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회의록
7일차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다대도서관․동 행정복지센터(괴정1동․괴정2동․당리동․하단1동)
일 시 2022년 11월 30일(수)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10시00분 감사개시)
존경하는 총무위원회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허경원 다대도서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다대도서관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선서를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의 취지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이유 없이 출석,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관련규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으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 방법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고 선서한 후 선서문에 서명을 하고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허경원 다대도서관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30일
다대도서관장 허경원
관장님께서는 소속계장을 소개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도서관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는 한정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담당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귀송 운영계장입니다.
(인사)
지금부터 다대도서관 업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조직은 1개 담당이며 인력은 전 현원 8명입니다.
임기제 2명, 공무직 4명, 기간제 1명 포함해서 총 15명입니다.
총예산은 2차 추경 기준으로 36억 원 중 20억 원은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조성 사업비입니다.
도서는 14만 4000권, 비도서는 4000점 등입니다.
3페이지입니다.
시설현황은 2010년 3월에 개관하였으며 연면적 3521㎡로 지하 1층, 지상 5층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9시부터 어린이자료실은 20시까지, 종합자료실은 22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자유열람실은 7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현황을 말씀드리면 등록 회원수는 3만 8781명, 이용자 수는 1일 평균 898명, 도서 대출은 1일 평균 644권입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독서진흥 및 평생교육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독서 가치 공유 확산을 위한 사업으로 도서관 주관행사를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개최하고 9월에 독서의 달 행사 및 작가초청 북 콘서트를 4월, 9월에 개최할 계획이며 독서 동아리 활동도 지원하겠습니다.
어린이 독서문화 행사로는 1일 독서교실 운영, 인형극 공연, 어린이날 행사, 어린이 방학특강 등을 개최하겠습니다.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은 총 28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주민교육 프로그램으로 문화강좌, 정보화 교육, 청소년 직업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재능기부 프로그램으로 성인 대상 영미문학명작 읽기 등을 운영하며 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도서지원 서비스 계획입니다.
작은도서관 상호대차 서비스는 희망하는 책이 해당 지역 도서관에 없을 때 다른 지역의 도서관에 있는 책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대도서관과 작은도서관, 작은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을 연계하여 총 18개소를 대상으로 상호대차 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도서택배 무료서비스 운영은 임산부, 영유아 가정, 다자녀 가정, 65세 이상 노인, 등록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택배사가 이용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사업입니다.
사하도서관과 연계한 책바다 서비스를 무료로 운영하겠습니다.
다대도서관과 사하도서관 간 상호대차 연계하여 책바다 국가 상호대차 서비스 홈페이지에 신청을 하면 다대도서관에서 책을 수령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도서자료를 확충하겠습니다.
신간 정기구입은 신간 우수도서, 각 기관 추천도서를 월 1회 구입하겠으며 이용자 희망도서 구입은 홈페이지에 비치 희망도서를 신청하면 신청자에게 우선 대출을 하는 서비스로 주 1회 구입토록 하고 특성화 도서인 다문화도서, 큰 글자 도서 등도 계층별 특성을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구입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도 운영하겠습니다.
관내 협약서점 13개소에서 바로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희망도서 바로대출 신청을 하고 서점에서 방문 수령하는 사업입니다.
기증 자료도 지속해서 수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다대도서관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조성 추진 사업입니다.
다대도서관 2층 어린이자료실을 체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내년 3월까지 3D 체험터, 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 리모델링을 추진하며 사업비는 20억 원으로 시비 14억 원, 구비 6억 원입니다.
추진사항은 3월 24일 공모에 선정이 되어 5월 19일 타 기관 벤치마킹을 실시하였으며 10월 12일 실시설계 용역 완료 후 10월 26일 공사발주 계획을 수립하여 11월 18일 건축공사를 계약 체결을 하였습니다.
향후 추진 일정은 12월 5일부터 공사 착공하여 내년 2월 말까지 공사 준공 및 콘텐츠 구축 완료하여 3월에 개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부터 15페이지까지 업무추진 실적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다대도서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업무현황보고
(다대도서관)
(부록에 실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감사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하겠습니다.
답변 중 담당계장이나 직원이 답변할 경우에는 발언 허가를 받은 후 발언대에 나와 소속, 직·성명을 정확히 밝힌 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대도서관 소관 감사자료 책자 629페이지에서 654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현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다대를 지역으로 둔 신현수 위원입니다.
