김청일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사전에 각 상임위원회에서 추천된 바와 같이 총무사회위원회 소속 박규호․구태회․김희정․김인․손판암 위원, 도시산업위원회 소속 김신우․김상수․김병근․이화오․이해수․이수택 의원 이상 열한 분을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19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의장 김청일  의사일정 제7항 1998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에 대하여 성종무 기획실장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성종무  반갑습니다.
  기획실장 성종무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김청일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서 구정발전을 위하여 애써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면서 9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예산편성방향, 예산규모 그리고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98년도 예산편성 방향입니다.
  재정운용은 재정의 확충과 건전재정의 운용에 목표를 두고 세입예산은 지방세와 국․시비 보조금이 전년도보다 소폭 증가된 수준이며 세외수입은 장림유수지 이설 및 공유수면매립사업 특별회계 전입금 등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대규모 현안사업의 계속추진으로 투자수요가 급증하게 되므로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투자효과를 높이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예산편성은 구민공약사업과 현안사업추진에 역점을 두고 주민불편사항의 해소를 위한 계획도로 개설에 집중투자 하였으며 공원유원지시설 및 문화․체육시설의 확충 등 실질적인 구민복지사업에도 최선을 다해서 편성하였습니다.
  그 다음 4페이지의 예산규모를 말씀드리면 98년도 총예산액은 1,220억3,500만원으로서 97년도 당초 예산 883억2,000만원에 비해 337억1,5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그 내역은 일반회계가 95억9,300만원, 특별회계가 241억2,200만원입니다.
  그 다음 5페이지 일반회계 세입․세출총괄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총예산액은 806억3,600만원으로 그 중 지방세는 200억6,300만원으로서 97년도 당초예산과 비교하면 6억2,0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229억8,800만원으로 그 중에 경상적 세외수입은 11억5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임시적 세외수입은 순세계잉여금 장림유수지이설 및 공유수면매립사업 특별회계 내부전입금 등으로 모두 61억3,5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은 97년도보다 22억3,000만원이 증가된 202억500만원을 계상하였고 국 시비보조금은 173억8,000만원으로서 7억5,3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그 다음 6페이지의 세입세부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7페이지 세출부문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의 기능별로는 일반행정부문에 290억8,000만원 사회개발부문에 356억 경제개발 부문에 144억5,800만원 민방위부문에 2억6,800만원 그리고 예비비 등 지원 및 기타경비에 12억3,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의 성질별 세출내역이 되겠습니다.
  먼저 필수경비는 479억7,700만원으로 그 내역은 인건비에 198억3,900만원 관서당경비 등 기준경비에 48억9,600만원 연금 및 의료보험료 등 기타 필수경비에 45억4,600만원, 그리고 정신요양환자 요양시설 지원 등 국․시비보조사업에 186억9,6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경상사업경비는 모두 111억2,900만원으로 이 중에 일반행정부문에 30억8,800만원 청소 환경녹지관리 등 사회개발부문에 75억7,300만원, 경제개발부문에 3억9,400만원 그밖에 예비비는 7억1,6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의 투자사업비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총 사업비는 84건에 208억1,400만원이 편성되었으며 그 중 도로건설 및 유지관리와 경제개발부문 등에 119억8,800만원, 문화․체육․사회복지 등 사회개발 부문에 72억6,200만원, 그밖에 일반행정부문에 15억6,400만원 등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의 주요투자사업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제개발부문은 총 119억8,800만원이 되겠으며 그 중 도로건설부문은 85억1,400만원으로서 구평동에서 장림동간 도로개설에 13억4,000만원, 괴정3동 복개천에서 화신아파트간 도로개설에 10억원 그리고 동산병원 뒤 도로개설에 8억4,000만원 등 모두 열다섯 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의 도로유지관리 부문에는 모두 22억2,700만원이 편성되었으며 이 중에는 도로굴착 복구비에 10억원, 신평2동 신익아파트 앞 육교설치에 2억9,000만원 그리고 가로등 설치사업 등 모두 23건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13페이지의 하천 및 재해대책부문에는 배수펌프장 시설보강에 1억4,700만원 장림1동 보골천 준설에 5,000만원 등 네 건에 2억7,7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그밖에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에는 모두 15건에 8억8,900만원이 편성되었으며 그 주요내역으로는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에 4억6,000만원 구평 성화원일원 하수도 정비에 5,000만원, 감천초등학교주변 하수도 정비에 5,000만원 등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14페이지의 산림관리에는 임시방화선 설치 등 두 건에 6,200만원이 편성되었고 교통행정부문에는 차량과속방지턱 설치 등 두 건에 1,9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그 다음 사회개발부문에는 72억6,200만원으로 그 중 문화체육부문에는 14억4,800만원이 편성되었으며 그 내역은 서부산문화회관 건립에 13억6,600만원 그리고 낙동강 철새도래지 보호관리에 5,000만원 등 5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청소 환경 녹지분야에서는 공동변소개축 등 다섯 건에 1억9,1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그리고 사회복지시설부문에는 52억1,000만원으로서 그 주요사업 내역은 청소년 국제교류센터 건립에 31억원, 여성회관건립에 10억2,800만원, 장애인 복지회관 신축에 8억5,400만원 등이 되겠습니다.
  이 밖에 도시개발사업 부문에는 홍티마을 공영개발사업 등 두 건에 4억1,3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의 일반행정부문은 장림1동사 신축에 12억5,000만원, 제3별관청사 임차료에 2억원 등 모두 15억6,4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98년도 채무부담행위는 두 건에 20억원이 되겠으며 그 주요내역은 청소년 국제교류센터 건립에 10억원, 서부산문화회관건립에 10억원 등입니다.
  다음은 17페이지의 특별회계부문입니다.
  먼저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세입은 국․시비보조금 등으로 모두 57억3,000만원이 편성되었으며 세출내역은 의료보호환자 진료비가 되겠습니다.
  그 다음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 세입은 97년도 순세계 잉여금과 융자금회수 수입으로 4억1,000만원이며 생활안정기금 융자에 2억2,100만원 그리고 주민소득지원융자에 1억6,000만원 등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주차장 특별회계입니다.
  먼저 이 세입은 42억8,400만원으로 이 중에는 순세계잉여금이 20억원 주․정차위반과태료는 수입이 14억4,000만원 등이며 세출은 주차시설확충을 위한 적립금에 12억원, 공영노외주차장 정비에 1억5,100만원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주거환경개선사업 특별회계입니다.
  먼저 세입은 공유재산 매각수입 및 변상금 등에 2억4,500만원을 계상하였고 세출내역은 지방채 상환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의 장림유수지이설 및 공유수면매립사업 특별회계입니다.
  먼저 세입은 총 305억7,200만원으로 택지매각수입이 295억7,200만원, 고지배수로설치에 대한 시비보조금이 10억원입니다.
  그리고 세출은 민간투자자 투자비 상환이 194억4,500만원, 장림동지내 고지배수로 설치에 59억400만원 일반회계 전출금이 50억원, 그밖에 연약지반 침하대책 용역비에 1억2,000만원 등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감천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부문입니다.
  먼저 세입은 부산화력발전소 지원금 등이 1억5,800만원이며 세출예산 역시 감천1․2동 지역개발사업에 투자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98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참조)
  19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부록에 실음)


