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2회 사하구의회(정기회)

사하구의회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1998년11월25일(수) 14시 개식

제72회사하구의회(정기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렬과전몰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4시 개식)

○의사담당 권수혁  지금부터 제72회 사하구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렬과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고광웅  친애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박재영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 여러분!
  오늘 여러분과 함께 제3대 의회의 첫 정기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면서 그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방청석에 자리를 같이 해주신 구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 한해 우리는 6. 25 이후 최대의 국난이라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제2대 의회와 민선1기 구정을 잘 마무리하고 제3대 의회와 민선 제2기 구정을 출범시키는 등 지방자치의 터전을 더욱 탄탄히 하였습니다.
  그 동안 우리 의회는 구민을 대변하는 의사결정 기관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집행기관과의 적절한 협조와 견제를 유지하면서 우리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촉진하는데 힘써옴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노력했던 짧은 기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지난 7월7일 제3대 의회가 출범한 이후 우리들은 의원 정수 축소에 따라 더 많은 책임감을 갖고 구정업무를 연찬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해온 바 있으며 다원화된 지역사회에 상충되는 각종 민원과 이해관계를 어느 한 곳에 편중됨이 없이 해결하기 위하여 충분한 대화와 활발한 토론을 통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려고 노력하여 왔습니다.
  이에 따라 두송반도 개발계획 반대와 불합리한 버스노선조정 건의, 무허가 건축물 이행 강제금 부과의 제도개선과 장림보덕포에 불법 매립된 폐기물 처리를 촉구하는 등 구민의 의사를 최대한 수렴하여 주민들의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 우리 의회는 정진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산업폐기물 소각장 문제와 괴정2동 변전소 설치 등 크고 작은 현안들이 해결되지 못한 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 지금 우리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의회와 집행기관이 보다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행정과 의회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살려 수레의 양바퀴처럼 같이 고심하면서 계속해서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98년도 정기회는 지난 1년간의 우리 구 살림살이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와 구정 발전을 위해 집행기관의 소견을 묻는 구정질문 그리고 99년도의 예산안 심의 등 의정활동 중에서 대표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되므로 막중한 책무가 우리 의회에 부여되어 있다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번 정기회에 임하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구민들로부터 위임받은 소중한 책임과 의무를 다 한다는 각오로 사명감을 가지고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간부공무원 여러분!
  “어두운 밤일수록 별은 더욱 빛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늘날과 같이 어려운 시기에 직면해 있는 이런 때일수록 의회와 집행기관이 더욱 상호 협력을 강화해서 구정의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면 그 의미와 보람이 더욱 클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끝으로 의정활동에 깊은 이해와 따뜻한 성원을 보내주시는 구민여러분께 거듭 감사 드리며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박재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무인년 한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연말을 맞아 불우한 이웃과 사회복지시설, 실직자 등에 사회적 관심과 따뜻한 봉사의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가운데 이번 제72회 정기회가 구민의 기대와 성원에 보답할 수 있는 알찬 성과를 거두게 되기를 희망하면서 이만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권수혁  이상으로 제72회 사하구 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09분 폐식)


○참석의원수  16인
  이상은            김인
  이해수            박규호
  김주석            김재영
  이정도            이석래
  최선용            장용희
  김정헌            김상수
  이용조            강정순
  이모영            고광웅
○내빈참석자
  구청장박재영
  부구청장백운현
  총무국장성종무
  사회산업국장주강우
  도시국장정해수
  보건소장이홍수
  기획감사실장이태경
  총무과장강명종
  재무과장조치승
  세무과장윤여철
  문화공보과장윤병성
  사회복지과장김영식
  환경위생과장정태인
  청소행정과장구용대
  건설과장하정윤
  도시개발과장차정규
  건축과장박정상
  교통행정과장황해룡
  지적과장성인덕

O제72회사하구의회(정기회)집회
일 시  1998. 11. 25. 14시
이 유 ·구정질문
       ·’98년도행정사무감사
       ·’99년도세입·세출산예산안
근 거  지방자치법 제38조
   (11월18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