저는 행감자료 650페이지에 나와 있는 장서구입 현황에 관해 질의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우리 동료 위원님들도 타 부서에 질의한 대로 이 서점들이 많이 있는데 사하구 관내에 있는 서점들입니까?
650페이지에 보면……
관내 서점……
그리고 다대도서관 연간 장서구입 예산이 어느 정도 됩니까, 관장님?
타 구 대비해서 부족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제가 한번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낫개 작은도서관 있는 데는 어린이 글짓기라는 행사도 하고 많은 행사를 하더라고요.
본 위원이 행감자료를 보니까 구청장님배라고 해야 되나요? 큰 행사를 도서관에서는 안 하는 걸로 아는데 혹시 행사가 있습니까?
그래서 그게 좀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 행사는 평생교육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행사를 관장님, 지역민들의 생활 그거 하는 데 조금 생각하셔 가지고 도서관이 요새는 그냥 책 읽기만 하는 도서관이 아니라고 본 위원은 생각하거든요.
좋은 행사들을, 많은 유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인 키오스크 교육이라고 642페이지에 보면 행사가 있더라고요.
정보화 강좌 운영, 보면 스마트폰 활용……
조금 더 많은 지역민들이 이런 거를 어르신들이 아직 보면 휴대폰 활용을 잘못 하고 있더라고요.
많은 행사를 하셔가지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강현식 위원입니다.
그러면 관내에 있는 19개 서점을 그러면 1년에 1억 7000이라는 예산으로 나누기 하는 건가요, 분배를?
어떤 뭐 방침이 있으신가요?
균등하게 나누려고 하시는 그냥 기준인가요?
그래서 이게 어떤 기준이 있는 건지 아니면 특정한 그냥 잘 분배를 해가지고 평균화를 시키는 건지 그게 궁금했습니다.
감사자료에는 없지만 다대도서관 공간 대여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지역 다녀보면 공간, 작은 단체들에서 공간 필요하다는 얘기들이 많은데 학교에서는 개방을 잘 안 하거든요.
근데 저는 다대도서관이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는데 현재 다대도서관은 시청각실, 정보화교육실, 교양강좌실, 회의실 이렇게 네 곳만 대여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아까 신현수 위원님 말씀에 추가로 얘기를 하자면 요즘에 추세가 도서관이 더 이상 책만 읽고 공부만 하는 공간은 아니지 않습니까?
또 특화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경쟁력도 많이 키우셨으면 좋겠고 참고로 마산 지혜도서관 벤치마킹 하셔서 노력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저도 본 위원이 민원을 많이 받았는데요. 주위에 있는 롯데캐슬이라는 아파트 아시죠?
몰운대도 있고, 그 부녀회에서 가면 꼭 민원이 그렇습니다.
우리 문화공간이 없다. 그래서 금방 이임선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그 지역민들이 활용을 좀 많이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라든지 이번에 또 영화상영도 하시고 많은 거 하시는 것 같은데 지역민 어른들도 좀 자기가 필요한 거 있으면 의논이라 할까요? 공감을 하셔 가지고 지역민들이 롯데캐슬 부녀회라든지 아파트에서 행사를 할 수 있도록 귀 기울여 주십시오.
안 그래도 12월 3일 작가초청 북 콘서트가 있는데 그런 또 행사는 가까이 있는 아파트에 별도로 홍보물을 저희들이 부착을 또 하고 하여튼 그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책 페이지 649페이지, 2021년도 어린이자료실 구매 그리고 이어서 653페이지, 2022년도 어린이자료실 구매에 대해서 제가 좀 여쭤보겠습니다.
과장님, 좀 전에 답변하셨는데 우리 사하구 관내 서점이 19개소가 있다고 말씀하셨죠?
여기 보시면 월에, 다른 데 구매 금액에 비해서 다른 데는 한 군데씩 많이 하시고 여기는 한 서점에서 한 달에 한꺼번에 다 구매를 하시잖아요?
3월은 향학서점에서 430만 원치 다 사신 거고, 책자 653페이지입니다.
관내 19개소 서점이 있는데 다대서점이 2022년도 7월 달에 구매를 했고요. 2021년도에 또 7월 달에 구매를 했고 2020년도에는 9월 달에 구매를 했어요.
우리가 확률상 최근 제가 4개 연도를 한번 확인해 보니까 어린이자료실 구매를 했다고 저희한테 제출한 게 약 45번 정도 되는데 확률로 친다고 하면 1년으로 치면 11번 정도 되는 것 같은데 3년 연속 이렇게 구매를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한 업체에서?