○의장 김청일  성종무 기획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예산안은 각 상임위원회 예비심사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회부하겠습니다.

8. 현장방문활동계획안(박규호․이수택․김병근․이석래․이정도․지근수․이해수․신준식의원발의)
(14시46분)

○의장 김청일  의사일정 제8항 현장방문활동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예산안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구정개선관련자료 수집 등을 위하여 11월 29일 12월 19일 2일간 현장방문활동을 실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현장방문활동계획안
   (부록에 실음)


o 휴회의건(의장제의)
○의장 김청일  다음은 휴회를 결의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6일 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1월 27일 오전 10시30분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7분 산회)


○출석의원수 30인
  고광웅   박규호
  지근수   한기원
  송동후   허명도
  이모영   한문수
  김병근   최병선
  김상수   이상은
  이석래   문수명
  이수택   김신우
  이용조   장용희
  김인     이정도
  김정식   신준식
  구태회   손판암
  이화오   이해수
  김흥남   김흥산
  김희정   김청일
○출석관계공무원
  구청장박재영
  부구청장천금준
  기획실장성종무
  총무국장이태근
  사회산업국장주강우
  도시국장김대현
  보건소장이홍수
  기획감사담당관정형진
  재무담당관조치승
  문화공보담당관윤병성
  총무과장강명종
  세무과장이태경
  징수과장김용완
  민원봉사과장황인호
  민방위재난관리과장정금배
  사회복지과장박춘재
  가정복지과장김영식
  환경보호과장조태순
  위생과장정태인
  지역경제과장장일용
  교통행정과장심완택
  건설과장하정윤
  서무과장장영석

  【보고사항】
○특별위원선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총무사회위원회
   박규호 구태회
   김희정 김인
   손판암
  도시산업위원회
   김신우 김상수
   김병근 이화오
   이해수 이수택
   (11월25일자)
○의안제출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1월18일 의회운영위원장 제출)
  11월25일 집행기관에 이송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11월18일 의회운영위원장 제출)
  19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11월21일 사하구청장 제출)
  11월22일 총무사회위원회․도시산업위원회에 회부하였음
  부산광역시사하구보건소수가조례중개정조례안
   (11월21일 사하구청장 제출)
  11월22일 총무사회위원회에 회부하였음
  부산광역시사하구폐기물관리및수수료등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11월21일 사하구청장제출)
  11월22일 도시산업위원회에 회부하였음
  현장방문활동계획안
   (11월24일 박규호․이수택․김병근․이석래․이정도․지근수․이해수․신준식 의원 발의)
  11월25일 집행기관에 이송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11월21일 의장제의)
  11월25일
   (30일간)
  12월24일
  제62회사하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11월21일 의장제의)
  김신우
  장용희
  휴회의건
   (11월21일 의장제의)
  11월26일
   (1일간)
○구정질문서제출
   (11월17일 김인․장용희․이화오․이석래․이정도․구태회․김정식․최병선․이해수․문수명․박규호․김신우 의원 제출)
○구정연설
  11월21일 사하구청장으로부터 11월25일 사하구의회 본회의에 출석하여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을 하겠다는 통지가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