이어서 제가 자료 요청할 건데 한 번 더 질문하고 제가 자료 요청할게요. 똑같은 케이스가 하나 더 있어요.
2019년도에 4월 달에 유즈드북, 2020년도에 4월 달에 유즈드북, 과장님 보고 오셨으니까 2021년도에 4월 달에 유비알, 역시 3년 연속이 됐어요.
작년에 행정사무감사 지적을 하니까 이번은 안 하셨는데 같은 업체인 건 알고 계신가요, 과장님?
나머지 우리 서점하고 계산을요.
네. 총액 기준으로 해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공평하게 한다고 애를 쓰고 있는 그런 부분이기 때문에……
운영자가 따로따로 돼 있습니다.
앞으로 구청에 계약하는 업체 다 그렇게 바꿔도 됩니까, 과장님?
그럼 더 하고 싶으면 다른 업체도 또 그렇게 계속 사업자 내라고 하면 되네요, 와이프든 친족 관계든.
제가 서점 만약에 한 개 냈는데 또 한 개 한 개 내면 열 개 내면 같은 저희 집, 저희 집에 그럼 과장님 열 개 다 수의계약 해 주실 거예요?
앞으로 이렇게 작년에도 지적을 했지만 좀 장면이 아닌 것 같아요. 그러니까 사업자를 바꿨다 뭐를 바꿨다는 게 팩트가 아니라 누가 보더라도 아, 좀 애매하지 않을까 제가 의회 와서 그런 얘기를 했어요.
의장님이 그 당시 의장님이, 윤 위원 사업자 바꿔라 바꾸고 그냥 네 상임위 도시위원회 가도 간다.
과연 그게 정말 사업자를 바꿨다고 제 가게가 아닐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을 안 하거든요, 과장님.
한번 행감장에 나가시면 여기 양쪽을 구매하는 게 정말 우리가 사업자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가지고 가능한 건지 아니면 도의상 가능한 건지에 대한 부분은 과장님께서 고민을 한번 해 주셔야지 다음에 오시는 관장님한테도 정치적인 부담이나 행정적인 부담이 좀 덜 갈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지역에서는 우리 구의원, 시의원 급은 아니잖아요. 늘 이렇게 높으신 분이고 또 지역을 위해서 환원도 많이 하시는 분인데 이런 소소한 일 가지고 자꾸 얘기가 나온다는 부분은 저는 좀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관장님께서 그거 잘 챙겨봐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정삼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참 이거 우리 지역 활성화 차원에서 하니까 방법은 없는데 좀 안타깝습니다.
그다음에 이게 행감 653페이지에 도서관 이용자 불편사항 접수 및 처리 결과 다 조치가 됐다고 했는데 이용 문의 같은 경우는 이런 거는 사실은 별 문제가 없어요. 그죠?
다들 궁금해서 했을 거고 건의사항 이게 뭐 지속적으로 이리 올라오는 거는 조금 개선해 봐야 될 필요가 있지 않느냐, 그지요?
하고 있고, DVD를 또 이렇게 주민들이 빌려 가십니다.
빌려 가기도 하고……
이상입니다.
과장님, 관장님, 우리 아직 BTL 기간이 많이 남았습니까? 민자 사업……
빨리 갚고 정말 새롭게 정말 그 돈 가졌으면 좀 더 정말 책을 많이 사 넣어도 어마하게 사 넣을 수 있는 그 돈을 매년 그래 나간다는 게 저로서는 안타까워 죽겠습니다.
그리고 행감 자료 631페이지 보시면 용역 사업 추진 현황이 있습니다. 다대도서관 어린이복합 문화공간 조성 공사 실시계획 용역인데 우리 조성 그때 공사비가 얼마라 했습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대도서관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허경원 다대도서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감사를 잠시 중지하고자 합니다.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32분 감사중지)
(10시34분 감사계속)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엄현혜 괴정1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괴정1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증인 선서를 하겠습니다.
증인 선서의 취지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이유 없이 출석,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으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 방법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고 선서한 후 선서문에 서명을 하고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엄현혜 괴정1동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30일
괴정1동장 엄현혜
기본 현황에 앞서 우리 동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류명선 희망복지팀장입니다.
오늘 강민형 행정팀장은 오늘 몸이 좋지 않아 참석을 못했고 우리 박유경 주무가 대신 참석을 했습니다.
(인사)
이어서 괴정1동 기본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입니다.
인구는 8629세대, 1만 8908명으로 구의 6.5%가 거주하고 있으며 면적은 1.09㎢로 구의 2.6%입니다.
기반시설로 금융기관 8개소, 괴정지구대 1개소, 119안전센터 1개소가 있으며 교육기관은 유치원 2개소, 어린이집 7개소, 초등학교 1개소, 고등학교 3개소 총 13개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행정 조직입니다.
행정구역은 28개 통, 161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무원은 11명으로 1인 담당 주민 수는 1723명입니다. 민방위 대원수는 총 1014명으로 지역 1004명, 직장 10명입니다. 복지 대상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가 864세대 1260명이고 등록장애인이 1030명입니다.
65세 홀로 사는 노인은 1271명이고 한부모 가정은 130세대 322명, 차상위 계층은 212세대 282명입니다.
이상으로 괴정1동 기본현황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일반현황
(괴정1동 행정복지센터)
(부록에 실음)
괴정1동 소관 감사 자료 책자 657페이지에서 660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평소 존경하는 한정옥 총무위원장님이 괴정1동 동사 신축을 위해서 불철주야 뛰고 있습니다.
요청하시는 거 있으면 많이 좀 도와주시고 저기 뒤에도 양기주 위원님도 같이 노력하고 있으니까 빨리 신축할 수 있도록 같이 잘 하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오신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괴정1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엄현혜 괴정1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여기서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39분 감사중지)
(10시40분 감사계속)
김명숙 괴정2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괴정2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증인 선서를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의 취지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이유 없이 출석,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관련규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으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 방법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고 선서한 후 선서문에 서명을 하고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김명숙 괴정2동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30일
괴정2동장 김명숙
보고에 앞서 우리 동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규섭 행정민원팀장입니다.
이은정 희망복지팀장입니다.
(인사)
지금부터 괴정2동 일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인구는 7016세대에 1만 5520명으로 구 전체의 5.1%이며 면적은 1.04㎢로 구의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반시설로는 금융기관 2개소, 치안센터 1개소가 있으며 교육기관은 유치원 1, 어린이집 5, 초등학교 2, 중학교 1, 특수학교 1개소로 총 10개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행정조직입니다.
행정구역은 22개 통, 143개 반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공무원은 13명으로 1인당 담당 주민 수는 약 1194명입니다.
민방위대원은 지역민방위대 840명입니다.
복지 대상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789세대 1135명, 장애인은 842명, 홀로 사는 노인은 1008명입니다.
한부모가정은 81세대 188명, 차상위계층은 84세대 165명입니다.
이상으로 우리 동 일반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일반현황일반현황
(괴정2동 행정복지센터)
(부록에 실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답변 중 담당팀장이 답변할 경우에는 발언 허가를 받은 후 발언대에 나와 소속, 직·성명을 정확히 밝힌 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괴정2동 소관 감사자료 책자 661페이지에서 663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보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안 됩니다, 안 됩니다.
(웃음소리)
댓글에 이래 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계장 울면서 나감 점점점……
그 정도로 힘든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좋게 되신 것 같고 특히 괴정에 우리 지역 구 의원님 세 분 계시는데 괴정2동이 제일 취약합니다. 또 민원도 많으실 거고 특히 뒤에 오신 또 우리 의회 근무하신 정규섭 팀장님 고생 많이 하신다고 소문 많이 듣고 있습니다.
앞으로 괴정2동, 제일 우리 괴정동 중에 제일 힘든 동네니까 많이 힘 좀 내 주시고 또 어려운 거, 단체장님들도 제일 쎌 거예요.
그래도 좀 이해를 해 주시면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일단 괴정2동이 괴정동 지역에서 좀 외곽지역이기는 한데 그래도 우리 위원님들이 많이 챙겨주시고 단체장님들이 쎄다고 하셨는데 쎈 만큼 또 정도 있으시고 화합도 잘 되시더라고요.
그래서 으쌰으쌰 해서 잘 하고 또 불편함 없이 잘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명숙 괴정2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여기서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46분 감사중지)
(10시47분 감사계속)
김현배 당리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당리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증인 선서를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의 취지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이유 없이 출석,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관련규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으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 방법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고 선서한 후 선서문에 서명을 하고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김현배 당리동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30일
당리동장 김현배
존경하는 한정옥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의정활동에 연일 수고하시는 총무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동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순호 행정팀장입니다.
다음은 이정연 희망복지팀장입니다.
(인사)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당리동 기본현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일반현황입니다.
인구는 1만 1364세대에 2만 5799명으로 구 전체의 8.5%이며 면적은 3.87㎡로 구 전체의 9.24%가 되겠습니다.
기반시설로 금융기관 6개소, 치안을 담당하는 치안센터 1개소, 지역아동센터가 2개소 있으며 교육기관은 어린이집 10개소, 유치원 3개소, 초등학교 3개소, 중학교 1개소, 고등학교 2개소로 총 19개소가 있습니다.
두 번째, 행정조직입니다.
행정조직은 36개 통, 219개 반으로 공무원은 14명이며 1인당 담당 주민 수는 1842명입니다.
그리고 민방위대원은 지역 1368명, 직장 126명으로 총 1494명입니다.
세 번째, 복지 대상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957세대 1457명이며 등록 장애인은 1263명이고 홀로 사는 노인은 1299명입니다.
그리고 한부모가정은 137세대 351명이며 차상위계층은 187세대 326명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입니다.
생계급여 가구 수는 652세대에 인원은 894명이며 의료급여 가구 수는 28세대 인원은 43명입니다.
그리고 주거급여 가구 수는 228세대 인원은 367명이며 교육급여 가구 수는 49세대 인원은 153명으로 우리 동 기초생활수급보장 수급자는 총 가구 수 957세대에 인원은 1457명입니다.
다음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구 특성별 현황입니다.
우리 동 국민기초생활 수급자는 일반가정이 471세대 783명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그다음 무의탁 독거노인이 369세대 369명, 모자가정 97세대 256명, 부자가정이 20세대 49명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우리 동 기본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일반현황
(당리동 행정복지센터)
(부록에 실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답변 중 담당팀장이 답변할 경우에는 발언 허가를 받은 후 발언대에 나와 소속, 직·성명을 정확히 밝힌 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리동 소관 감사자료 책자 665페이지에서 66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영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오늘 당리동에 김장 한다고 우리 계장님들하고 다 고생하셨는데 제가 김장할 때마다 느끼는 게 날씨라는 게 알 수가 없잖아요, 그죠?
그래서 오늘 같은 날도 바람이 불고 천막을 쳤지마는 좀 어수선한 분위기 그래서 봉사하시는 분들도 늘 걱정하는 게 안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장소가 하나 있으면 좋겠다. 늘 그렇게 이야기하는데도 불구하고 본 위원도 예산을 잡아서 어디를 또 만들어야 되고 해서 그것까지는 제가 또 하지를 못했었는데 오늘은 정말 그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주민자치회에서도 봉사하는, 음식 봉사할 때도 지하에서 하지 않습니까?
그때도 보면 빌려서 하는 거잖아요, 그죠?
그래서 그때도 그런 얘기도 있었고 한데 동장님께서도 이런 부분을 좀 생각하셔 가지고 추진을 해서 실내에 그리 크지 않아도 조리실을 하나 만들어서 주민자치회나 행사나 있을 때 그런 데서 할 수 있는, 김장 같은 경우에도 그죠?
그런 공간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이게 하루 이틀 해 가지고 안 할 것도 아니고 매년마다 해야 되고 주민자치회에서 하는 것도 매년 해야 되고 그렇게 하는 횟수도 있고 한데 이런 거 좀 고민 좀 함께 한번 해 봤으면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우리 동장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기존에 김장김치를 지금까지는 계속 그렇게 해 오고 있는, 그 자리에서 해 오고 있는 그런 사항입니다.
사실 실질적으로 실외에서 한다는 게 날씨도 춥고 여러 가지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많은데, 그런데 사실은 마땅한 공간을 확보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로 한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관내 교회라든가 안 그러면 무료급식소 이런 데를 한번 찾아가지고 그런 어떤 가능한 곳이 있는지 한번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년 동안에 제가 또 민원 때문에 많이 괴롭혔어요, 동장님.
그래서 잘 응대해 주셔가지고 당리동에 체육공원이나 어느 곳에 잘 민원 해결을 했습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열심히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전영애 위원님 추가 질의하도록, 질의가 아니고 오늘도 출근하다 보니까 정말 추운 날씨에 고생들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본 위원이 하나 묻고 싶은 것은 당리동 출근할 때마다 보면 동사가 조금 연약해요, 볼 때마다.
그런데 그게 저번에 제가 듣기로는 이전이 계획이 잡혔다는 말도 있는 것 같은데……
착공 중입니다.
늘 고생 많으십니다, 동장님.
이상입니다.
또 보니까 우리 지역구에 8.5%를 당리동에서 관리하는데 좀 힘드시겠어요.
골짝도 이쪽에 양쪽에 나눠져 있지, 건너편에도 있제, 특히나 행정 관청이 옆에 있어 많이 신경 쓰이는데 구청까지 있지, 의회도 옆에 있지 내가 보기에는 제일 힘든 동장님이신 것 같아요, 그지요?
고생하시고, 주거지 주차장 2개가 줄어들었는데 그거는 학교 때문에 300m 때문에 줄어든 거죠?
하여튼 자주 회의도 참석 못 하고 그래 가지고 추우신데 가셔 가지고 김치 담았으면 가지고 맛있게 드십시오.
고생하셨습니다.
(웃음소리)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당리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김현배 당리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여기서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감사중지)
(11시01분 감사계속)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박은미 하단1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하단1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증인 선서를 하겠습니다.
증인 선서의 취지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이유 없이 출석,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으며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 방법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고 선서한 후 선서문에 서명을 하고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박은미 하단1동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30일
하단1동장 박은미
다음은 도정희 희망복지팀장입니다. (인사)
하단1동 기본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입니다.
인구는 1만 5060세대에 2만 1355명이며 구의 7%입니다.
면적은 6.5㎢로 구의 15.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반시설로 금융기관 7개소, 치안을 담당하는 지구대 1개소가 있으며 교육기관은 유치원 3개소, 어린이집 11개소,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 1개소로 총 17개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행정조직입니다.
행정구역은 26통 129개 반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공무원 13명으로 1인 담당 주민 수가 1643명입니다.
민방위 대원은 지역과 직장 총 1478명입니다. 다음은 복지대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1728세대에 2308명이며 등록 장애인은 998명입니다.
홀로 사는 노인은 2818명이며 한부모 가정은 75세대 182명입니다. 차상위 계층은 207세대의 255명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조)
일반현황
(하단1동 행정복지센터)
(부록에 실음)
하단1동 소관 감사 자료 책자 669페이지에서 672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영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영애 위원입니다.
행감 자료 준비하느라고 고생 많이 했습니까?
(웃음)
이제 우리도 하단1동에 김장을 지금 6일 날인가 하는데 그죠 ?
왜냐하면 나이가 조금 들고 건강하고 이렇게 하면 요새는 파크골프 이런 쪽으로 많이 가버리고 이래 하니까 봉사하는 사람들도 숫자가 자꾸 적어지는데도 그렇게 하면 봉사하시는 분들을 좋은 조건에서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줘야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하단1동도 저때 동장님하고 저하고 얘기를 나눈 것도 있는데 그게 잘 되면 되는데 어떻게 될지 그건 아직 미지수고 해서 이 부분을 앞으로는 조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꼭 마련을 해야 되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각 동에 다 있으면 좋겠지만 일단 하단1동 동장님 오늘 오셨으니 본 위원이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저 혼자만 계획을 세워서 하는 것도 되지도 않을 거고 어쨌든 우리 하단1동의 수장이신 우리 동장님께서 고민 좀 하셔가지고 계획을 좀 세워서 물론 예산이 들어가겠지만 그것도 고민을 하셔가지고 조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동장님 이제껏 보셨던 느낌 이런 정도의 말씀을 한번 해 주실랍니까?
어째 내도 모르는 새 언제 그렇게 하셨네……
하단1동이 좀 잘 사는 동네가 돼가지고 이거 적은 줄 알았더니 기초생활수급자가 상상 외로 많네……
그리고 지금 보니까 괴정1동하고 이런 데는 지금 동사 신축을 많이 요청을 하시고 하던데 우리 하단1동도 내가 보니까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가지고 꼭 동사 신축이 필요한데 이리 행감할 때 좀 이렇게 동장님께서 동사 신축에 대해서 조금 협조 요청도 하고 집행부에도 요청하고 내가 보니까 꼭 그거는 어떻게 조치가 돼야 되겠던데요.
계획이 있으십니까, 혹시?
그래서 오래된 순서대로 증축 계획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고생 많이 하십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하단1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박은미 하단1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총무위원회 동료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우리 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12월 15일 제6차 총무위원회에서 채택하여 12월 19일 제3차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12분 감사종료)
(참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상황보고(
(부록에 실음)
정삼균 윤보수
강현식 이임선
신현수 전영애
양기주 한정옥
○출석 전문위원
문순희
○피감사기관 참석자
다대도서관장허경원
괴정1동장엄현혜
괴정2동장김명숙
당리동장김현배
하단1동장박은미